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4일 (수)
전체메뉴

[대학특집] 창원문성대학교

평생직업교육 선도·미래 주도형 전문인재 양성

  • 기사입력 : 2022-09-13 08:04:03
  •   
  • 이원석 창원문성대학교 총장은 ‘취업거점 평생직업교육 선도대학’이라는 비전과 ‘미래주도형 전문인재를 양성하여 기업과 사회에 봉사한다’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구성한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2017-2022)으로 △미래가치 공유를 통한 지속가능 대학경영체제 구축 △지속적 교육품질 개선을 통한 차별적 평생직업교육체계 구축 △체계적 성과관리를 통한 고효율 행정지원체계 구축이라는 3대 추진전략을 대학의 전 구성원이 함께 노력하고 실천해 나가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속 대학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교육(학사제도, 교육과정, 교육역량 혁신프로그램, 고숙련 명장도제 프로그램)과 산학협력(산학협력 네트워크 고도화,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취창업 역량 혁신프로그램)의 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성과관리를 실시하고 가치 있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창원문성대학교 전경.
    창원문성대학교 전경.

    ◇2022년 LINC 3.0 사업 선정, 지역 인재 양성에 날개 달아

    LINC(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3.0 사업은 ‘산학연 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으로써 대학과 산업체가 유기적으로 연계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성장모델을 만들고 이를 통해 ‘미래 인재 양성’ 및 ‘산학일체형 전문대학’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창원문성대학교는 LINC 3.0 사업을 통해 매년 11억, 6년간 66억의 재정 지원을 받게 되며 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프라 구축, 취업 지원, 산학연계 프로그램 개발 등에 지원금을 사용하게 된다.

    창원문성대학교는 LINC 사업을 통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명장을 보유한 명장협회(대한민국명장, 국가품질명장)와 협업을 실시하고 있다. 명장과 함께하는 교육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기술역량을 높이고 지역이 요구하는 기술과 인성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산학관 협력을 통한 비즈니스 창출에도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창원문성대학교는 9월 16일 거창군 및 차성민 과자점과 협약을 맺고 거창군의 특산품인 사과를 활용한 다양한 제과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상품화해 판매하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대학의 특화분야 중 하나인 웹툰을 활용해 제품의 브랜트 창출, 이미지 생성, 로고/캐릭터 개발 등을 병행할 계획이다.

    또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 물적 인프라를 지역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공존하며 협력해 나가고자 한다. 대학은 다양한 학과에 맞춰 전문적인 기자재와 시설, 장비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지역과 협력할 경우 지역산업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연구,실무의 수요를 대학이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LINC 3.0 사업 선정 인재 양성
    매년 11억, 6년간 66억 재정지원 받아
    교육 프로그램 운영·인프라 등 구축
    명장협회와 협업 학생 기술역량 높여

    지역 산학연관 협업 우수대학
    고용부 일학습병행제사업 9년 연속 선정
    창업보육센터 운영 평가서 최우수등급
    대학일자리센터 4차례나 ‘우수대학’ 뽑혀

    교육·취업 뛰어난 강소대학
    채용연계 교육·현장중심 프로그램 진행
    지역 기반 기초핵심·전공역량 학습 지원
    직무체험· 기업탐방…장학금 혜택 다양

    간호학과.
    간호학과.
    기계가공분야 교육 모습.
    기계가공분야 교육 모습.

    ◇지역사회 산·학·연·관 협업에 강한 대학

    창원문성대학교는 고용노동부 일학습병행제사업 9년 연속 선정 및 운영 대학이다. 이외에도 △경남도 및 창원시,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보육센터 운영 평가에서 최우수등급(S)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보육센터 보육역량강화사업 선정 △창원시Ⅱ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사업 9년 연속 위탁운영기관 선정 △산학협력단 빅데이터센터 및 사업운영(빅데이터 교육지원, 연구개발 사업) △고용노동부 주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 선정 등 다양한 수상과 관련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창원문성대학교는 2016년부터 국가의 예산을 지원받아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문성대학교는 대학일자리센터를 5년간 운영하면서 연차성과 평가에서 4차례 최고등급인 ‘우수’ 대학에 선정됐으며 2018년 국무총리 표창, 2021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등 지역 청년의 취업지원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재학생 및 졸업생 등 청년층 취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개별 진로 및 취업 상담은 물론 입사지원서 클리닉 및 개별 면접지도 등 취업을 준비하면서 체계적인 개별 지원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어 창원문성대학교 재학생이 누릴 수 있는 최고의 취업 지원 서비스다.

    호텔조리제빵학부.
    호텔조리제빵학부.

