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5일 (목)
전체메뉴

[유혜경의 NIE] (14) 날씨가 정말 이상해

  • 기사입력 : 2005-08-08 00:00:00
  •   
  • 유혜경(부산·경남 NIE연구회 회장)

    “Good Morning?”.

    영국 사람들은 아침마다 이렇게 인사를 하지요. 이렇게 인사를 하는 건 좋지 않은 날씨 때문이라고 해요.

    날씨는 이렇듯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많아요. 100년만의 무더위가 온다는 보도에 가전제품을 파는 모든 매장에는 이 문구를 걸어놓고 에어컨 광고에 열을 올렸으니 말이죠.

    하지만 여름에 들어설 무렵 우리나라는 예외일 거라는 말 한마디에 올 여름을 조금 쉽게 생각했는데. 아침부터 저녁까지 더운 건 어쩔 수가 없네요. 일기예보도 영 미덥지가 않네요. 과학이 발전하면서 날씨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우리의 생활이 훨씬 편해지는가 했는데. 요즘에 그 과학의 발전이 무색할 만큼 날씨예보가 어긋나고 있어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지구촌 곳곳이 기상이변으로 몸살을 앓고 있어요. 계절이 뒤죽박죽되는 것은 물론 있던 계절도 사라지고 있고. 때 아닌 꽃이 피고 바다의 온도는 올라가 갈수록 물고기가 사라지고.

    우리의 생활 가운데 날씨와 무관한 것이 별로 없는데 이상기후라는 것이 앞을 예측할 수 없게 만들고 있어요. 더 무서운 건 이 이상기후의 원인이 우리들이 앞다투어 파헤친 자연파괴 때문이라는 거예요.

    영화 ‘투모로우’를 아세요? 하늘이 시꺼멓게 되면서 하루 종일 비가 오고 그 비로 홍수를 이루더니 빙하기가 오게된다는 영화죠.

    지구의 나이를 1년을 기준으로 365일이라고 가정하면 이 지구에 인간이 나타난 시간은 364일 오후 11시 55분쯤이 된다고 해요. 지구에 살아 숨쉬는 모든 것들이 인간보다 훨씬 빨리 자리를 잡아 지구와 더불어 살아가는데 유독 인간만 지구의 시간 맨 끝자락에 나타나서는 주인인양 지구를 괴롭히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영화 ‘투모로우’와 최근 개봉작인 ‘우주전쟁’의 공통점이 뭔지 아세요?

    이 두 영화에는 인간이 주인공이 아니라는 점이죠. 주인공이라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활약을 해야 하는데 두 영화의 주인공들은 휴머니즘을 통한 감동만 이끌어 낼 뿐 위기상황 앞에서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요.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 게 바로 이 영화가 주는 메시지가 아닐까요?

    지구와 인간은 한 배를 타고 항해하고 있어요. 지금까지의 조종은 인간이 마음대로 했지만 앞으로는 인간이 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만약 앞으로 계속 할 수 있게 된다면 인간만을 위한 이기적인 조종이 아닌 지구와 지구에 사는 다른 생명체와 공존할 수 있는 조종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야기 해보세요]

    1. 신문의 날씨 예보 기사를 스크랩하여 날씨와 관련된 용어와 정보를 찾아 조사하고. 날씨를 미리 알아야 할 사람들을 신문에서 찾아 이유를 이야기 해보세요. 날씨와 우리의 연관성을 알 수 있을 거예요.

    2. 제일 더운 곳과 추운 곳. 세계의 기후를 쾨펜의 기후 구분을 바탕으로 지도에 표시해 보고. 기후에 따른 생활모습(의. 식. 주)을 조사해 보세요.(문화상대주의는 다양성을 인정하는데서 시작하므로 문화와 날씨는 연관이 아주 많아요)

    3. 날씨난에는 생활날씨지수와 자외선 지수가 실려요. 나와 주변을 생각하여 내게 필요한 지수. 가족에게 필요한 지수를 만들어 보고. 날씨일기를 써 보세요.

    4. 날씨와 관련된 속담을 조사하여 보고 이런 속담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찾아 간단한 문장으로 설명한 ‘내가 만든 속담 풀이집’을 만들어 방학과제물로 제출해 보세요.

    5. 뉴스의 일기예보 시간을 시청하여 보고 기상 캐스터가 되어 다른 지역에 사는 친척이나 올 방학 내가 가고 싶은 지역의 날씨를 상세히 알려주는 스피치를 해보세요.(기상과 관련되는 용어정리를 하세요)

    6. 날씨 마케팅이라는 말이 있어요. 종류와 원인을 조사하고 날씨에 따라 웃고 우는 기업을 국내. 해외 시장으로 분류하여 정리해 보세요. 또 물건을 팔 때 날씨에 따라 홍보나 광고가 달라지겠죠? 날씨에 따른 홍보계획서를 만들어 광고를 만들어 보세요.

    7. 신문에서 오늘의 날씨와 닮은 사람. 또는 닮은 기사를 찾아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8. 환경과 관련된 책을 읽고 오염의 종류와 이로 인한 이상기후 현상을 조사하고 환경보호를 위한 지구적 대책을 조사하여 보세요.

    9. 환경과 개발. 우리 주변에는 한 가지 논리를 주장하다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요. 지속가능한 개발의 의미와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찾아서 이야기 나누어 보고. ‘지속가능한 개발’의 장단점을 토론해 보세요.

     ▶필자 약력 : 한국NIE협회 부산.경남 책임강사 /  신문방송학 석사 / 동아대.신라대 사회교육원 출강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