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8월 23일 (금)
전체메뉴

인터뷰/ 출범 15개월 맞은 경남영상위원회 박상원 위원장

“경남의 자연·역사·문화 등 경남의 영상 발굴해 나갈 것”
로케이션 유치 노력으로 영상물 14편 촬영 ‘성과’
지역독립영상물 지원·특강 등 지역민과 소통 노력

  • 기사입력 : 2011-03-09 10:04:18
  •   
  • 박상원 위원장이 지난 7일 창원 인터내셔널호텔에서 경남영상위원회의 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김승권기자/


    경남영상위원회가 지난 2009년 12월 창립돼 출범 15개월을 맞았다. 경남영상위원회는 설립 이후 고부가가치 산업인 영상산업을 통해 경남의 관광·문화·예술산업 발전을 모색해 왔다.

    텔런트 겸 영화배우로 종횡무진 활약하면서 경남영상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박상원(51) 위원장은 지난 7일 오후 창원 인터내셔널호텔에서 본지와 인터뷰를 갖고 “경남영상위원회는 영상물 유치·지원을 통해 지역 브랜드 네임 강화와 지역 경제 기여, 각종 지원사업을 통한 지역 영상문화 활성화에 매진해 왔다”며 그동안의 활동을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영상위원회의 지난 1년의 성과와 특징적 활동에 대해 왕성한 ‘로케이션 유치활동’과 ‘인센티브 지원사업’을 들었다. 창립 1년임에도 로케이션 유치에 역량을 총동원해 모두 40여 편에 달하는 작품의 로케이션 유치를 지원했으며, 실제 촬영에 들어간 작품이 14편에 달한다.

    하지만 박 위원장은 “물론 영상물이 당장 개봉되거나 방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성과에 대해서는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지만 수도권 제작사들이 경남영상위원회를 인식하기 시작했으며, 올 들어 1, 2월에도 촬영 지원 문의가 많아지는 결과를 낳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경남영상위원회를 통해 체계화된 지원체제를 갖춰 ‘로케이션, 현장촬영, 사후 관리’ 등의 매뉴얼에 의해 움직일 수 있도록 지속 협의하고 있다는 사실도 지난해의 성과로 꼽았다.

    박 위원장은 그동안의 활동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 수도권 영상물 유치와 지역영상산업 발전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감독과 대화의 장 마련, 지역독립영상물 지원, 동영상 기술 특강 등 지역민과 다각도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도민체감형 영상위원회’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경남지역에 산재해 있는 설화·민담·사건·역사 등 각종 소재 발굴을 위해 공모전을 열어 지역민의 관심을 유도하고, 콘텐츠 DB화 추진 목적의 스토리텔링 공모사업, 경관 등 자연자산, 역사 등 문화자산 등 경남지역을 물리적, 공간적 배경으로 하는 사진영상 발굴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경남영상위원회의 정체성 또는 구체적 역할에 대해 박 위원장은 “부산, 대전, 전주와 같이 스튜디오, 후반 작업 시설 등 하드웨어에 매진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라고 본다”고 전제하면서 “하드웨어적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수백, 수천억원의 많은 예산을 투자하는 일은 단시간에 구체적인 성과를 얻는 방법처럼 보이지만 리스크가 클 뿐 아니라 효과도 계량화하기 어렵다고 보며 또한 이미 다른 지역에서 많은 하드웨어적 인프라 구축을 해왔기 때문에 국가 전체적으로 과포화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박 위원장은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적은 예산으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소프트웨어적 인프라 구축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장기적으로는 교육을 통해 지역 내 콘텐츠 인재를 양성하고, 단기적으로는 영상 산업 주체들이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것이 경남영상위원회가 향후 가져가야 할 역할이다”고 역설했다.

    끝으로 박 위원장은 “비전문가의 의견도 존중하지만, 비전문가의 의견에 오버페이스해 우왕좌왕하면 전문가 위원장이라고 할 수 없다”면서 “짧은 시간 안에 가시적 성과를 올리는 기관이 아닌 만큼 올해도 ‘꾸준히 걷는다’는 생각으로 업무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조윤제기자 cho@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윤제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