    ◇강소대학 지향하는 교육 및 취업 프로그램

    창원문성대학교는 대학이 가지는 가장 본연의 모습인 교육에 충실하도록 △채용 연계(우대) 주문식 교육 △현장중심 일경험 프로그램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신산업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또 교육역량 혁신을 위해 지역산업·사회 기반 기초핵심역량 및 전공역량 학습 지원 강화, 기초핵심역량 및 전공역량 기반 교수자 역량 강화, 역량 기반 교수학습 환경 지원, 개인 및 집단상담 지원 및 심층 상담 전용 공간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재학생들의 기초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창의사고 글쓰기, 언어·사고 및 기초수리능력 등 기초학습능력 향상교육 프로그램, 학습법 향상 프로그램(학습법, 학습클리닉, 찾아가는 학습클리닉 등)과 직업기초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다양한 산학협력 혁신 프로그램도 구성하고 있다. 산학협력 네트워크 고도화 프로그램을 통해 산학협력 컨트롤타워 구축 및 체제 개선, 산학협력 거버넌스 구축(산업체, 가족회사, 지자체, 유관기관, 산업체/분야별 협의체, 분야별 전문가 등), 1인 5사, 기업방문단, 멘토 교수제, 산업체 간담회 및 초청특강 운영, 기업 지원 프로그램 연계 및 운영하고 있다.

    산학협동위원회를 구성하고 산학협력 관련 규정, 지침과 대학 내 산학협력 연계시스템 재정비를 통해 대학의-학과의 특성을 고려한 학생 중심, 직무 중심 맞춤형 산학협력과 가족회사 체계화를 추진중이며, 기업방문단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실습과 취업처 확보를 지원하고 학과별 산학협동간담회 및 산업체 인사 초청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산업체(가족회사)·지자체(창원시)·유관기관·산업체와 분야별 협의체 등의 참여를 통해 산학협력 거버넌스 구축 워크숍 개최를 통해 전문대학의 혁신을 위한 프로그램 소개 및 산학협력 방향에 대한 설명과 현장 중심 실습 교육 질 향상, 산업수요-학생 간 미스매치 최소화 등에 대한 간담회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창원문성대학교는 지역사회(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기반 기업 맞춤형 트랙반 및 현장 CAMPUS직무 맞춤형 트랙반 운영과 직무 체험 프로그램, 대기업·중(견)소기업 탐방 등을 진행하고 있다.

    취·창업역량혁신 프로그램은 학과별/학년별/개인별 진로 및 취·창업 역량강화 프로그램 로드맵에 따른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로드맵 기반으로 맞춤형 취·창업 역량개발 프로세스, 진로 및 취·창업 교과목 운영(비교과 수료 학점화), 비교과 진로지도 및 취·창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교직원 취·창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체계적인 취·창업 서비스 지원, 취업지원 인프라 환경 및 제도 개선, 진로 및 취업전담교수제 시행,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의 고용거버넌스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헤어미용분야 교육 모습.
    헤어미용분야 교육 모습.

    ◇장학금이 우수한 대학

    창원문성대학교의 장학은 교외장학(국고장학, 지방자치단체장학, 사설장학 등), 교내장학(성적장학, 봉사장학, 복지장학, 경력개발장학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대학 전체 등록금 대비 장학혜택은 59%이다.(2021년 정보공시 기준)

    또한 합격 후 등록자 전원에게 신입생 특별장학금 100만원을 지급한다.

    창원문성대학교 전경.
    창원문성대학교 전경.

    ▲2023학년도 수시모집

    9월·11월 수시모집…전체 모집정원 97% 452명 선발

    4년제 간호학과·3년제 스마트팩토리학과
    2년제 첨단항공기계과 등 12개 과서 모집

    창원문성대학교 수시모집은 1·2차로 진행되며, 전체 모집 정원(1개학부 11개 학과, 468명)의 97%인 452명을 선발한다. 수시 1차는 9월 13일부터 10월 6일까지 원서접수가 이뤄지며 선발인원은 398명이다. 오는 11월 7일부터 11월 21일까지 모집하는 수시 2차에서는 54명을 선발한다. 이어지는 정시모집에서는 16명 안팎의 인원만 선발할 계획이다.

    모집 학과로는 4년제 간호학과, 3년제 스마트팩토리학과, 호텔조리제빵학부, 문헌정보과(;교육서비스), 유아교육과, 2년제 첨단항공기계과, 미래자동차과, 미용예술과, 사회복지과, 웹툰그래픽과, 재활레저스포츠과, 사회복지장례과(야간)가 있다.

    어태희 기자 ttotto@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어태희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