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8일 (목)
전체메뉴

[유혜경의 NIE] (25) 이웃나라 알기

  • 기사입력 : 2005-11-21 00:00:00
  •   
  • 지난주는 부산에서 개최된 에이펙(APEC) 관련 소식이 신문에 많이 나왔어요. 이번 회의를 위해 회원국들의 정상들이 방문해 경제현안에 대해 논의를 하였어요. (사진 : 위 사진은 지난 19일 경남신문에 보도된 APEC정상회의폐막 기사에 실린 사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Asia Pacific Economic Cooperation)는 80년대 후반부터 유럽연합(EU)과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등 세계적으로 지역경제 블록화현상이 강화되는 흐름에 맞춰 미국의 동아시아 결속을 강화하기 위해 1989년 호주 캔버라에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12개국으로 출범한 후 지금까지 21개국이 참여하고 있어요.

    회원국을 보면 한국.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태국. 페루. 칠레. 파퓨아뉴기니. 인도네시아. 뉴질랜드. 대만. 호주. 캐나다. 싱가포르. 멕시코. 브루나이. 홍콩. 필리핀. 베트남이에요.

    이번 회의에 국가 정상은 물론 정부대표단 3천500여명. 민간회의 대표단 1천여명. 언론인 600여명이 부산을 방문하였으며. 국내외 CEO들이 참석하여 투자문제를 논의했다고 해요.

    우리 친구들은 에이펙 하면 경제나 무역 이야기가 나오니까 좀 어렵게 느껴질 거예요. 하지만 지도를 통해 이번에 참가한 나라들을 여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에이펙과 여러 나라의 문화에 대해서도 이해하게 될 거예요.

    특히 아시아는 우리 생각보다 잘 모르는 나라들이 많아요. 아무래도 유럽이나 서구문화 중심으로 배운 게 많으니까 상대적으로 아시아에 대해서는 소홀해진 것 같아요. 하지만 아시아는 우리나라와 연관이 아주 많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더 긴밀한 관계로 발전될 가능성이 많은 곳이에요. 이번 기회에 아시아 여러 나라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으면 해요.

    <공부해 봅시다>

    1. 세계지도를 조금 큰 것으로 준비해서 21개국 회원국들을 표시해 보세요. 신문에 나온 정상들의 캐리커처나 인물사진을 잘라 그 나라에 맞게 붙여 보세요.

    2. 각 나라의 국기를 구하여 붙이고 수도나 화폐 단위도 써 보세요. 그리고 우리나라와의 관계를 찾아서 정리해 보세요. (수출입 부문. 외교관계 등)

    3. 각 나라의 문화를 알아보세요. 예를 들어 중국은 북한처럼 사회주의국가예요. 우리의 대통령과 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을 국가주석이라고 불러요. 후진타오 국가주석의 사진도 신문에서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중국국민들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등소평’이에요. 국부로 불리죠. 이유는 사회주의국가이지만 중국의 문을 열어 개방을 유도했고. 사회주의이지만 자본주의식 경제를 유도하여 중국경제를 크게 성장시킨 사람이거든요.
    중국의 역사는 책으로도 많이 나와 있어요. 또 유명한 사람이 만리장성으로 우리에게 알려진 진나라의 시황죠.

    중국의 수도는 베이징. 국화는 매화나무. 인구는 13억 정도예요. 인구가 세계에서 가장 많아 요즘 세계 경제 중심국으로 급부상중이에요. 값싼 노동력도 많고 라면을 중국인들이 하루에 한번만 먹는다 해도 엄청난 수입을 올릴 수가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것 때문에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있어요. 해마다 고비사막에서 넘어오는 황사로 우리도 많은 피해를 보고 있어요.

    중국 사람들을 만만디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이익에 되는 분야에서는 철저하다고 하니까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되겠죠? 중국에서는 발이 작은 여자를 미인이라고 생각했대요. 그래서 어린이아들의 발을 자라지 못하도록 묶어두어 10cm밖에 되지 않았다고 해요. 지금은 없어졌지만 그 작은 발로 어떻게 걸었을까요? 그 시대에 중국에 태어나지 않은게 정말 다행이죠?

    중국에 여행을 가면 애완동물을 보고 이름을 부르지 마세요. 사람과 동물을 구분해야하기 때문에 이름을 붙여주지 않는다고 해요. 그럼 뭐라고 부를까요?

    4. 각 나라의 문화유산을 조사하여 유래나 의미를 알아보세요. (종교도 같이 알아보면 더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5. 각 나라의 인사법을 알아보고 친구들과 돌아가며 그 나라 마로 인사를 나눠 보세요.

    6. 이번 APEC에서 각 나라와 정상회담을 했어요. 어떤 내용들이 현안이었는지 스크랩을 통해 알아보고 지도에다 각 나라와의 내용을 요약정리하여 보세요.

    7. 무역이 뭘까요? 우리나라가 무역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세계무역기구의 역할도 알아보세요. 요즘 무역의 가장 중요한 사항은 관세를 최소화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에요. 이것을 신자유주의라고 하죠. 신자유주의의 장단점을 조사하여. 반APEC 시위를 주도하는 단체의 입장도 한번 살펴보세요.

    유혜경(부산·경남 NIE연구회 회장)
    ▶약력 : 한국NIE협회 부산·경남 책임강사 / 신문방송학 석사 / 동아대·신라대 사회교육원 출강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