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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부산항에만 없는 비즈니스센터, 이젠 정부가 답해야- 김영삼(경남도 교통건설국장)

  • 기사입력 : 2023-08-07 19: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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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계 10대 주요 항만에선 쉽게 찾을 수 있지만 국내 최대항만이자 세계 7위 항만인 부산항에서만 볼 수 없는 시설이 있어 지역 업계가 의아해하고 있다. 비단 해외사례뿐만이 아니다. 국내에도 울산항과 광양항, 평택·당진항에도 마린센터를 건립해 관련 행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공간을 운영하고 있는데도 부산항 신항에는 변변한 업무지원시설 하나 없다.

    항만의 경쟁력 결정 요인으로 항만 서비스 수준은 매우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차별화된 항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통합 행정지원 서비스 및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은 필수적이며, 특히 항만 이용자의 편의 향상을 위한 비즈니스센터의 건립은 너무나 당연한 과제이다.

    또한 신항만 내 항만물류 혁신지원 공간 마련을 위한 행정·업계 및 도민의 요구도 급증하고 있다. 해운물류 관련 정부 기관 관계자의 92%가 신항만 주변으로 행정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관련 기업의 73%가 더 많은 항만물류 업체들이 신항만 주변으로 집적될 것이라고 보고 있으며, 도민의 83%가 비즈니스센터의 조속한 건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중앙정부도 신항만을 극동아시아를 넘어 환태평양 스마트 물류 허브항만으로 도약시키겠다고 강조했으며, 특히 신항만 비즈니스센터의 건립은 대통령 지역공약 사업이다. 하지만 지금 부산항의 현실은 어떤가? 부가가치 환적 화물 처리 비중이 전체의 2.6%에 불가하고, 항만배후단지 내 단순 창고·물류업 입주 비중이 80%(81.7%)를 넘어서고 있어 아직도 단순 화물하역 기능에 머물러 있다.

    관련 전문가들은 2006년 부산항 신항의 개장 이후 부산 북항의 항만 기능이 신항만으로 일원화되는 추세임에도 신항만 주변에 행정기관을 모아 통합(One-stop) 행정서비스를 지원해 주는 업무 지원 시설의 부재가 신항만 경쟁력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신항만 근무자와 이용자들의 불편과 애로는 개선되지 않고 있는 데다가 부산항을 이용하고 있는 전체 해운항만산업 사업체 수 및 매출액 중 창원시에 소재한 사업체 수, 매출액이 둘 다 2.5%에 불과하다는 열악한 기업 생태 환경에 대한 불만이 지역 업계를 중심으로 커지고 있다.

    신항만 비즈니스센터는 세관·검사·검역·출입국 등 항만·해운 관련 원스톱 행정 지원으로 항만 경쟁력 강화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며, 항만·물류기업의 입주 편의와 전방위 서비스 제공으로 항만부대산업 및 물류연관산업의 육성을 이끌 미래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올해 하반기 개장을 눈앞에 두고 있는 부산항 신항 서컨 2~5단계 부두 3선석과 서컨 2~6단계 3선석 준공으로 총 32선석의 부두가 운영되는 2026년 이전까지 비즈니스센터를 건립하기 위해 조속히 움직여야 한다. 하지만 예비타당성조사와 실시설계 등 행정절차에 소요되는 기간을 감안하면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하다못해 부산항 신항 나머지 부두 6선석과 진해신항 1단계 9선석이 완공되어 총 47선석이 운영되는 2030년에 늦지 않기 위해서라도 정부는 지금이라도 센터 건립을 위한 기본 구상용역에 꼭 착수해야 한다.

    지역의 땅과 바다를 내어주고도 신항만의 위상과 규모에 맞는 업무지원시설 하나 없다는 현실에서 오는 지역 주민들의 실망감에도 정부는 답을 내놓아야 한다.

    김영삼(경남도 교통건설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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