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대구공항 불똥’ 다시 불붙은 ‘영남권 신공항 갈등’

부산 “가덕도 재추진” 여론몰이
대구경북 “딴지걸기 중단을” 반발
경남도 “김해 활주로 확장 전력”

  • 기사입력 : 2017-02-21 22:00:00
  •   

  • 지난해 6월 21일 ‘김해신공항’ 결정이 난 지 불과 8개월 만에 또다시 ‘영남권 신공항’을 둘러싸고 갈등이 재연되고 있다. 군 공항 이전에 따라 진행되는 대구통합공항 규모가 더 크고, 더 일찍 개항을 추진하는 반면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김해신공항은 항공수요도 적게 반영돼 영남권 신공항의 역할을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면서다.

    이 과정에서 부산의 한 언론이 김해 대신 대구신공항을 추진한다며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격한 반응을 전달하자, 대구지역 언론이 가세하면서 이전투구 양상이다. 지난해 밀양신공항을 밀던 경남·대구·경북·울산과 가덕도신공항을 밀던 부산 간 갈등이 격렬했다. 결국 정부가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 내면서 지자체 간 동의가 된 상황이 채 1년도 안 돼 이제는 부산과 대구경북 간 갈등으로 표면화되고 있다. 이에 정부가 대구공항 이전과 김해신공항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정치권이 나서서 사태가 더 악화되기 전에 갈등을 정리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메인이미지

    자료사진./경남신문 DB/


    ◆다시 가덕도 외치는 부산= 경남·부산은 김해신공항을 확장시켜 제2관문 공항으로 키워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부산지역이 최근 연일 공항문제를 제기하면서 경남도도 활주로를 확장하지 않으면 김해신공항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지난 20일 “활주로 3.8㎞ 이상이 보장되지 않으면 신공항 건설 자체를 무산시킨다”는 강한 입장을 천명했다.

    부산지역은 나아가 김해신공항이 축소될 바에 차라리 가덕도신공항을 재추진해야 한다는 쪽으로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 지난해 부산지역지들은 지역갈등 조장이라는 비난 속에서도 초지일관 가덕도를 주장하며 밀양신공항을 무산시킨 바 있다. 부산지역 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는 요즘 대선 후보들과 논의해 가덕신공항을 재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대구지역 시민단체도 딴지걸기를 중단하라며 반발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경남도의 입장이 어정쩡해졌다. 일각에선 지난해 가덕도보다 점수가 높게 나온 밀양신공항을 다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에 대해 경남도 관계자는 “현재로선 김해신공항 활주로 확장에 전력한다. 김해신공항에 대한 정부의 예타 결과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밀양신공항을 다시 주장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우리가 확인한 바로는 부산 쪽에서 사실과 다른 내용을 갖고 기사화한다”고 지적했다.

    ◆정부 분명한 입장 표명 필요= 국토부는 부산지역 한 언론의 대국민 사기극 보도에 대해 사실관계가 틀렸다고 해명했다. 부산지역의 가덕도신공항 재추진 논리는 제대로 된 김해신공항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혹은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고도의 계산된 행동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갈등이 더 확산되기 전에 정부에서 김해신공항과 대구통합공항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회 국토위 간사인 민홍철 의원은 “지난해 김해공항 확장방안은 어렵게 결정됐다. 파리공항공단에서 제시한 수요예측은 2040년 3800만명인데 만약 기재부 예타 과정에서 이를 축소한다면 이는 정부 정책의 신뢰성 문제다. 기능과 규모는 정부 약속대로 지켜져야 하고, 대형화물기나 장거리 여객기를 유치할 수 있도록 활주로도 3800m 이상으로 해야 한다”고 했다. 민 의원은 “다만 부산이 너무 욕심을 내면 경남과 갈등이 생긴다. 부산은 경남과의 상생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학수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이학수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