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9일 (금)
전체메뉴

■ 경남신문 제7기 독자위원회 11차 회의

‘신공항 가덕도 유치 주장’ 추정 기사는 기자의 자의적 판단

  • 기사입력 : 2010-12-24 00:00:00
  •   
  • 경남문학 선구자 신상철 교수 별세 때 업적 재조명 없어…KTX역 신설 후 문제점 짚었으면

    '경남문화재硏 잘못된 유적조사'·저출산 극복 프로젝트 '아이가 희망이다' 좋은 기사로 평가

    경남신문 제7기 독자위원회 11차 회의가 23일 오후 4시30분 본사 4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는 김영주 위원장과 독자위원 5명, 박현오 편집국장, 각 부 데스크가 참석했다.

    위원들은 북한의 연평도 포격과 관련해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또는 북한대학원을 통한 심층기사를 생산하지 못한 점과 경남문학의 틀을 만든 고(故) 신상철 경남대 국어교육학과 명예교수를 깊이 있게 조명하지 않은 점 등을 지적했다.

    또 창원 한 도시에 3개의 KTX 역사가 있는 이유를 경제적 차원에서 냉철하게 짚어보고, 경남은행의 4000억원 금융사고가 현재 인수작업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파헤쳐볼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반면 경남문화재연구원 잘못된 유적 조사와 저출산 극복 프로젝트 ‘아이가 희망이다’, 섬 기획시리즈 등 기사를 칭찬했다.

    ▲허인수 부위원장(문성고 교사)= 1일 7면 ‘경남 기초학력 미달 학생 줄었다’에서처럼 경남은 예전엔 꼴찌 수준이었는데 상당히 성적이 올랐다. 교육부가 학업성취도 시험을 치르는 목적은 기초학력 미달에 따른 대책 수립이었다. 그러나 지금 학업성취도 시험은 애초 취지와 다르게 가고 있다. 경남의 성적이 오른 이유는 정책 변화가 있어서가 아니다. 문제풀이식 교육과 암기하는 것에 집중적으로 시간을 투자한 탓이다. 즉 시험 안 치는 과목(수업)을 없애버린 결과다. 3일 7면 ‘오리진이 되라’ 저자 강신장 세라젬 대표의 경남교육박람회 특강 ‘오감의 르네상스를 통해 새로운 학교를 경영할 수 있다’고 보도했는데,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는 교육과 경남교육청에서 하는 교육은 너무 다르게 가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왜곡되고 있는 부분, 평가 이면에 대한 밀착취재가 필요하다. 18일 4면 ‘창원지역 초등생 집단 설사’는 1개 학교에서 일어난 문제인데 제목을 보면 여러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것으로 비쳐졌다. 갈수록 오·탈자, 비문이 심해지고 있다. 사이시옷도 많이 틀리고 있다. 대책을 세워야 한다. 15일 1면 ‘창원 고속철도 시대 개막’에서 반나절 생활권이라고 했는데 잘못됐다. 서울을 갔다 다시 돌아왔을 때를 생활권이라고 보는데 여기는 반나절이 아니라 한나절 생활권이 정확하다.

    ▲김영주 위원장= 삼랑진~마산~진주 단선 구간의 복선 전철화 공사를 마무리하면 경전선 전 구간에 KTX를 완전 개통하는 것이라고 했는데, 2020년 이후에 순천에서 송정까지 복선화를 완성하겠다고 나와 개통이 미뤄졌다. 경전선은 진주까지 가는 것이 아니다. 진주까지 된 것을 경전선 전체 복선화가 완료됐다고 하는 것은 잘못된 보도이다. KTX 개통 이후 반나절 생활권이라고 보도됐는데 예전에 비해 15분 절약된 것인데 무슨 차이가 있는가. 소제목에서 수도권 인구 역류가 우려된다고 한 것도 이해할 수 없다.

    ▲우무석 위원(마산문협 이사)= 7일 10면 부음란에 신상철 경남대 국어교육학과 명예교수 별세 소식이 보도됐다. 신 교수는 지역에서 중요한 인물이었다. 경남문학이라는 틀을 만든 선구자적 인물이다. 경남의 제도권 문학을 만든 사람 중 한 사람이고 학자로서 왕성하게 활동한 분이었다. 10일 영결식 소식을 전하기는 했지만, 신 교수의 업적을 조명하지 않는 등 너무 소홀하게 다뤄 아쉬웠다. 6일 1면 뉴스확대경에서 경남문화재연구원 4개월 영업정지 처분 왜?, 7일 23면 사설에서 문화재 부실조사 솜방망이 처벌론 안돼 등 보도가 나와 유물마저 훼손시킨 행위를 잘 다뤘다. 경남신문 신춘문예에 관심이 많은데 작년도 당선자들의 수상 소감을 다시 기사화시켜 좋았다. 결산 기사가 많은데 2010년 문화결산을 보면 올해 출범한 경남문화재단을 먼저 결산을 했어야 했다. 또 창원시 통합 이후 문화단체 통합 문제로 시끄럽다. 이해득실로 시 정책과 예술계가 따로 목소리를 내고 있어 분열 양상까지 보이고 있다. 이런 부분도 결산을 통해 보도해 달라.

