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30일 (토)
전체메뉴

[심강보의 논술탐험](35)자기소개서(중)

  • 기사입력 : 2006-04-17 11:24:00
  •   
  •  글샘: 5·31지방선거 후보 공천을 둘러싸고 요즘 정치권이 시끄럽더구나.

     글짱: 특히 서울시장 후보 경쟁구도는 마치 드라마처럼 전개되는 것 같아요. 거론되는 후보마다 외모가 출중해서인지 `정책 대결'이 아닌 `얼굴 대결'같은 느낌도 들고요.

     글샘: 쩝쩝. 그렇지만 선거정국만 보더라도 `나'를 알리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실감할 수 있잖니? 자기소개서도 다른 수험생보다 돋보이려고 정성을 들여 쓰는 글이야. 지난 논술탐험에선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쓰면 좋은지 알아봤지?

     글짱: 네. 성장과정과 지원 동기 등을 글머리로 쓰는 유형에 대해 설명해 줬어요.

     글샘: 그러면 오늘은 지망학과와 학업계획을 서술할 때 조심해야 할 점을 살펴보자.
     
     〈예문 1〉 신문방송학이 사회학이나 경제학의 파생학문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이 중시되는 시대에 신문방송학의 비중은 갈수록 커져 지금은 독자적인 학문영역으로 자리매김했다고 봅니다. 언론학 분야에서 많은 학자들의 연구가 계속돼 왔지만 아직도 미완으로 남겨진 영역이 많을 것입니다. 학부에서 전공으로 배운 언론학을 기초로 대학원이라는 큰 틀 안에서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열정으로 독창적인 연구물을 완성함과 아울러 졸업 후엔 언론사나 시민사회단체(NGO) 쪽으로 진출할 계획입니다. 그러한 진로 설정에 맞춰 도전한 언론대학원은 소외된 이웃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나'를 담금질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샘: 한 대학졸업생이 모 대학원 입학시험 때 제출할 자기소개서라며 글샘에게 짚어주기를 요청한 글의 일부야. 대입 수험생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인용했단다.

     글짱: 정말 잘 쓴 글이네요. 생각이 논리정연하고, 무게감이 실린 듯한 글인데요?

     글샘: 그렇게 보여? 아니야. 심사위원인 교수는 그렇게 평가하지 않을 거야.

     글짱: 허점이 있다는 말씀인가요?

     글샘: 신문방송학을 바라보는 시각이 담긴 앞부분은 흠잡을 데가 거의 없어. 그러나 `졸업후 진로'를 밝힌 뒷부분이 매끄럽지 않단다. 직업 설정이 불확실한 데다 `도피성 대학원 진학'이라는 느낌이 들거든. 또 `언론학을 깊이있게 공부하고 싶다'면서 향후 계획은 `사회복지학'분야로 중심을 이동하는 바람에 일관성이 부족하지.

     글짱: 어떻게 다듬어 보라고 조언해 줬나요?

     글샘: 자기소개서는 솔직하게 쓰는 게 최고야. 그렇지만 미래 진로를 확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쓰다 보니 우유부단함이라는 약점을 드러낸 글이 됐어. 대학원 지망생의 자기소개서라면 `언론사나 시민단체 쪽이나'식의 어정쩡한 표현은 어울리지 않지. 오히려 자신의 직업관과 가치관이 지원 학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강조하며 입학할 자격이 충분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게 낫단다.

     글짱: 대학입시 때 쓰는 자기소개서에도 그런 방식이 필요한가요?

     글샘: 그렇지. 다만 `취업 때문에 학과를 선택했다'는 선입견을 주지 않도록 해야겠지. 그러면 대입 수험생이 신문방송학과에 지원할 때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쓸까? 위 예문의 뒷부분만 한 번 다듬어 보자꾸나.
     
     〈다듬은 글〉 신문방송학과에서 디지털시대의 청소년문화와 성별에 따른 대중문화의 흐름을 공부할 계획입니다. 학문적으로 부족한 부분은 여러 교수님의 강의와 조언을 통한 체험학습으로 보완해 나갈 것입니다.
     대학졸업 후 진로는 언론사 기자쪽으로 설정했습니다. 하지만 고교시절 봉사동아리 000에서 사회복지시설인 00원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느낀 소외계층 문제는 여전히 제 삶의 한 부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신문방송학과의 다양한 학문을 공부하면서 시민사회단체(NGO)쪽의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는 대안까지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지적으로 미성숙 상태인 현재의 진로 계획이기에 대학공부를 통해 새로운 적성을 찾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글샘: 어때? 비슷한 내용이지만 느낌이 다르지? 이번엔 국문학과에 지망생의 자기소개서 일부를 인용해 보자.

     〈예문 2〉 국문학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공부하면서도 여러 부전공제도를 활용해 교직과 언론계로 진출할 꿈을 갖고 있습니다. 그 실천방안으로 고교 때 교지편집반 경험을 살려 대학신문 또는 대학방송반에서 제 적성을 찾아 볼 생각입니다.

     글샘: 국문학과 교수 중 많은 분들이 `선비정신'을 강조하곤 하지. 위 예문에 나온 대목만 보면 마치 국문학과를 `취업을 하기위해 거쳐가는 학과'로 인식하는 듯하단다. 감성이 너무 앞서 `선비정신'에 힘을 실어주지 못했지.
     부전공 공부나 대학동아리 활동 계획에 주안점을 두다 보니 정작 국문학과에 대한 열정을 담지 못한 거야.  특히 수시지원 때는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한 심층면접이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좀 더 신중하게 써야 한단다.

     글짱: 어떤 내용이 더 필요하다는 뜻인가요?

     글샘: 〈국문학이라는 학문을 전공하려면 `선비'가 될 각오로 임하라는 담임선생님의 말씀이 이번 학과선택 때 중요한 잣대로 작용했습니다.〉 같은 내용은 당연히 들어가야 하지 않겠니? 그런 마음이 전혀 없다면 애초에 국문학과를 지망하지 말고 다른 학과를 택했어야지.
     더 힘을 싣는 내용으로는 국어능력검증시험 등에 도전하는 과정에서 생긴 경험담이 좋아. 소개서 문맥에 따라 적절히 넣으면 평소 국어에 열의를 가진 학생이란 점을 알릴 수 있지.
     그러나 거짓글은 금물이야. 심층면접 때 수험생의 답변이 자기소개서에 쓴 내용과 다르다면 순수성을 의심받게 마련이지.

     글짱: 참, 자기소개서에 관한 책을 보면 도움이 될까요?

     글샘: 그런 책은 한 권쯤은 읽어 보는 게 좋지. 다른 수험생이 써 놓은 자기소개서는 타산지석으로 삼을 수 있거든. 그런데도 이처럼 글샘이 글쓰기 유형을 설명해 주면, 정형화된 틀을 강요한다는둥 딴죽을 거는 사람들도 있어. 하지만 청소년들이 독창적인 글을 쓸 때도 정형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어려움이 없단다.
     못 다한 설명은 다음 주에 총정리하기로 하고 오늘은 여기서 끝내자. 〈편집부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