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6일 (금)
전체메뉴

“진해신항 예타통과 지자체·의회·지역주민·언론 힘모아야”

창원시 주최·경남신문 주관 진해신항 조속 건설 정책토론회

  • 기사입력 : 2021-07-06 21:12:41
  •   
  • 경남지역 최대의 국책사업인 진해신항이 조속한 시일 내에 건설되기 위해서는 연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의회는 물론 지역주민과 언론에서도 힘을 모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우봉출 해수부 항만국 항만개발과 서기관은 6일 오후 2시 진해해양솔라파크에서 열린 진해신항 조속 건설을 위한 정책토론회(주최 창원시·주관 경남신문)에서 지정토론자로 나와 “지역에서 같은 목소리를 내서 힘을 실어주면 기재부와 국회를 설득해 연내에 꼭 예타를 통과시키겠다”며 이같이 요청했다.

    통과 땐 내년 본예산에 사업비 반영
    2023년 착공·2031년 1차 개장 계획

    항만 배후지역 단순물류 기능 아닌
    산업·관광·주거 등 부가가치 제고

    첨단화된 ‘스마트 항만’ 구축 필요
    배후단지 확대로 균형발전 이뤄야

    6일 창원시 진해해양솔라파크에서 열린 진해신항 조속 건설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6일 창원시 진해해양솔라파크에서 열린 진해신항 조속 건설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진해신항건설사업은 지난해 한국개발연구원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실패 이후 지난 4월 예타 사업대상으로 다시 선정돼 지난 6월 1일부터 재조사에 착수해 최근 현장점검이 이뤄졌다.

    이 사업은 연내 예타를 통과하면 내년 본예산에 사업비를 반영, 오는 2023년 착공에 들어가 2031년 1차 개장한다는 계획이다.

    우 서기관은 이 자리에서 진해신항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세계적인 물동량 증가와 선박 대형화, 스마트항만 기술의 추구 등을 예로 들면서 “진해신항을 조속히 첨단화된 대형 컨테이너 항만으로 구축해야 한다”며 주요 과제로 스마트항만 조성, 선박 대형화로 인한 대수심·대용량 항만 구축, 그리고 지역주민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상생하는 항만 개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경남지역 최대의 국책사업인 진해신항 건설사업에 대해 부지 대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창원시가 항만과 도시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도시발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또 신항 개발과 운영에 있어 지역민들이 고통을 감내하는 만큼 배후단지를 조속히 확대하고 균형적인 발전을 통해 지역민들에 혜택이 돌아가게 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

    류동근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교수는 ‘진해신항 및 배후단지 개발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이라는 발제를 통해 “진해신항은 환태평양 복합운송의 물류 허브항만으로 육성하고 스마트, 고부가가치, 지속가능성 등 글로벌 항만 트렌드에 대응하고자 개발될 계획이다”며 “선박대형화 및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대응이 가능한 스마트항만 실현, 신규 컨테이너 부두 확충 등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선제적 항만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밝혔다.

    지정토론자로 나선 박병주 경남연구원 스마트도시교통연구실장은 “부산신항이 2006년 1월 운영을 시작한 이후 지역민들은 신항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많다”며 “항만 인근 지역이 단순히 물류 기능만이 아닌 산업과 상업, 관광, 주거 등이 잘 어우러져 지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배후지역 부가가치의 제고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정수현 창원시정연구원 창원항만물류연구센터장은 항만과 도시는 서로 발전하는 관계라고 강조하면서 항만과 도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정 센터장은 “중국의 선전이 창원과 여러면에서 유사점이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선전은 세계 4위의 컨테이너 항만을 보유하고 있으며 도시 전체가 경제특구로 지정돼 있다”며 “선전의 도시성장 사례는 창원시의 방향성을 제시해 준다. 진해신항을 통해 새로운 부흥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진해신항과 창원 지역산업·경제와의 연관성 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영석 창원시의회 건설해양농림위원회 위원은 지역주민의 진해신항에 대한 우려와 바람에 대해 소개했다. 심 의원은 “진해신항 개발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기대는 커지고 있다. 최근 아파트 입주율 상승과 사업투자자들의 증가, 그리고 도시개발 고시의 급증 등으로 신항 주변의 택지개발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심 의원은 “진해신항 개발이 지역민에 환경적, 정신적 피해만 주고 더불어 발전하지 못하지 않을까 하는 점과 고급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성과가 미미하다”며 “지역주민들이 수혜자가 되도록 적극 소통하고 주민들과 상생하는 항만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진호 경남신문 광역자치부장은 “부산항 신항 개장 이후 진해와 부산의 불균형 개발이 지속되고 있다”며 “진해신항을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또 당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중앙항만정책심의회 및 항만위원회 참여확대와 부산경남항만공사 설립 등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항만물류인력양성과 민간 싱크탱크를 설립하는 등 진해신항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앞서 열린 개회식에서 허성무 창원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진해신항 건설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에 들어갔는데 잘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홍콩, 상하이, 싱가포르 등 세계적인 항구도시들과 경쟁해서 이겨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신항 배후부지를 어떻게 개발할지가 매우 중요하다. 모두 힘을 모으자”고 당부했다. 이어 김경수 도지사는 영상 메시지를 통해 “동북아 물류 플랫폼으로 거듭나려면 진해신항을 스마트 항만으로 건설해야 한다”면서 “고부가가치 물류 산업으로 육성해 나가야 하며, 논의된 내용은 적극 검토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철저한 방역수칙을 준수해 진행했으며, 허성무 창원시장과 윤영석 국회의원, 이치우 창원시의회 의장, 이천수 건설해양농림위원장, 박춘덕 문화환경도시위원장, 김상찬·김태웅·정순욱·이종화 시의원, 남길우 경남신문 회장과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해 진해신항에 대한 열기를 반영했다.

    이민영 기자 mylee77@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