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뭐하꼬] 오감 깨우는 봄방학 체험학습 나들이

오감으로 채우는 봄방학 일기

  • 기사입력 : 2014-02-13 11:00:00
  •   

  • 창원해양공원
    창원과학체험관을 찾은 아이들이 우주비행선 탑승체험을 하고 있다.

    사천첨단항공우주과학관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창원과학체험관


    창원과학체험관




    새로운 한 해의 시작이자 봄이 시작된다는 24절기 중 첫째인 입춘이 어느덧 지났다. 그러나 봄으로 접어드는 길목이라기엔 바깥 날씨 기세가 너무 매섭다. ‘입춘 추위에 장독 깨진다’는 속담을 떠올리게 하는 요즘이다. 그래서인지 봄을 기다리는 마음은 더 간절해진다. 한 학년을 보내고 새 학년이 시작되기를 기다리는 아이들에게도 지금 이 시기는 왠지 어정쩡하다. 겨울도 아니고 봄도 아닌 애매한 시기에 맞는 ‘봄방학’은 지난 학년과 새 학년을 이어주는 틈새 방학이라고 할 수 있다. 대체로 1~2주 남짓, 길지도 짧지도 않은 방학 기간. 아이들과 함께 뭘 할까 고민이라면 멀지 않은 곳에 있는 과학관, 미술관 등 ‘관’자(字) 돌림의 체험 학습 장소를 찾아 가볍게 나서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다. ‘봄방학’이란 이름에 걸맞은 유쾌하고 유익한 시간을 가져 보자.

    황숙경 기자 hsk8808@knnews.co.kr·사진= 성승건 기자




    과학이 이렇게 재미있다니!

    창원과학체험관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즐기면서 접할 수 있는, 말 그대로 ‘체험관’이다. 만져보고 직접 조작해 볼 수 있는 전시물들이 많아 기존의 딱딱하고 지루한 과학관과는 다른 느낌이다. 3개 층의 전시관을 기초과학, 생명, 환경, 기계, 정보, 항공우주 등 총 120개의 콘텐츠가 꽉 채우고 있다.

    그중에서도 글과 그림으로 익히던 과학 원리를 실제 생활에 접목시켜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한 코너들이 인기가 많다. 2층 사이언스 스테이션의 스키타기, 축구하기, 비눗방울놀이, 착시현상 등 기초과학분야의 체험존은 차례를 기다리는 유아들로 제법 북적거리는 곳이다. 인간형 미니 로봇을 무선조종기로 움직여 보고, 동요에 맞추어 절도 있게 몸을 흔들어대는 애완용 강아지 로봇 제니보를 볼 수 있는 생명과학존도 인기 만점이다.

    사이언스 테마파크로 명명된 3층 전시관에서는 항공우주 관련 신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마치 시뮬레이션 게임같은 비행기 조종 체험존, 발사대에 앉아 로켓 발사 시 부상(浮上) 느낌을 체험해보는 로켓 체험존 등은 관람객들의 탄성으로 놀이공원 분위기를 연출한다. 우주복을 입고 우주인이 돼보거나 월면차를 탑승해보는 곳은 방문객들의 포토존이 되기도 한다.

    창원의 대표 캐릭터 창이와 원이의 우주여행을 담은 영화를 상영하고 있는 4D 영상관과 15m 높이의 돔에 경사 스크린을 설치한 플라네타리움도 빠뜨릴 수 없는 체험장이다. 4D 영상관에서는 하늘을 나는 듯한 의자의 진동, 얼굴에 와닿는 바람, 물방울의 차가움에 깜짝깜짝 놀라는 경험을, 플라네타리움에서는 우주 공간에 떠서 천체를 보고 있는 듯한 신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매주 토·일요일 오후 3시와 4시에는 3층 생활과학교실에서 입장객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열린다. 회당 25명씩 선착순 접수하고 6세 이상만 참여 가능하다. 오는 15~16일에는 ‘천연 아로마 방향제’, 22~23일에는 ‘스피커 만들기’를 주제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위치= 창원시 의창구 충혼로 72번길 16

    △관람시간=오전 10시~오후 6시(입장마감 오후 5시) 매주 월요일 휴관

    △문의 ☏ 055-267-2676




    꼭 바다세상에 온 것 같아요

    창원해양공원

    바다도 보고 역사, 과학 등의 체험 학습도 가능한 곳이다. 해양생물테마파크, 해전사체험관, 군함전시관, 해양솔라파크 등 실내 전시 체험관만 해도 둘러볼 만한 곳이 많다.

