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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16일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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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제2신항’ 경남 이익 극대화 방안 찾아야

  • 기사입력 : 2019-08-11 20: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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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2신항’ 창원 진해 조성이 정부계획에 공식 반영된 것은 환영할 일이다. 이제 경남이 할 일은 제2신항에서 경남의 이익을 극대화할 방안을 찾는 것이다. 정부는 최근 전국 12개 신항만에 대한 중장기 개발계획을 담은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을 고시했다. 여기에 제2신항을 경남에 조성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계획을 보면 정부는 제2신항에 13조5503억원을 투입해 21선석의 항만을 조성, 신항을 세계 3위 항만으로 개발하게 된다. 거창한 계획이다. 경남이 유치한 국책사업 중 예산 규모로 최대다. 하지만 제2신항이 경남 땅에 조성된다고 해도 방심하고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또 땅만 부산에 내주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런 꼴을 당하지 않으려면 먼저 ‘신항’ 조성 이후 그 열매를 어디서 챙겼는지 살펴봐야 한다. 1997년 신항 조성 계획은 부산뿐만 아니라 경남에도 장밋빛 무지개였다. 그러나 현재까지 경남은 챙긴 것이 별로 없다. 부산에 대부분 내주었다. 항만의 명칭도 ‘신항’이나 ‘부산신항’으로 부르게 방치되고 있다. 제2신항을 건설하고도 같은 일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신항만 건설 이후를 살펴 경남이 신항의 들러리가 된 원인을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뼈아픈 반성이 있어야 한다. 되풀이하는 얘기지만 이에 대한 반성 없는 제2신항 건설은 또다시 부산 들러리의 자초다.

    여기서 또 살펴야 할 것이 있다. 부산의 역대 시장, 부산 리더들의 머릿속에 항상 있는 부산의 ‘서북진(西北進)정책’이다. 이는 경남 사람들은 다 안다. 알면서도 당한 이유는 일부 경남 도지사들의 ‘대통령병’과 항만·물류산업을 몰랐기 때문이다. 부산은 그들의 ‘부산 표심 의식’을 읽고 이를 이용했다. 그래서 경남은 매번 당했다. 도는 부산의 통 큰 양보로 보이는 제2신항 경남 건설이 김경수 지사와 오거돈 시장의 ‘신항 미래비전 실천을 위한 상생협약’이 반영된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부산의 서북진정책을 의심해야 한다. 제2신항 조성의 경남 이익 극대화의 출발점은 여기다. 그 다음이 최적의 물류환경 조성, 항만과 배후도시 조성, 항만 연관 신산업의 육성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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