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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인칼럼] 자동차정비업계 ‘경영마인드’ 절실- 이학춘(경상남도자동차검사정비 사업조합 이사장)

  • 기사입력 : 2011-06-13 0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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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동차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됐다. 자동차는 수많은 부품으로 조립된 까닭에 내구연한이 지나면 부품의 노후화로 자동차의 성능과 기능이 저하돼 사고로 이어지고, 이로 인한 국민들의 인명피해 및 재산상의 피해가 뒤따르게 된다.

    자동차정비업은 이러한 측면에서 자동차의 성능을 유지하고 향상시켜 정비 불량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해 국민들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자동차정비업이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에 따라 허가제에서 등록제로의 전환으로 인한 정비사업체의 공급과잉과 우월적 직위를 악용한 대기업 보험사의 횡포, 3D직종 기피현상으로 인한 정비인력 부족 등 어느 것 하나 자동차정비업계에 도움되는 게 없다.

    무엇보다 정부의 시장경제원리만 내세우는 탁상행정이 문제다.

    글로벌 경제위기에서도 이미 드러났듯이 정부가 관여하지 않는 국가경제란 없으며, 결국 정부의 규제와 감독에 의해 흥망이 좌우되기 때문에 영세업종인 자동차정비업에 대한 정부의 깊은 관심과 애정이 절실히 요구됨에도 정부는 시장경제원리만 내세우고 있다.

    자동차정비업은 이러한 여러 가지 어려운 요인으로 국내의 다른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것과 반대로 저성장의 기조가 무거운 현실이다. 그리고 이러한 저성장의 기조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대기업 보험사의 우월적인 직위를 이용한 낮은 보험수가 계약이다.

    현실에 미치지 못하는 보험수가 지급으로 정비업계는 매년 폐업 업체가 증가되고 하루 벌어 하루 먹기에도 바쁜 실정이다 보니 시설개선을 위한 투자나 종사원 복리증진에 대한 생각은 할 수가 없다. 낮은 처우와 열악한 환경으로 자동차정비업을 배우겠다는 인력은 갈수록 줄어들고 기존에 있는 인력들의 평균 연령도 40세가 넘어서고 있다.

    선진국 사례를 보면 보험정비수가 결정은 특별한 서면 계약 없이 양자 간의 구두합의로 이뤄지며 물가가 상승할 경우 어떠한 클레임 없이 자연스럽게 공임이 상승한다. 그리고 자동차 제작사로부터 신기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아 실제 정비작업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정비업체, 보험사, 소비자 모두 만족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대목이다.

    자동차정비업계도 현실만을 탓하고 있을 수는 없다.

    안 된다고 푸념하기에 앞서 무엇이 문제인가를 진단하고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자동차정비에 대한 품질과 친절은 기본이고 시대의 흐름에 맞는 새로운 전문 경영기법을 실천해야 하며, 새로운 기술력과 다양한 서비스 개발, 기업의 경영체질 개선 등을 접목하면 자동차정비업은 더욱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정비업계는 나은 미래를 위해 정비능력의 확충과 양질의 정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반을 강화해야 할 시점이다. 무한경쟁 상황에서 정비업계의 차별화와 고객만족 경영 무장은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다.

    정비업계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고부가가치화와 수익모델 개선을 통해 기존의 업소 운영을 ‘기업경영 마인드’로 전환해야 한다.

    서비스 과정을 시스템화하고 견적 및 공임, 원가를 투명하게 관리함으로써 업소의 경쟁력을 높여야만 한다.

    더불어 정비업계 전체가 성찰을 통해 기존의 수동적인 고장차량 수리 단계에서 벗어나 예방정비나 철저한 마케팅 전략 등으로 새로운 수익원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정비업계 스스로의 생존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할 수 없다. 자동차정비업의 새로운 성장과 발전을 위해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더 많은 연구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학춘(경상남도자동차검사정비 사업조합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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