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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남북] 경남도는 거창지역민 염원에 응답해야- 김윤식(산청거창본부장·부국장)

  • 기사입력 : 2021-01-31 20: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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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역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핵심적인 요소들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것은 교통망이다. 교통 인프라의 확충은 단순히 해당 지역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교통망이 지나는 전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필수요소다.

    최근 거창지역 주민들은 남부내륙고속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해인사역이 배제된 것에 대해 ‘지역주민들의 염원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거창군은 이 같은 민심을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최근 남부내륙고속철도 추진위원회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해인사역 유치 공동추진위원장인 구인모 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략환경평가 결과를 설명하고 그간 역사유치 추진경과와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그동안 거창군은 2019년 5월부터 해인사역 유치 거창군·해인사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경남도 방문, 유치 홍보 활동 전개, 국토부 및 철도 시설공단 방문 등 남부내륙고속철도 해인사 역사의 당위성을 강력히 주장해 왔다. 특히 해인사 인근에 성주역이 생기면 경북지역으로 이용객이 쏠리는 빨대효과로 인해 합천, 거창 등 경남지역 지자체들의 균형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회의에서 위원들은 남부내륙고속철도는 국토균형발전을 목표로 하는 국책 사업인 만큼 거창, 합천, 고령, 서대구 등 수혜인구가 많고 수도권, 충청권, 경북권 등의 국민들이 팔만대장경과 수많은 국보와 보물이 있는 해인사를 방문하는 관광객 유치를 통해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야로면 일대에 해인사 역사가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지역주민들의 이러한 문제 제기에도 이번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해인사역이 배제된 것은 거창군민 입장에서는 참으로 납득하기 어렵다.

    거창군민들은 남부내륙고속철도 해인사역 선정 등 노선안 조정에 경남도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해인사역 유치를 성사시키지 못하면 거창군은 물론 합천군 등 서부경남 군단위 지자체의 미래세대에 죄를 짓는 것이라며 강하게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남부내륙고속철도 거창군 추진위원회는 해인사, 고령군, 야로·가야면 등과 연대 방안을 추진하고 있고 노선안에 대해 경남도와 국토부 등에 거창군의 의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매년 100만여명의 관광객이 찾고 있는 서북부경남의 문화관광 거점인 해인사에 역사가 들어서지 않는다면 어디에 역사가 들어설 수 있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

    경남도는 무엇이 서부경남의 문화와 관광, 그리고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길인지 잘 파악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역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김윤식(산청거창본부장·부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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