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8일 (목)
전체메뉴

온 가족 함께 즐거움 찾아 나서봐요

■ 설연휴 가볼만한 곳

  • 기사입력 : 2009-01-22 00:00:00
  •   
  •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이 다가왔다.

    매서운 한파와 어려운 경제 사정 등으로 올 겨울은 유난히 춥게 느껴지지만 오랜만에 사랑하는 가족·친지들을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설 명절 연휴가 그 어느 때보다 기다려진다.

    가족들이 한데 모여 새해 첫날 정성껏 준비한 음식으로 차례를 지내고 새해 덕담을 나누면 가족간의 사랑과 정을 느끼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올해 설 명절은 4일간의 짧은 연휴지만 이왕이면 하루 정도 짬을 내 사랑하는 가족들과 인근 박물관이나 놀이공원을 찾아 설 명절 세시풍속을 체험해보는 것은 어떨까?

    마침 국립김해박물관과 진주박물관에서는 윷놀이와 팽이치기, 연날리기 등 풍성한 민속놀이와 창녕 부곡하와이, 양산 통도환타지아 등 놀이공원에서는 새해 소망쓰기 모자이크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축제 행사가 기다리고 있어 흥겹고 뜻깊은 설 명절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립진주박물관

    국립진주박물관은 설 명절 연휴(24~27일) 기간인 4일 동안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우리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전통놀이 마당과 소원·가훈쓰기, 체험 프로그램, 설날 특선 가족영화 상영, 복주머니 나누기 등 즐겁고 뜻깊은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는 다양한 문화행사를 마련한다.

    우선 박물관 앞마당에서는 연날리기와 윷놀이, 투호, 제기차기, 팽이치기, 나무다리걷기, 큰줄넘기, 손수레타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박물관 전시실 중앙홀에는 부자(父子) 서예가 강용순·봉준 선생이 새해 소원과 가훈 명언 등을 관람객들에게 직접 써주는 시간을 마련하고, 체험실에서는 관람객들이 직접 연 만들기와 삼재부, 소원성취부 등 부적 찍기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박물관 강당에서는 연휴기간 동안 매일 오후 2시 월E(24일), 맘마미아(25일), 쿵푸팬더(26일), 어거스트 리쉬(27일) 등 ‘설날 특선 가족영화’를 상영한다.

    특히 설날 당일에는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 500명에게 복을 주는 ‘복주머니’를 나누어 줄 예정이다. ☏국립진주박물관 740-0613

    ★국립김해박물관

    국립김해박물관은 설 연휴 고향을 찾은 귀향객들과 지역민들이 함께 어울리는 ‘설맞이 문화체험행사’를 24일부터 27일까지 연다.

    박물관 야외광장에서는 널뛰기, 굴렁쇠 굴리기, 제기차기, 팽이치기, 투호놀이 등 다양한 민속놀이마당이 펼쳐지고, 가야누리홀에서는 자녀들이 올바르게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가훈 써주기’ 행사가 설 당일인 26일 오후 2시부터 4시간 동안 열린다. 또한 강당에서는 연휴기간 동안 박물관을 찾는 가족·관람객들을 위한 영화 ‘아이스 에이지2’(24일), ‘디워’(25일), ‘몬스터 하우스’(26일), ‘황금나침반’(27일) 등이 매일 오후 2시 상영된다.

    특히 27일 오후 1시부터 야외광장에서 열리는 ‘투호놀이 경연대회’는 가족대항전으로 시합이 열려 우승 가족에게는 푸짐한 상품을 지급하는 등 가족간 화합과 정을 느끼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가야누리 3층 기획전시실과 모임방에는 ‘박물관 개관 100년’과 ‘사진으로 보는 낙동강’ 특별전이 열리고 있다. ☏국립김해박물관 325-9332

    이 외에 마산시립박물관에서도 설 연휴기간 동안 제기차기와 윷놀이, 줄넘기, 투호놀이, 굴렁쇠 등 민속놀이 체험공간을 마련한다.

    ★창녕 부곡하와이

    유황온천수와 놀이시설을 갖춘 ‘부곡하와이’는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옛 추억 속으로 흠뻑 빠져들 수 있는 다채로운 민속문화 행사를 연다.

    24일 부곡하와이 얼음판에서는 팽이치기와 제기차기, 윷놀이 등 흥겨운 민속놀이와 한 해 가족의 건강과 소망을 기원하는 ‘새해 소망쓰기 모자이크’가 열리고 27일까지 열리는 ‘얼음나라 얼음축제’장에는 설 연휴 동안 가족들과 막바지 겨울을 즐길 수 있는 대형 얼음 동굴(50m)과 얼음 미로, 얼음 미끄럼틀, 대형 이글루, 얼음 조각상 등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또한 부곡하와이 관광호텔에서도 설 연휴 호텔을 찾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즉석에서 선물을 증정하는 ‘설맞이 BOXING’ 특별 이벤트를 마련한다. 겹겹이 쌓인 박스를 한 겹 한 겹 풀어가는 재미가 투숙객들의 궁금증을 자아낸다. 경품으로 무료숙박권과 무료입장권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부곡하와이 536-7598

    ★양산 통도환타지아

    양산 통도환타지아는 옛 선조들의 지혜와 슬기로움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떡 만들기와 민속놀이의 장을 마련한다.

    오랫동안 떨어져 지내던 가족·친지들이 서로간 훈훈한 정을 쌓을 수 있는 ‘가족대항전 윷놀이’와 환상적인 호흡으로 실력을 뽐내는 ‘널뛰기’, 옛 추억을 떠올리는 ‘제기차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과 즉석에서 맛있는 떡을 만들어 맛볼 수 있는 ‘떡메치기’와 ‘떡 만들기’ 행사를 갖는다. ☏양산 통도환타지아 379-7000

    또한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스릴만점의 ‘눈썰매장’과 1000m 지하 암반 온천수로 즐기는 실내 워터파크 ‘시실리 아일랜드’가 추운 날씨 고객들의 몸을 녹인다.

    이 외에 진해해양공원에서도 설 연휴기간인 4일 동안 해양공원 야외광장에서 총 5마당으로 꾸며진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놀이, 팽이치기, 고리던지기 등 전통 민속놀이 한마당을 연다.

    이준희기자 jhlee@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