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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17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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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음식시장 거래액, 5개월 연속 줄어

거리두기 해제 후 외부활동 증가 원인
농축수산물 등 온라인 주문은 증가세

  • 기사입력 : 2023-01-06 08: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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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급성장한 온라인 배달음식 시장이 최근 5개월 연속 거래액이 줄며 부진한 모습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외부 활동이 늘며 배달 수요가 줄었기 때문이다.

    온라인 장보기가 갈수록 생활화되면서 음·식료품, 농축수산물 온라인 주문액은 지속 증가하고 있다.

    서울 용산구 한남동 거리에서 대기 중인 배달 오토바이들./연합뉴스/
    서울 용산구 한남동 거리에서 대기 중인 배달 오토바이들./연합뉴스/

    5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음식서비스(배달음식) 온라인 거래액은 2조232억원으로 전년 동월보다 2.3% 줄었다. 이로써 지난해 7월부터 5개월 연속 감소세가 지속했다.

    배달음식 온라인 거래액은 2017년 1월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줄곧 증가세를 보이다가 거리두기 해제 바로 다음 달인 지난해 5월(-3.5%) 처음으로 줄었다. 그러다 지난해 6월(4.6%) 증가세로 잠시 돌아섰다가 7월부터는 감소세가 쭉 이어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외부 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음식을 배달시키는 경우가 줄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배달 수요는 외식 수요 등으로 옮겨가는 모습이다.

    최근 감소세로 지난해 배달음식 시장은 거의 제자리걸음을 했다.

    지난해 1~11월 배달음식 온라인 거래액은 23조8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하는 데 그쳤다.

    거래액 증가율이 2018년 92.6%, 2019년 85.0%, 2020년 78.1%, 2021년 48.1%였던 것과 비교하면 무척 낮은 수준이다.

    온라인 식품시장 규모는 2017년 13조2000억원에서 2018년 18조7000억원, 2019년 26조9000억원에 이어 2020년 42조6000억원으로 대폭 늘었고 2021년 57조1000억원으로 증가했다.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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