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9일 (월)
전체메뉴

민주-安, '5대5 원칙' 당직·공천·지분 모두 적용?

  • 기사입력 : 2014-03-04 16:21:33
  •   


  • 민주당과 안철수 의원 측 새정치연합이 함께 만드는 '제3지대 신당'에서 이른바 '5대5 원칙'을 어디까지 적용하느냐를 놓고 팽팽한 힘겨루기가 예상된다.

       양측은 통합정신과 상호존중 차원에서 '동수 참여 원칙'에 공감대를 이뤘을 뿐 이라며 지분에 대한 합의는 없었다고 공식 입장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향후 지도부 구성과 선거 공천에서는 지분문제가 구체적으로 거론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동등 지분 여부를 놓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일단 창당 직후 신당을 이끌 임시 지도부만큼은 민주당과 새정치연합 출신 인사를 고르게 배분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원내의석 수만 놓고 보면 '126석 대 2석'으로 민주당이 절대적 우위지만 독자 신당의 창당을 포기한 안 의원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이 공동대표를 맡는 '투톱 체제'로 갈 가능성이 커 보인다.

       원내대표와 최고위원까지 포함한 임시 지도부 구성도 새정치연합이 민주당과 거의 대등하게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 규모에서는 비교가 안 되지만 국민 지지도는 새정치연합이 앞선다는 점과 역대 합당 사례에서 통합의 정신을 강조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작은 정당 쪽 인사들을 배려하는 일이 많았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2월 민주당과 시민통합당, 한국노총이 민주통합당으로 합칠 당시 민주당 원혜영 의원과 시민통합당 이용선 대표가 공동대표를 맡고, 이들을 포함한 지도부 11명을 민주당 5명, 시민통합당 4명, 한국노총 2명으로 배정한 전례가 있다.

       앞서 2008년 2월 대통합민주신당과 민주당이 통합민주당을 창당할 때도 대통합민주신당 손학규 대표와 민주당 박상천 대표가 공동대표로 나섰다. 지도부 정원 15명은 대통합민주신당 9명, 민주당 6명으로 구성해 의석 수(대통합민주신당 135석, 민주당 6석)에 비하면 파격적인 대우를 했다고 볼 수 있다.

       이 문제에 관해 양측은 "지도부를 5대5로 구성한다는 이야기까지는 나온 적이 없다"고 선을 긋고 있지만, 새정치연합 쪽에서는 어느 정도 배려를 기대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새정치연합 금태섭 대변인은 3일 교통방송 라디오 '퇴근길 이철희입니다'에 출연해 '5대5 지분' 합의와 관련, "상호존중의 뜻으로 당연히 같은 수로 뭉치는 것"이라고 했고, 이계안 공동위원장은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서 창당 후 당직자 배분을 놓고 "기계적인 나눔은 아니다"면서도 "5대5라는 정신이 살아있다는 것이고 완전히 무시하지는 않겠다"고 설명했다.

       새정치연합 김효석 공동위원장은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민주당 측에서 김한길 대표가 50% 기득권을 내려놓겠다고 한 것은 참 어려운 결정이라고 본다. 대단히 어려운 결정을 민주당측에서 했다고 본다"며 '5대5 원칙'을 기정사실화했다.

       신당 지도부 구성 이후에도 6·4 지방선거와 7월 재·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놓고 또다시 '5대5 원칙'의 적용 논란이 불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새정치연합의 빈곤한 인적 자산을 고려하면 지방선거에서 동등한 지분을 요구하기가 어렵지만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비례대표 공천에서라도 동수 추천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

       지역구 의원은 당의 간판뿐 아니라 개인의 능력까지 갖춰야 당선될 수 있다는 점에서 동수추천원칙을 고집할 경우 '지분 나눠먹기'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겠지만, 순전히 당 지지도로 선출되는 비례대표의 경우는 '통합정신'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광역단체장의 경우에도 김상곤 경기도교육감(경기지사),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전북지사) 등 '안철수 측' 인사로 분류되는 몇몇 후보들의 전략공천 요구설이 벌써부터 나돈다.

       이에 대해 이계안 위원장은 "전략공천이라는 것이 없을 수는 없겠지만 복수의 경쟁자가 나타나면 경선을 하는 것이 원칙이 될 것"이라면서 "경선 방식에 대해서는 당심과 민심, 저희들이 합의한 5대5의 정신을 어떻게 충실히 살릴 수 있는가 하는 내부 문제 등을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민주당쪽에서도 새정치연합과 지분문제가 테이블에 오르면 상당 정도 배려하겠다는 의사는 내비치고 있다.

       김 대표는 전날 의원총회에서 "안 위원장과 공천이나 지분 얘기는 일절 안 했다"면서도 "'2(새정치연합 의석수) 대 126(민주당 의석수)'이라는 숫자에 갇히면 안 된다. 그런 얘기를 시작하면 큰 결단을 한 취지를 퇴색시키는 것"이라고 말해 이를 뒷받침했다.

       그러나 민주당에서 출마를 준비하는 후보군이 반발 조짐을 보이는 데다 새누리당으로부터 '나눠먹기 구태'라는 비판이 쏟아질 수 있어 역풍도 우려된다. /연합뉴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