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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남북] ‘우주탐사 R&D 갈등’ 해법 역시 소통이다- 정오복(사회2부 부국장대우)

  • 기사입력 : 2015-09-18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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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주탐사 R&D(연구개발)센터 진주 추진이 표면화되면서 사천시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심각하게 반목하고 있다. 시는 지역 기업이 이윤만을 좇아 배신을 했다며 지난 11일 KAI와 진행하던 모든 업무 협의 중단을 선언했다. 별다른 대응을 않던 KAI마저 16일 시의 경영간섭이 지속된다면 본사 이전도 검토할 것이라고 폭탄선언을 했다. 실현 가능성은 낮아 보이지만 한 번 해보는 공갈(?)로 치부하기엔 사태가 심각하다.

    강경한 모드로 나오는 시의 입장이 이해되지 않는 건 아니다. 국회의원의 ‘쪽지예산 사업’이야 어차피 자신의 지역구로 가게 마련이다. 하지만 기획재정부에서 전액 삭감된 예산이 되살아날 때는 해당 의원실과 KAI 간 오랫동안 협의를 해왔을 텐데, 아무런 언질조차 없다가 양해각서(MOU) 체결일이 결정돼서야 말한 것에 대한 시의 배신감은 크다. 지난 2012년 ‘A320 날개공장 산청 이전’의 상흔이 아직 생생한 시로서는 데자뷰의 공포감마저 들 정도일 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승적 차원에서 소지역주의를 극복할 것을 당부한다. 우주탐사 R&D센터가 진주로 가는 것이 부당하다면, 애초 미래창조과학부가 대전시 유성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설치하려고 예산을 편성했을 때 사천 건립 당위성을 설득했어야 했다. 감쪽같이 모르고 있다, 비록 쪽지예산일망정 진주 건립이 성사되는 듯하자 반대하는 것은 왠지 쩨쩨해 보인다.

    시가 우주탐사 발사체 생산 공장마저 진주로 갈 것을 더 걱정하고 있는 줄은 안다. 하지만 너무 염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발사체 크기가 수십m에 달하기 때문에 진주에서 생산해 전남 고흥 우주센터로 실어가기 위해선 엄청난 예산을 들여 도로를 정비해야 한다. 따라서 사천만과 같은 바다가 인접한 곳에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선출직 시장이나 도·시의원으로선 명분이 중요하다. 하지만 정치적 명분과 지역의 실리가 상치된다면 실리를 선택해야 한다. 지혜로운 양보와 타당한 합의원칙 없이 사천지역만을 고집한다면 정상적인 진주·사천 항공국가산업단지 조성은 기대할 수 없다.

    특히 인천·청주시와 치열하게 항공정비(MRO)사업 유치 경쟁을 벌이는 상황에서 내부분열 양상을 보인다는 것은 반역행위와 다를 바 없다. 지금이라도 한발 물러나 생각한다면 사천시와 KAI의 반목에 누가 웃고 있을지 명확해진다.

    이번 사태 역시 소통이 열쇠다. 무엇보다 경남도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조속하고 적극적인 중재를 요구한다. 또한 ‘사천·진주 양 시가 하나로 뭉쳐 서로 양보하고 협조하고 단합하는 새로운 장을 만들자’며 지난 6월 창립한 ‘진주·사천발전협의회’의 의무와 책임을 촉구한다.

    정오복 (사회2부 부국장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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