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4일 (수)
전체메뉴

놀거리·볼거리 많은데 집에만 있으면 아깝잖아요

■ 추석 연휴 가볼만한 곳

  • 기사입력 : 2009-10-01 00:00:00
  •   

  • 지난해 추석 국립김해박물관에서 열린 전통문화 체험행사.

    우리 고유의 명절 추석(秋夕)이 성큼 다가왔다. 흩어져 있던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조상에게 차례를 지내고, 부모·형제들과 이야기로 웃음꽃을 피우는 이날은 마냥 즐겁기만 하다.

    올해는 불황 탓에 분위기가 예년 같지 않지만 모처럼 가족들과 인근 박물관·놀이공원 등을 찾아 맑고 푸른 가을 하늘과 황금 들녘의 풍성함을 느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3인 1조 민속놀이 경연·유물 탁본

    △국립김해박물관= 국립김해박물관(관장 임학종)은 추석을 맞아 고향을 찾은 귀향객들과 지역민들이 함께 웃고 즐기며 어울릴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박물관은 명절 연휴 기간인 2~4일 박물관 야외마당 일원에서 전통 민속놀이인 투호·제기차기 경연대회와 민속놀이마당, 가족영화 상영회를 연다.

    먼저 3·4일 오후 4시부터 1시간 동안 박물관 야외광장에서 가족(3인1조)이 참가하는 ‘투호·제기차기 경연대회’를 열어 일정 기준을 통과한 가족 단위의 관람객들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전달한다. 또한 야외광장 한편에서는 널뛰기, 제기차기, 굴렁쇠 굴리기, 팽이치기, 투호 등 우리 옛 선조들의 놀이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통민속놀이 한마당이 펼쳐진다.

    박물관 강당에서는 온 가족이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영화 3편(반지의 제왕 1·2·3)이 상영되고, 가야누리 가야문화 체험학습실에서는 ‘토기 만져보기’, ‘유물의 탁본’ 등 다양한 문화체험 공간의 장이 마련된다.

    이번 문화체험 행사는 주민들이 문화를 향유하고 우리 조상들의 놀이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물관 관람과 모든 행사 참여는 무료이다. ☏국립김해박물관 325-9332.

    족자.진주오광대 탈 만들기

    △국립진주박물관= 국립진주박물관은 추석 연휴 3일 동안 온 가족이 함께 다양한 전통놀이문화를 체험하는 추석맞이 문화행사를 연다. 박물관 앞마당에서는 전통윷놀이, 큰스펀지 윷놀이, 투호, 제기차기, 굴렁쇠 굴리기 등 전통 민속놀이 체험이 열리고 인근 잔디마당에서는 활쏘기, 상모돌리기 체험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마련된다.

    전시실 내 감각체험실에서는 온 가족이 함께하는 족자 만들기(3일), 탁본, 진주오광대 탈 만들기 등 전통문화체험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강당에서는 연휴 3일간 매일 오후 2시 가족이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영화 ‘핸콕’(2일), ‘신기전’(3일), ‘날아라 허동구’(4일) 등을 무료로 상영한다. 입체상영관에서는 3D 입체영화 ‘진주대첩’과 기획특별전 ‘지리산’을 관람할 수 있다. ☏국립진주박물관 740-0603.

    이 밖에 마산박물관은 연휴 동안 지역민들과 고향을 찾은 이들을 위한 민속놀이 한마당 잔치를 열어 제기차기, 투호놀이, 굴렁쇠, 줄뛰기 등 민속놀이 체험 행사와 온 가족이 참가하는 제기차기·투호놀이 대회가 펼쳐진다.

    떡메치기.빅스타 패러디 댄스 퍼레이드

    △양산 통도환타지아= 놀이공원 양산 통도환타지아는 추석을 맞아 ‘추석맞이 어울림 마당’을 마련했다.

    우선 통도환타지아 만남의 광장에서는 온 가족이 다 함께 참여하는 떡메치기와 인절미 만들어 보기 등 떡나눔 행사(3·4일)와 투호, 제기차기, 대형 윷놀이 등 각종 민속놀이가 펼쳐진다.

    공연 행사에서는 ‘빅스타 패러디 댄스 퍼레이드’가 펼쳐져 비욘세, 소녀시대, 원더걸스, 2PM, 슈퍼주니어 등 국내 최정상급 댄스팀의 안무를 패러디한 콘서트가 진행된다.

    또한 성 앞 광장에서는 ‘고객과 함께하는 가을향기 페스티벌’을 주제로 고객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레크리에이션이 열려 참가자 전원에게 소정의 기념품과 경품을 전달한다.

    천체망원경으로 달 보며 소원 빌기.중국 기예단 공연

    △창녕 부곡하와이= 온천과 놀이기구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창녕 부곡하와이는 추석 연휴 동안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 패키지 등 가족 단위의 고객들을 위한 ‘부곡하와이와 함께하는 한가위 큰잔치’를 연다.

    놀이공원 앞마당에서는 윷놀이, 널뛰기, 제기차기, 투호 던지기 등 전통민속 놀이마당이 펼쳐지고, 특설무대에서는 화려하고 기이한 중국기예단의 특별공연이 이어진다. 또한 놀이공원 한편에 천체망원경을 설치해 온 가족이 한가위 둥근 달을 보며 소원을 빌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다. 특히 야외온천 ‘스파니아’에서는 명절 피로와 쌓인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릴 수 있는 녹차탕과 각종 웰빙탕을 운영해 눈길을 끈다.

    이와 함께 부곡하와이 관광호텔은 저렴한 가격으로 알차게 부곡하와이를 즐길 수 있는 ‘1박2일 숙박패키지’ 상품을 내놓았다. 패키지로는 밤하늘 별을 보며 야외 온천을 즐길 수 있는 ‘스파니아 야간 가족이용권’, ‘하와이안 조식권’, ‘놀이기구 1기종 무료이용권’과 함께 실내수영장, 물놀이 시설, 실내온천 대정글탕, 열대식물 ‘알로하 식물원’, 그랜드 쇼, 하와이 파크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부곡하와이 536-7598

    똥장군지게 지기.디딜방아 찧기

    △진해파크랜드·해양공원= 진해파크랜드에서는 김미애 벨리댄스 공연과 태권도 시연·격파 시범(4일)과 림보게임·OX게임·현장노래방(5일) 등이 노천무대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 또한 전통민속문화 체험장에서는 똥장군지게 지기, 물펌프 퍼기, 굴렁쇠 굴리기, 디딜방아·절구 찧기, 물총 쏘기, 고리 던지기, 활쏘기, 팽이치기 등 다양한 문화체험행사가 열린다. 이와 함께 짚신, 고무신, 갓, 패랭이 모자, 사모, 탕간, 족두리, 키위, 곰방대, 허수아비 등 다양한 민속소품들이 전시돼 어른들에게 아련한 추억과 어린이들에게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마련된다.

    진해 해양공원에서는 공원 내 야외광장에서 윷놀이, 제기차기, 고리 던지기, 팽이치기 등 민속놀이 한마당이 펼쳐지고 군함전시관, 해전사체험관, 해양생물테마파크 등 해양공원만이 가진 독특한 시설을 둘러볼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가 열려 고향을 찾은 가족·친지,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기억과 경험을 선사한다.

    이준희기자 jhlee@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