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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6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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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 조선특구와 통영시와의 함수/신정철기자

  • 기사입력 : 2007-07-20 09: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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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금 고성군은 조선산업특구 지정이란 ‘군민 염원 성취’에 온통 축제 분위기다. 조선소(수출선 건조) 하나 없는 농·어촌마을에서 민·관이 함께 일구어낸 값진 승리이기에 이학렬 군수를 비롯하여 고성군 공무원. 그리고 힘을 보태준 군민들에게 감사를 드리고 싶다.

      이에 반해 같이 조선특구 지정을 준비해 온 인근의 통영시는 애써 태연한 척하지만 내심으로는 시민들의 질책이 쏟아질까봐 당혹해 하고 있다.
      왜 통영시는 질책을 받아야 하는가. 통영시는 고성군에 비하면 조선특구 지정에 필요한 여러가지 입지적인 조건이 월등했지만 미래예측이나 시기성. 시스템 측면에서 고성군에 뒤졌다는데 문제점이 있다.

      통영시에는 성동조선해양. SPP조선 등 5개 조선소에서 매달 1만3000~9만3000DWT(재화중량톤수)급 신조선박을 6~10척 건조해 수출하고 있으며. 현재 수주잔량만 해도 398척. 920여만CGT로 금액으로는 130억달러에 달한다.

      이들 조선소들의 매출액이 지난해 1조원을 넘어섰으며 올해는 50% 이상 매출을 늘려잡고 있다. 이 때문에 수산업 중심 도시가 수산업 부진 속에 지역경제가 침체화될 때 조선업으로 이를 극복하고 인구유입이라는 과실(果實)의 단맛을 보았다.

      통영시의 조선산업특구의 필요성은 지난 2003년부터 안정국가산업단지 내에 신규 조선소 설비투자가 본격화되고. 통영항 내에 조선소 공유수면 점사용 신청이 늘어날 때부터 시작됐고. 이후에도 조선경기 활황을 예고하는 지표들이 나타났지만 부지 확충을 서두르지 않았다. 현재 추진중인 3개 지구 320만㎡는 용역단계에 불과하다.

      오는 2015년이면 중국의 추월과 세계적으로 신규 선박 수주 감소가 우려된다는 대형 조선업계와 경제연구소의 진단을 참고하여 빠른 시일내 부족한 조선부지를 확보. 일감이 많을 때 소득을 창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야만 시민의 질책을 겸허히 수용하는 지름길일 것이다. 신정철(사회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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