    고둥 모양을 본떠 지었다는 해양생물테마파크에는 바닷속 생태계를 체계적으로 볼 수 있도록 연출한 유영생물 전시실과 저서생물 전시실이 있다. 전시실은 마치 도감을 펼쳐놓은 듯해서 해양생물에 대한 학습장 역할을 톡톡히 한다. 심해 물고기 입체영상과 다양한 해양생물의 모습을 디오라마로 전시한 코너들이 눈길을 끈다.

    해전사체험관에서는 거북선, 장보고 무역선 모형을 관람하고 이순신 장군의 활양상을 담은 입체 클레이 애니메이션을 감상할 수 있다. 해군의 수기 신호 체계를 게임 방식으로 배워 보고 시뮬레이터로 직접 조타장치를 조작해 해전을 체험해볼 수도 있다.

    어린이를 동반한 방문객들에게 가장 흥미로운 곳은 군함전시관. 퇴역함인 강원함을 해군으로부터 무상 임대해 전시체험관으로 활용하고 있다. 최상갑판, 상갑판, 주갑판 등 관람로를 따라 꼼꼼히 둘러보게 돼있다. 직접 만져보거나 앉아볼 수도 있고, 마네킹 병사들의 모습을 통해 해군 생활상을 그려볼 수도 있다. 6·25전쟁에 참전한 전력 등 군함의 역사가 고스란히 흔적으로 남아 있어 호기심과는 또 다른 감동을 느끼게 하는 곳이다.

    지난해 완공된 솔라파크는 높이 136m의 단일 건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갖추고 있다. 전시동과 타워동으로 나눠져 있는데, 태양을 상징하는 원형 전망대가 진해의 명물이 되고 있는 곳이다. 27~28층 2개 층의 전망대에서는 인근 거가대교와 진해 앞바다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유리바닥을 통해 굽어보는 전망대 바닥 조망도 아찔한 체험이 된다.

    △위치= 창원시 진해구 명동로 62

    △관람시간= 오전 9시~오후 6시, 연중무휴

    △문의 ☏ 055-712-0425




    미술이 즐거워요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어중간한 시기, 어중간한 기간 때문에 각 기관단체의 체험 프로그램이 귀한 봄방학. 그래도 손으로 만지고 다듬는 즐거움을 누려보고 싶다면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을 방문하면 된다. 상시 운영되고 있는 ‘일일 도자 체험’과 매주 토요일에 열리는 ‘아트 키친’이 있다.

    ‘일일 도자 체험’은 클레이아크 미술관의 특화 프로그램으로 점토의 조형기법과 재료의 특성을 경험할 수 있는 상시 운영 프로그램이다. 오전 10시 30분, 오후 1시, 2시 40분, 4시 20분, 하루 4회 각 1시간30분씩 진행된다. 완성 작품을 굽지 않고 바로 가져가는 무소성과 소성을 선택해 체험할 수 있다.

    ‘아트 키친’은 건축과 도자를 접목한 모자이크 타일 체험 프로그램이다. 12가지 색타일을 활용해 다양한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다.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 오후 1시 30분, 2시 30분, 3시 30분 네 차례 운영된다.
    당일 관람객에 한해 1회당 20명씩 선착순 마감한다.

    △위치= 김해시 진례면 진례로 275-51

    △관람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 매주 월요일 휴관

    △문의 ☏ 055-340-7060




    신나는 우주여행

    사천첨단항공우주과학관

    우리나라 최대 항공우주산업도시인 사천시가 건립한 항공우주 전문과학관으로 지난해 3월 개관한 곳이다. 항공우주 전문과학관답게 전시관 입구에 들어서면 태양계를 형상화한 천장의 구조물이 눈길을 끈다.

    1, 2층 전시실은 비행 신화에서부터 무동력 비행기를 거쳐 동력 비행기에 이르기까지 비행의 역사를 보여주는 ‘생각을 발견하다’, 에너지의 종류와 에너지 변환 과정 등 비행 에너지의 원리를 체험을 통해 배울 수 있게 한 ‘에너지를 발견하다’, 파일럿 시뮬레이터를 통해 직접 비행사가 되어 보는 ‘항공을 경험하다’, 나로호 발사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우주를 탐험하다’, 항공우주산업과 관련 있는 실생활 모습을 찾아보면서 무한한 상상과 꿈을 키우게 해주는 ‘우주를 향한 무한한 상상’ 등 5가지 테마 존으로 구성돼 있다.

    4D 특수영상관은 3차원 입체영상에 의자 진동, 바람, 향기 등 특수효과를 사용해 생동감 있는 영상물을 관람할 수 있게 해준다. 죽어가고 있는 태양을 살리기 위한 별이의 활약을 그린 ‘구름마차와 태양도둑’이 현재 상영 중이다.

    △위치= 사천시 사남면 공단1로 108

    △관람시간= 오전 10시~오후 5시, 매주 월요일 휴관

    △문의 ☏ 055-831-3344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