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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남북] 여객터미널, 민간사업자 물색이 우선- 이회근(사회2부 부장)

  • 기사입력 : 2016-03-25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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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7~8년간 논란을 거듭했던 거제시 여객자동차터미널 위치가 결정됐다. 인구 50만명에 대비한 여객자동차터미널 조성사업의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완료됨에 따라 거제시는 용도지역 변경에 대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지난 3일부터 16일까지 사업구역에 대한 지구·구역 등을 변경하는 ‘거제시 도시관리계획(재정비)변경 결정(안)’을 공람·공고까지 마쳤다. 이 결정안을 보면 기존 여객터자동차터미널 예정지는 연초면 연사리 일원 5만㎡에서 2만5000㎡가 증가한 7만5000㎡이다.

    현재 농림지역이던 부지를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을 추진하는 것은 여객자동차터미널 사업의 민간사업자 편의를 위해서다. 계획 면적 확장과 여객자동차터미널·상업시설 유치로 낙후된 연초면이 새로운 중심 상권으로 도약도 기대된다.

    시가 지난해 말 용역 보고회에서 여객자동차터미널 이용객이 줄어든 만큼 많은 시민들이나 관광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시설을 유치해야 한다는 의견을 수용한 대목이다.

    여객자동차터미널 사업부지 윗부분 농림지역 6만1657㎡, 아랫부분 생산녹지 27만2000㎡를 자연녹지로 용도를 변경한다. 시는 국도 소통에 지장이 없도록 여객터미널 전용차로를 신설할 계획이다.

    여객터미널 주변에 건축물이 들어설 때 접합도로가 함께 준공돼야 민원 발생이 적고, 시민들의 토지 이용의 효율성을 높여야 하기 때문이다. 최성환 도시계획과장은 “2030년 거제시 도시기본계획안의 인구 목표수가 50만명이기 때문에 규모에 맞는 다른 도시의 여객자동차터미널 부지를 조사해 비슷한 수준의 규모로 변경했다”며 “대도시처럼 환승 체계의 유연함과 복합형 공용터미널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기본계획 수립은 끝났다. 도시계획용도를 변경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오는 12월 말까지다.

    농림지역에서 일반상업지구로 도시계획용도가 변경되면 현재 3.3㎡당 100여만원에 거래되는 토지가격은 3~4배 폭등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주들과 정부에겐 지가 상승이나 양도소득세 측면에서는 좋은 일이다.

    하지만 민간사업자는 지가 상승으로 인해 사업 첫 단계인 토지 매입에서부터 엄청나게 부담으로 작용하게 될 대목이다.

    순서가 거꾸로일지는 모르지만 기본계획 수립이 끝났으니 민간사업자를 공모한 이후 도시계획용도를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다. 시가 당초 화물차 공용주차장도 여객자동차터미널 부지 내에 검토했으나, 결국 양정동 종합사회복지관 뒤 야산으로 이전을 결정하고 부지 매입을 추진하고 있다. 빠른 사업추진을 위해 민간사업자 공모를 서둘러야 할 시기다.

    이회근 (사회2부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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