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1일 (일)
전체메뉴

[도전 경남! 더 큰 미래로] 경남 미래 50년 준비하자

전통강자 기계·조선 살리고 미래산업 항공·나노 키운다

  • 기사입력 : 2014-01-02 11:00:00
  •   
  •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경남신문 DB/


    경남이 앞으로 먹고살아야 할 미래 ‘먹거리 산업’을 어떻게 준비해야 될까. 경남은 지난 1970년대에 조성된 창원기계산업단지와 거제의 조선산업을 중심으로 40여 년 동안 성장을 해왔지만 이들 산업이 현재 경쟁력을 잃고 있어 새로운 동력이 필요한 상태다. 특히 도내 주요 산업에서 중국의 맹추격과 도내 대기업들의 수도권으로 진출 우려 등 대내외적으로 많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어 생존을 위한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경남발전연구원 정재희 박사는 “경남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먹거리 산업의 추진에는 적절한 아이템 선정부터 국비 등 예산 확보, 향후 대내외적 환경 변화에 따른 경쟁력 등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아 차분하면서도 꾸준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핵심 먹거리 산업=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1년 말 현재 경남 경제는 거제 등의 조선산업이 국내 전체의 49.5%, 사천 등의 항공산업 84.5%, 창원 중심 기계산업이 30.7%를 차지하면서 국가경제발전의 버팀목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기계산업은 기술력이 떨어지고 있고, 조선산업은 세계경기 침체 지속 등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

    경남도는 이런 점을 감안해 기계·조선산업을 고도화하고 연관산업의 집적도 높은 항공우주, 나노융합, 해양플랜트산업 등을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하는 한편, 고령화 추세에 따라 신유망산업으로 부상하는 항노화산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기계산업의 경우 창원국가산단이 지난 11월 산업부의 구조고도화 사업지로 선정되면서 2018년까지 1조700억 원이 투입돼 지능형기계시스템과 기계융합소재 중심의 첨단복합산단으로 탈바꿈한다.

    또 사천·진주의 항공우주와 밀양의 나노, 거제의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은 국정과제로 채택돼 국토부에서 산업입지 수요조사 분석 후 올해 연말을 전후해 지원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앞으로 항공산단에는 관련 업체들의 입주로 항공우주산업의 클러스터가 조성되고, 해양플랜트 산단에는 국산화율이 20%에 불과한 기자재 국산화율을 높일 수 있도록 관련 업체들이 들어서고 하동 갈사만에는 연구단지가 조성된다. 밀양 나노융합 산단에는 나노융합기업체와 나노관련 연구·교육기관 등을 유치하게 된다. 하지만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정부가 밀양 나노와 사천 항공우주 산단의 동시 지정은 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돼야 한다.

    항노화산업은 부산대병원과 연계해 양산에 양방항노화산업, 거제·함양·산청에는 한방항노화 산업을 육성한다는 입장이다.

    박유동 전 도정책기획관(양산 부시장)은 “이들 사업이 조기에 마무리되면 경남의 핵심산업도 기존 기계·조선 중심에서 외연이 확장되면서 권역별 균형발전도 기대된다”면서 “이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비 반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발굴 예정 먹거리 산업= 경남도는 이들 핵심전략산업을 포함해 시·군과 머리를 맞대고 40개 전략사업을 지정, 이 가운데서 장기 먹거리사업을 선별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군별 전략사업은 도 차원의 핵심전략산업을 제외하면 관광·휴양 등 서비스 산업을 비롯, 소규모 농공단지나 산업단지 및 연구단지 조성, 도심재생프로젝트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 사업 중 거제, 남해, 고성, 통영, 창녕, 합천 등 남해안과 낙동강 등의 입지여건을 바탕으로 관광·휴양·해양레포츠 등 서비스 관련 사업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이들 사업은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고 관광객 유입 등 외부환경의 의존성이 높은 데다 관광 등 서비스산업을 근간으로 지속성장을 이룬 나라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반응이다.

    오히려 거창의 벤처밸리 단지 조성처럼 지역의 특화산업 발굴·육성 및 고부가가치화로 산업기반을 강화하는 중장기 전략산업의 육성으로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를 통해 지역 인력을 활용하면서 고용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군 전략사업이 실질적인 효과를 보기 위해선 경남도의 종합계획에 포함시켜 법적인 요건을 갖춰서 예산 반영 등이 동반돼야 한다.

    이 외에도 거창의 ‘오희숙 전통부각’이 지난 9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된 제40회 한인축제 농수산 엑스포에 참가해 전통부각 1000만 달러어치 계약 체결 사례를 바탕으로 FTA시대를 맞아 농업법인의 육성도 대안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다.


    ◆지속 추진을 위한 과제= 경남도의 핵심전략산업은 남해안시대를 주창했던 김태호 도정과 모자이크 사업을 주창했던 김두관 도정에 이어 홍준표 도정의 경남 미래 50년 전략사업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핵심사업들이 도의 수장이 바뀔 때마다 수시로 변하면서 신뢰성과 연속성 등의 문제를 낳고 있다. 지속적 유지를 위해 조례 제정 등을 통한 최소한의 장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창원상의 윤종수 팀장은 “새로운 먹거리 사업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에 뿌리를 내린 대기업과 국책연구소 등이 수도권 등 타 지역으로 이전을 막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실제로 창원의 일부 대기업이나 연구소 등지에서는 좋은 조건을 제시받고 다른 지자체로부터 이전에 대한 제안을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다른 지역으로 이전 시 지역에 미치는 파장은 엄청나다. 그런 만큼 실제로 지역 기업이나 연구소들이 이탈하지 않도록 공직 내 전문가그룹의 육성과 함께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강재관 경남대 교수(한국방위산업학회 남부지회장)는 방위산업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도내에는 창원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전국 방산업체 83개 중 36개(매출액 43.37%)가 소재하고 있다. 이들 방산업체들은 육해공군이 필요로 하는 주요 무기체계 생산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그 노하우 또한 매우 높은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들 방산체계에 행정적 지원이 보다 확대될 경우 경쟁력있는 전략산업으로 충분히 성장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실제로 방위산업은 고용과 수출, 타 산업에 대한 생산유발 효과가 상대적으로 크고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술 파급효과도 커 창원 기계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는 차원에서도 육성의 목소리가 높다. 따라서 경남도에선 방위산업 관련부서를 신설하고 핵심전략산업으로 중점 육성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해양플랜트 산단 조성도 조선업체 인근이 아니더라도 클러스터의 범위를 확대해 물류가 용이하고 주변산업과 연계될 수 있는 창원국가산단에 조성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어 검토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장기 먹거리 사업을 선정할 때 경남의 산업 구도가 과연 시간이 많이 지나도 미래의 성장을 지탱하는 동력으로 남아줄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선행돼야 한다. 현재 산업기술이 우리가 생각했던 이상으로 빠르게 발전하면서 산업구조도 시시각각 재편되고 있기 때문이다. 10년 앞을 내다보기 힘든 시점에서 장기 먹거리 사업을 고민한다는 것은 분명 쉬운 일이 아니다.

    마지막으로 먹거리 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본적 전제로 전방위 고용의 확대가 뒤따라야 한다. 업무 불일치나 기술 불일치에 의한 노동시장의 경직을 막기 위해 농촌 지역의 경우 기계화된 공정보다 인력을 많이 고용할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하고 이를 지원하는 체제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명용 기자 mylee@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이명용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