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6일 (화)
전체메뉴

[인간과 환경] (45) 액티브 시티(Active City)

건강에 맞춘 도시환경·구조로 ‘활동적인 도시’ 만든다

  • 기사입력 : 2014-07-16 11:00:00
  •   
  • 메인이미지




    공원을 걷기 위해 자동차를 타고 공원으로 간다. 자전거를 타기 위해 자전거를 싣고 교외로 나간다. 뭔가 아이러니다. 걷기 위해 혹은 자전거를 타기 위해 차를 타야만 한다는 현실이 말이다.

    하지만 집 가까이에 걷기와 자전거타기를 할 수 있는 좋은 장소가 있고, 접근성도 뛰어나다면 얘기는 달라질 수 있다. 이런 점에 착안한 개념이 바로 Active Living(활동친화적 생활)이다.

    Active Living의 개념을 더 확장시켜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의 건축물과 도심환경 전체에 적용하는 것이 Active City(활동친화적 도시)다.

    인공적인 도시의 환경을 인간의 건강을 위해 바꿔보자는 이 시도는 해외에서도 아직은 초기 단계인데, 국내, 특히 창원에서도 이런 시도가 이뤄지고 있어 주목된다.

    ◆Active City와 건강도시= 건강도시(Healthy City)라는 개념이 있다. 도시의 건강성을 회복하자는 뜻에서 만들어졌고, 30년 전인 1984년 캐나다 토론토가 건강도시운동을 처음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06년 창원에서 대한민국 건강도시 협의회가 출범하면서 그 시작을 알렸다.

    WHO(세계보건기구)는 건강도시를 ‘도시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상호 협력해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가는 도시’로 정의한다.

    액티브 시티는 건강도시에서 한 발 더 나아간 개념이다.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서 도시의 구조는 물론이고, 향후 도시계획도 건강을 고려하자는 것이다.

    ◆뉴욕발 Active Living= 미국은 교통수단, 특히 자동차의 발달로 인한 비활동적 생활습관과 불균형적인 영양 섭취 등으로 비만인구가 늘어나고, 그에 따른 각종 성인병이 증가하자 시민들의 신체활동을 증진하는 데 무엇이 필요한지 연구(Active Living Research)를 시작했다. 기존에는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개개인의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 이 연구는 시민들이 사는 공간, 즉 도시환경 자체를 변화시키자는 게 목적이다.

    신체활동-건강-공원녹지와 관련한 이 연구에서 공원에서 가깝게 살수록 공원 방문 가능성이 4배 정도 높아지고, 공원까지 이동시간이 짧을수록 비만도가 낮아진다는 결과가 나왔다.

    박경훈 창원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비만 문제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서 성인병을 유발하고 결국 막대한 사회적 비용의 증가로 이어진다”며 “자동차 중심의 도시 환경을 보행 중심으로 바꾸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이에 착안해 뉴욕시는 2008년 Active Design Guideline(활동친화적 디자인 지침)을 발표했다. 도시계획(토지이용, 공원, 보행환경, 자전거 기반시설, 대중교통), 건축(자전거 주차 및 보관, 계단, 건물 외부 요소), 도시정책 등을 망라한 것이다. 시민들의 건강에 초점을 맞춰 건축물과 공원을 설계하며 가꾸고, 향후 도시계획 전반에 걸쳐 이런 움직임을 확대한다는 것이다.

    ◆활동친화적 도시 창원 만들기= 박경훈 교수는 지난 2012년부터 창원시 성산구와 의창구에 액티브 시티 개념을 도입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박 교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벌여 단독택지보다 아파트 주민이 운동할 확률이 1.5배 높고, 집 근처에 공원이 있는 지역민일수록 운동할 확률이 2배 정도 높다는 결론을 내렸다.

    결과를 토대로 박 교수는 기존 공원 혹은 새롭게 조성될 공원의 운동 기능을 높임으로써 활동친화적 도시를 구축하는 연구를 이어왔고,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도시공원 조성 지침을 만들었다.

    주요 내용은 △토지이용 밀도가 높은 지역일수록 큰 규모의 공원녹지 조성 △걸어서 5~10분 이내 거리에 도시공원 조성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운동 및 놀이공간 설치 △일몰 후 운동하는 시민들의 안전 확보를 위한 조명시설 및 범죄예방설비(CCTV 등) 설치 △그늘 제공 위한 녹음수 식재 △최단 거리 노선 선정해 접근성 향상 △보도 단절을 막기 위한 장애물 제거 및 연속성 보장 △차도와 보도 사이 완충시설 설치 등이다.

    박 교수는 이를 토대로 창원시 성산구 가음정공원을 모델로 해 기존의 시설을 보완하고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그래픽 참고)

    ◆전망 및 과제= 박 교수는 “지방자치단체가 주도적으로 ‘건강도시’ 운동을 추진하고 있지만 주로 보건의료 부분에 한정돼 있어 도시환경 전체로 개념을 넓힐 필요가 있다”며 “도시계획과 보건부문 간 정책이 협력해 ‘새로운 모형의 건강도시’ 추진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지적했다.

    박 교수는 뉴욕의 Active Design Guideline과 캐나다 온타리오의 Healthy Communities Handbook(건강 공동체 지침서) 등을 활용해 창원에 적합한 액티브 시티 가이드라인을 개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 교수는 “건축물, 보행로, 공원 등을 대상으로 하고, 단계적으로 토지이용, 교통, 하천, 공원녹지, 대기질 등 도시 전반으로 확대시켜 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창원시 성산·의창구의 경우 계획도시의 특징을 갖고 있어 주거지와 공단, 공원녹지 등이 잘 정비돼 있지만, 시민들의 건강에 초점을 맞춰 계획되지는 않았다. 박 교수는 시민 건강에 맞춰 도시계획 전반의 패러다임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건강도시 사업을 선도하는 창원시가 액티브 시티의 개념을 도입하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지자체가 국가의 지원을 통해 활동친화적 도시 환경을 만들며, 그 이후에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만들고 이끌어 가게 된다면 세계적으로도 성공적인 도시의 모델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차상호 기자

    cha83@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차상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