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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1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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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남부내륙고속철도 갈등, 합리적 대안 찾아야

  • 기사입력 : 2021-03-16 20:2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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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부내륙고속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한 거제시, 통영시, 고성군, 진주시, 합천군 주민 공청회가 끝났다. 예상했던 대로 공청회마다 노선·역사 입지를 놓고 이해관계가 있는 지역 주민들 간에 첨예한 대립과 갈등이 불거졌다. 남부내륙고속철도가 관광·물류·산업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커 지역 발전에 큰 도움이 만큼 서로 자기 지역 가까운 쪽에 역사가 들어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남부내륙고속철도가 정부 재정 사업으로 선정된 데 이어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까지 받으며 탄력을 받기 시작했지만 역사 위치와 노선 논쟁으로 오히려 지역 간 다툼과 갈등의 씨앗이 되고 있는 셈이다.

    문제는 주민공청회 이전부터 촉발된 노선과 역사를 지나는 지역 내·지역 간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는 것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감정싸움의 양상으로 번져 주민들 간에 정면 충돌 우려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인근 지자체들까지 합세해 ‘유치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역 주민들과 지자체에서 지역 발전의 호기로 보고 역사 유치에 사활을 거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 바는 아니지만 이러한 갈등과 대립이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에 차질을 빚게 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럽다.

    남부내륙고속철도는 서부 경남 지역민의 오랜 열망과 염원이 담긴 사업인 만큼 조속히 건설돼야 한다는 점에 대해선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때문에 지역에서 무리한 요구를 내기보다 적절한 타협점을 찾아 조기 착공에 힘을 보태야 한다는 합리론이 대두되고 있다. 노선과 역사 선정의 전제는 환경 훼손과 주민 민원, 혈세 투입 최소화가 돼야 한다. 천혜의 자연 경관을 훼손하거나 주민들에게 생활 불편을 주는 노선은 환경 단체와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사업 추진이 어려울 수 있다. 당초 산정했던 것보다 지나치게 많은 예산이 투입돼도 사업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경제성을 확보해야 된다는 얘기다. 이처럼 환경성과 경제성을 갖춘 최적의 노선을 선정해야 조기 착공을 기대할 수 있다. 해당 지자체들도 맡은 바 역할을 해야 한다. 무분별한 역사 유치전을 자제하고 주민 갈등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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