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디지털라이프] ‘스마트폰 공포증’ 떨쳐보자

쓰자니 사용 어렵고, 안 쓰자니 왕따 두렵고
스마트폰에 관한 Q&A

  • 기사입력 : 2011-06-24 01:00:00
  •   

  • 직장인들이 스마트폰을 검색하고 있다./전강용기자/
    ?


    중견회사 간부인 이대로(45·가명)씨는 요즘 고민거리가 있다. 지금 사용하는 휴대폰 기능도 다 모르는데, 매일 봇물 터지듯 쏟아지는 스마트폰 뉴스를 접하면 나만 시대에 뒤처지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에 하루에도 몇 번씩 휴대폰을 바꿀지 말지 고민이 된다. 그때마다 가장 큰 걸림돌은 낯선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두려움, 아이폰·안드로이드폰 등 종류의 다양함, 애플리케이션의 생소함, 비싼 요금제에 대한 걱정이다.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가 1000만명을 넘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스마트폰은 ‘다가서기엔 너무 먼 당신’이다. 하지만, 포기하지 말자.


    ▲아이폰·갤럭시 중 무엇을 사야 하나?

    아이폰·갤럭시 시리즈는 국내 스마트폰 양대산맥입니다. 겉보기에도 비슷하고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도 비슷해 보이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많이 다르답니다. 아이폰은 구매 후 동기화하고 계정 생성 등 맞춤 작업이 필요하지만 갤럭시로 대표되는 안드로이드폰들은 구매 후 바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답니다. 안드로이드폰에는 LG의 옵티머스, 스카이의 베가, 구글의 넥서스, 모토로라의 모토로이 시리즈 등도 있습니다.



    ▲전화는 어떻게 받나?

    전화가 오면 화면상의 창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거나, 통화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통화 중 버튼을 눌러야 하는 경우에는 전화기 화면을 보면 키패드라는 버튼이 보이는데요. 이 버튼을 누르면 숫자버튼이 나타납니다.



    ▲문자는 어떻게 보내나?

    ‘메시지’ 아이콘을 누르고 ‘메시지 작성’을 누르면 전화번호와 내용을 입력할 수 있는 칸이 나타납니다. 해당 내용을 입력하고 전송을 누르면 됩니다. 이때 사진·동영상도 첨부해서 보낼 수 있답니다.



    ▲자판이 없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풀터치폰이라서 키패드가 없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땐 입력하는 칸을 누르면 자판이 나타납니다. 한/영·숫자/기호 키를 누르면 키패드가 전환됩니다.



    ▲버튼은 어디에 있나?

    안드로이드폰은 화면 아래에 3가지 버튼이 있어요. 메뉴-홈-취소 버튼이랍니다. 메뉴 버튼은 추가·편집·검색·설정 등을 담당하고, 홈 버튼은 하던 작업을 뒤로 하고 첫 화면으로 갑니다. 취소 버튼은 실행하던 프로그램을 종료하거나 이전 메뉴로 돌아갈 때 사용합니다. 우측이나 상단에 있는 버튼은 화면잠금 기능을 합니다. 아이폰은 메뉴·취소 버튼이 없고 터치로 이뤄집니다.



    ▲앱은 어떻게 설치해야 하나?

    스마트폰의 장점은 필요한 앱을 찾아서 설치할 수 있다는 거죠. ‘마켓’, ‘앱스토어’ 아이콘을 누르면 앱들의 장터인 마켓에 접속할 수 있어요. 인기순위별로 앱이 소개되고 있으며, 필요한 앱은 검색해서 찾을 수 있답니다. 앱은 무료도 있고, 유료인 경우에는 무료 버전을 찾아 사용해 보세요. 이때 무선데이터를 이용하게 되니 요금제에 따라 요금 과금에 주의하세요.



    ▲3G·와이파이(Wi-Fi)는 무엇인가?

    3G는 이동통신망이고 와이파이는 무선랜이에요. 3G는 사용한 만큼 요금을 내야 하고, 와이파이는 접속만 되면 별도의 요금이 없답니다. 회선 상태에 따라 3~20배까지 속도 차이가 있으니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게 빠르답니다. 화면 상단에 보면 3G망 접속일 땐 3G, 와이파이 접속 중일 땐 부채꼴의 안테나 모양이 나타납니다.



    ▲폰 기능 속도가 느려졌을 땐?

    스마트폰은 손 안의 컴퓨터입니다. 멀티태스킹이라는 기능 덕분에 동시에 몇 가지 프로그램들이 작동됩니다. 이 프로그램들이 동시에 구동되다 보니 속도가 느려집니다. ‘작업관리자’, ‘어플 강제종료’ 같은 앱들로 프로그램들을 종료시키면 다시 속도가 빨라진답니다.

    박진욱기자 jinux@knnews.co.kr



    ★ 아이폰 사용팁

    1. 화면 캡처하기

    아이폰 상단의 ‘슬립’ 버튼과 전면 하단의 ‘홈’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아이폰 화면을 캡처할 수 있다.

    2. 최상단으로 한번에 가기

    웹페이지나 문서를 보다가 상단에 시간이 표시된 상태바를 눌러 주면 최상단으로 한번에 간다.

    3. 흔들어서 실행 취소

    글자를 쓰다가 지우거나, 붙이기 등을 취소하고 싶을 때 아이폰을 살짝 흔든다. 가장 최근의 동작이 취소된다.

    4. 전화 무음·수신 거부

    전화가 왔을 때 왼쪽 옆면의 볼륨 감소 버튼이나 상단 슬립 버튼을 한 번 누르면 무음·무진동 상태가 되고, 슬립 버튼을 두 번 누르면 수신 거부가 된다.

    5. 숨겨진 키보드 기능

    자음을 누르고 있으면 경음(ㄲ·ㄸ·ㅃ)이 노출되고 특수 기호들도 누르고 있으면 숨겨진 창이 나타난다.

    6. 가로보기 막기

    홈버튼을 더블클릭한 후 우측으로 드래그하고, 제일 좌측 버튼을 선택하면 화면이 세로로 고정된다.

    7. 이미지 저장 기능

    인터넷 서핑 중 저장하고 싶은 이미지가 나올 때, 이미지를 꾹 누르고 있으면 이미지 저장이 가능하다.

    8. 사이트 바로가기 만들기

    인터넷 서핑 중 사파리 하단의 3번째 버튼을 누른 후 ‘홈 화면에 추가’ 버튼을 누르면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된다.

    9. 흔들어서 음악 랜덤 재생

    음악 재생 중 아이폰을 흔들면 다른 노래가 임의 재생된다. 이 기능이 불편하면 ‘설정-iPod’에서 ‘흔들어서 임의 재생 기능’을 꺼두면 된다.

    10. 아이팟 음악 꺼짐 예약

    기본 앱인 시계에서 하단의 ‘타이머’를 선택해 원하는 시간을 설정한 후, ‘타이머 종료 시’를 선택하고 ‘iPod 잠자기’를 체크하면 된다.

    11. 강제 종료

    폰이 정지한 채로 반응이 없을 때 상단 슬립버튼과 홈버튼을 10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화면이 꺼지면서 재부팅이 된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박진욱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