    ▲류병현 위원(동구기업 대표이사)= KTX와 관련해 다른 시각을 말하겠다. 창원시에 왜 3개의 역이 있는지, 역이 3개여서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엄청난 예산을 들여 창원중앙역을 만들었어야 했는지 언론에서 거시적 차원에서 짚고 가야 한다. 경제적 관점에서 이해를 못하겠다. 23일 6면 ‘경남은행 4000억원 금융사고, 은행 전 간부 등 7명 구속기소’에서 금융사고에 대해서만 나와 있다. 지금 경남은행의 인수가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 이 같은 금융사고가 인수 문제와 무슨 관계가 있는지 파헤쳐볼 필요가 있다.

    ▲승해경 위원(창원 여성의전화 회장)= 아쉬움 점을 이야기하겠다. 12월 들어 저출산 극복 프로젝트 ‘아이가 희망이다’는 상당히 도움을 준 기사였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답변이 누구나 이야기할 수 있는 거시적 대안만 있을 뿐 세부적인 대안 제시가 없어 아쉬웠다. 차라리 출산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게 좋았을 것이다. 13일 11면 경남종합사회복지관 후원자-아동 만남 행사에서 사진에 아동 3명이 나온다.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들인데 얼굴이 그대로 나왔다. 피해를 줄 수도 있어 조심해야 한다. 15일 7면 ‘창원 다문화가정 자녀 학원비 50% 감면’에서 어떤 학원에서 혜택을 주는지 내용이 없다. 지역 학원연합회에 연락했더니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좀 더 취재를 해서 보도했어야 했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들이 우후죽순 늘고 있다. 다문화가정도 부유한 가정이 있고 힘든 가정이 있는 등 천차만별이다. 무조건 혜택을 다 줘서는 안 된다. 이 부분을 꼬집어 달라. 앞으로 촉석루 등 기고 필진을 구성할 때 여성을 30% 이상 할당했으면 좋겠다. 남해안 비경 환상의 섬 연중기획 취재 정말 고생 많았고 기사를 잘 썼다.

    ▲김영주 위원장= 북한 연평도 포격 기사를 분석해봤다. 인터넷경남신문에서 검색을 하니까 90건이 나왔다. 포격 사건 관련 기사는 보도기사 10건, 의견기사 10건 등 20건이었다. 성향으로 보면 보수 7건, 중립 10건, 진보 3건이었다. 낙동강 사업에 비해 비교적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했지만, 보수입장을 크게 싣고, 진보입장은 작게 처리했다. 경남대에 극동문제연구소가 있고 서울에 북한대학원대학교까지 있다. 이를 활용해 연평도 포격과 관련해 경남신문이 전문적인 분석기사를 써 치고 나갈 수 있는 역량이 있는데 노력을 전혀 하지 않았다. 깊이 있게 다룰 수 있는 사안을 놓치고 있다.

    ▲강창덕 위원(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 14일 3면 거가대교 개통식 이모저모 ‘신공항의 부산 가덕도 유치를 강조하고 싶은 김정훈 의원은 거가대교 개통으로 거제지역에서도 밀양보다 가덕도를 선호하는 여론이 많다는 주장을 할 심산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는 기사는 기자의 자의적 판단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김 의원이 말한 것은 아니었다. 7일 6면 초등 여교사 교실서 자살에서 일반인들은 교사 근무평정이 목숨을 끊을 만큼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한다. 근무평정이 어느 정도 중요한지 알려줄 필요가 있었다. 낙동강 폐기물과 관련해 3일 5면 경남도가 이른 새벽에 김해 상동에 폐기물 시료를 채취했다고 보도했다. 6일 4면에 ‘한쪽만 열린 도정 창문’에서 경남도의 낙동강 폐기물 조사 일정을 4개 언론사에만 통보하고 경남신문 등 다른 언론은 제외했다고 비판했다. 경남도가 잘못했다는 것에 공감한다. 그런데 시료 분석 결과를 16일 1단으로 처리했다. 도민의 식수에 관련한 아주 민감한 것인데 작게 처리했고, 납과 아연 등 중금속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아 문제였다.

    ▲박현오 편집국장= KTX 개통에 대해 데스크회의에서도 이야기가 많았다. KTX 역사 문제를 연구해보겠다. 경남도 낙동강 폐기물 조사와 관련해 경남신문이 많은 자제를 했다. 여러 가지 관점의 차이가 있어 논란이 나올 수도 있지만 중립적인 입장에서 노력을 기울였다. 오·탈자, 문맥이 맞지 않은 문장 등이 많이 나온다는 지적은 참고해 보완해 나가겠다.

    정리= 김호철기자 keeper@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호철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