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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4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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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인수기한 연장에 지역사회 반발

산은·조선해양, 계약 3개월 연장
2019년 1월 첫 체결 후 세 번째
노조 “현대재벌 위한 정책 강행”

  • 기사입력 : 2021-07-01 21: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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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업은행과 한국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현물출자 투자계약’ 기한을 또 다시 연장했다. 세 번째 기한연장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산업은행은 당초 6월30일이던 대우조선해양 인수 계약 기한을 9월 30일까지로 3개월 연장했다.

    이에 대해 거제 지역사회에서는 대우조선해양 매각의 부당성과 매각방침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게 일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계약 파기로 매각이 철회돼야 함에도 계약 기한을 세 번째 연장하며, 오로지 현대재벌 총수를 위한 정책을 강행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달 24일 거제 옥포 대우조선해양 서문 앞에서 거제·통영·창원 3개 시군 단체장이 대우조선 매각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거제시/
    지난달 24일 거제 옥포 대우조선해양 서문 앞에서 거제·통영·창원 3개 시군 단체장이 대우조선 매각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거제시/

    노조는 “산업은행이 대우조선 매각을 기습발표한 지 2년 6개월을 넘어서는 동안 밝혀진 사실은 오로지 현대재벌만을 위한 특혜매각에 불과하다는 것”이라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합병으로 시너지 효과는커녕, 반대로 국내 조선산업의 동반 몰락을 야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국가 기간산업의 몰락에도 불구하고 코로나를 핑계 삼아 반칙과 특권으로 오직 현대재벌 총수의 부를 축적 시키고자 혈안이 돼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시간 끌기로 일관하는 동안 거제와 경남지역은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고 있다”고 밝했다.

    앞서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은 2019년 1월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현물출자 투자계약’을 체결했다.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량 약 5970만주를 현대중공업에 현물출자하는 대신 현대중공업그룹 조선해양부문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으로부터 신주 912만주(1조2500억원)와 보통주 600만9570주를 받는 것이 골자다.

    그러나 대우조선 인수합병의 선행절차인 EU와 한국 공정위, 일본의 기업결합 심사가 늦어지면서 현물출자 투자계약 기한이 두 차례 연장된 데 이어 이번에 세 번째 연장됐다.

    EU 측은 국내 조선 3사가 독점하고 있는 LNG 운반선 시장점유율을 제한하는 ‘조건부 승인’를 제시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는 “지난달 23일 거제와 경남, 서울 청와대 앞에서 대우조선 인수합병을 반대하는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에 10만 서명지를 전달한 지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아 계약 기한을 연장했다”며 “문재인 정부를 반노동 친재벌 정부로 규정함을 넘어 나라를 팔아먹는 매국노로 규정하며 강고하고 강력한 투쟁으로 규탄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변광용 거제시장도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투자계약 기한 연장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이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경남도민, 거제시민의 삶과 지역경제는 안중에도 없는 대우조선 해양 매각시도는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며 “대우조선해양 매각시도는 명분도, 실리도 없고 당초의 인수합병 취지도 이미 사라졌다. 무엇을 위한, 누구를 위한 매각 강행인지 다시 한 번 묻는다”고 항변했다.

    김성호 기자 ksh@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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