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과거신문보기   |  
2021년 06월 25일 (금)
전체메뉴

다크서클·밋밋한 앞광대, 필러 시술로 개선 가능

억센 인상 주는 광대뼈가 콤플렉스인 사람
간단한 시술로 세련된 이미지 만들어줘
칙칙하고 피곤하게 보이게 하는 다크서클

  • 기사입력 : 2018-09-17 07:00:00
  •   
  • 메인이미지


    아름다움에 대한 갈망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현재 진행형이다.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도 있으나 ‘외모가 스펙이다’라는 말은 이제 누구나 인정하는 진리처럼 여겨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전에는 성형외과에 가는 것 자체를 좋게 보지 않던 시절도 있었지만 요즘에는 성형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많이 바뀌어서, 예를 들면 TV에서도 연예인들이 ‘성형 커밍아웃’을 하는 장면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이전보다 병원을 선택하는 데 있어 소위 말하는 선택장애가 올 만큼 주위에 성형외과가 많아져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손쉽게 받을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성형외과에서 시행하는 성형 테크닉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면 ‘수술’과 ‘시술’일 것이다. 외모 개선을 위해서는 이 수술과 시술이 적절하게 어우러져야 더욱 큰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로 상담을 받을 경우에 본인의 콤플렉스 해결을 위해서 수술과 시술 중에 어떤 방법이 더 적합한지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둘 다 가능한지, 아니면 둘 중에 하나만 가능한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무작정 시술만을 혹은 수술만을 고집하게 되면 적절하지 못한 성형으로 인해서 결과는 불만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20~30대 젊은 사람들 중에서 눈밑과 앞광대 부위의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이들의 대부분은 다크서클, 혹은 밋밋하거나 꺼진 앞광대를 개선하기를 원한다. 다크서클과 밋밋한 앞광대는 우선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수술적인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한 경우가 많으나, 상태에 따라서는 간단한 필러 시술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외모 콤플렉스 부위로 꼽히는 눈밑, 앞광대, 다크서클의 수술적 방법이 아닌 필러 시술로 외모 개선이 가능한 방법에 대해 창원 셀럽성형외과 전명수 원장과 함께 알아보자.

    성형상담을 해보면 얼굴형의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고치고 싶은 부위로 ‘광대’를 제일 먼저 꼽는데 이는 아무래도 얼굴에서 가장 쉽게 눈에 띄는 부분이기 때문일 것이다. 돌출 정도가 심한 광대는 얼굴을 커 보이게 하고 강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좋지 않은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앞광대 부위의 뼈가 선천적으로 꺼져 있는 경우, 옆광대 뼈가 상대적으로 더 발달한 경우, 그리고 얼굴 살이 많이 빠진 경우엔 앞광대 부위가 밋밋하게 보이게 된다. 이로 인해 얼굴이 평평하고 납작하게 보여 입체감이 없어 보이게 된다.

    메인이미지

    이처럼 억센 인상을 주는 광대뼈가 콤플렉스인 사람들에게 근본적인 외모 개선을 위한 안면윤곽수술이나 자가지방이식술 등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수술 후 뒤따르는 부작용 등으로 인해 수술을 고민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최근에는 위험 부담 요소가 있는 광대수술보다는 볼륨 감소를 위해서 지방세포를 배출시켜주는 윤곽주사, 지방분해주사 등 주사를 통해 시술하기도 한다. 그리고 앞광대 볼륨 증대를 위해서는 간단한 필러 시술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볼륨 증대를 위한 필러 주입술 만으로도 전체적인 얼굴형을 결정하고 인상을 좌우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치는 광대를 변화시켜주기 때문에 딱딱하고 강한 인상을 부드럽게 만들어 세련된 이미지와 입체적인 얼굴로 완성시켜 준다.

    다크서클은 흔히 눈밑이 패어 보여 그늘이 져서 그 부위의 색이 어둡게 보이는 경우를 말하는데 생길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는 눈 밑 지방이 불룩해져서 음영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그 외에도 피부가 얇거나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경우, 멜라닌이 과다하게 침착되어 있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다. 안와골 안쪽에서부터 아래쪽 대각선 방향으로 깊게 패어 있는 부위를 눈물고랑이라고 하는데, 이 부위가 도드라져 보이는 경우에도 다크서클이 진하게 보일 수 있다. 다크서클이 진해지면 칙칙하고 피곤한 인상을 주게 된다. 이 밖에도 눈 밑의 정맥확장 또는 잔주름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눈 화장을 한 후에 클렌징을 깨끗하게 하지 않은 경우에도 생길 수 있으며, 신장 또는 간에 문제가 생겼거나 림프순환이 안 될 때도 발생한다. 특히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은 경우, 월경 전후, 스트레스가 쌓인 경우에는 눈 주위의 혈액순환이 안 되어 심해진다.

    다크서클의 치료방법은 원인에 따라 다양한데 피하 혈관에 의한 피부 변색의 경우에는 혈관색소 레이저를 이용한 혈관의 선택적 파괴를, 색소침착에 의한 경우에는 비타민C를 이용한 치료나 피부스케일링 또는 레이저, 비타민C가 함유된 화장품 등을 이용한 치료를 시행한다.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며 눈 주위 자극을 피하는 등의 생활습관 교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눈밑 지방이 원인일 경우, 눈밑 지방을 일부 제거해 주거나, 불룩한 부위에서 꺼진 부위로 지방을 골고루 펴 주는 지방재배치와 같은 수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 정도가 그렇게 심하지 않다면 필러 시술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보통 다크서클 해결을 위한 눈물고랑 필러 시술과 앞광대 필러 시술을 같이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두 부위에 사용되는 필러는 시술자에 따른 차이는 있겠으나 흔히 입자의 크기가 다른 필러를 사용하게 된다. 마취는 연고마취 등의 국소마취로 가능하며 시술 시간 또한 10분 내외로 짧은 편이다. 시술을 받은 즉시 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필러 시술 가운데에서도 눈물고랑 필러와 앞광대 필러는 특히 섬세한 테크닉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부위에 따른 적절한 필러를 사용하지 않았거나 테크닉이 부족할 경우에는 눈밑 부위에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광대에 넣은 필러가 아래로 처져버리는 등 여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부위를 막론하고 필러 시술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부기나 멍, 염증 등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러 시술이 대중화되면서 간단한 시술이라 판단하고 성형외과 유명한 곳, 잘하는 곳, 후기나 추천, 성형외과 전문의가 진료하는지 등 여부도 체크하지 않고 저렴한 가격만 보고 아무 곳에서나 시술을 받으면 예기치 못한 부작용에 직면할 우려가 있다. 눈밑 부위의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한 부위에 적절한 필러 주입이 되어야만 원하는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 시술 전 눈물고랑 필러와 앞광대 필러 시술에 대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더불어 효과와 안정성이 입증된 정품 필러를 사용하는 병원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이준희 기자 jhlee@knnews.co.kr

    도움말= 창원 셀럽성형외과 전명수 원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준희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