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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선6기 지방자치 단체장을 만나다 (19·끝) 안상수 창원시장

“예향 마산 승화시켜 문화예술도시 창원 만들 것”
대형사업 등 재점검해 재정건전성 확보
합리적인 균형발전으로 시민 화합 도모

  • 기사입력 : 2014-07-31 1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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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상수 창원시장이 그동안 시의 문화예술 투자가 미흡했다고 평가하면서 창원을 일류 문화예술 도시로 만들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전강용 기자/




    (19·끝) 안상수 창원시장

    “1982년 마산지방검찰청 검사 재직 시절, 지금은 작고한 문신·최운 화백과 박재호 시인 등 마산의 문화예술인들과 막걸리를 한잔하면서 예향의 정취를 많이 향유했습니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예향마산을 승화시키는 의미에서 창원을 문화예술의 도시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창원시가 문화예술에 대한 투자가 미흡했다고 평가하면서 창원을 일류 문화예술의 도시로 만들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안 시장은 “향토작가들의 작품을 사서 주민센터나 공공시설에 설치해 시민과 직원이 즐기고 미술, 음악, 문학, 공연 등 향토작가들을 기르는 데 투자해 문화예술이 시민들 속에서 생활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취임 후 한 달 동안 문화예술, 체육 등 직능별 인사들을 만나면서 시의 현안을 파악하고 여론을 수렴하고 있으며, 창원국가산업단지 LG, 위아, 모비스 등 대기업체를 직접 방문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투자 확대도 요청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취임한 지 한 달이 됐다. 소감과 앞으로 시정 운영방향은.

    ▲지난 1개월 동안 내부적으로는 업무보고를 통해 시정을 진단하고 주요 현안은 현장을 직접 둘러보면서 사업 추진에 문제는 없는지, 좀 더 효율적인 방안이 없는지 토론을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외적으로는 시민의 여론을 수렴하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전문가와 만나 도약의 새 시대 큰 창원을 열어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지난 한 달간 시정을 살펴본 결과 외형적으로는 광역 수준의 규모를 갖췄으나 이를 뒷받침할 재정상황이 매우 열악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계획 중인 대형사업을 재점검하고 구청청사 등 신축시설은 축소 또는 보류해 재정건전성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서민생활안정과 기업유치 등 시민생활과 창원시 미래를 위해서는 과감히 투자할 계획입니다. 시정 주요사항은 시민의 뜻을 물어 상·하 및 수평적 토론을 활성화해 합리적 방향으로 결정할 것입니다.

    -통합으로 인해 지역별 갈등이 여전히 남아 있다. 특히 지역민들이 양보하기 힘든 대형사업 추진과정에서 지역갈등이 증폭될 소지가 있다. 화합을 위한 방안과 균형발전을 위한 대책은.

    ▲창원시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현안은 갈등 치유와 시민 대화합이라고 생각합니다.

    선거기간 중 공약으로 제시했던 ‘균형발전위원회’를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듣고 꼼꼼히 살펴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풀어 가겠습니다.

    권역별 균형발전 중장기 계획 수립은 물론, 낙후지역 지원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균형발전에 대해 논의하고 고민해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합리적인 처리로 시민 대화합을 이루겠습니다.

    시민 대화합은 시장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 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여기에는 시장과 도지사는 물론, 지역 국회의원과 지방의원의 책임과 노력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시민 대화합을 위해 제가 앞장서고 저부터 실천하겠습니다.

    -현안사업인 창원도시철도 건설은 어떻게 처리할 계획인지.

    ▲도시철도 건설사업은 경남도에서 마·창·진 광역도시계획 수립을 배경으로 지난 2008년 12월 경남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해 오다가 지난 2010년 7월 통합 창원시가 출범함에 따라 경남도가 창원시로 사업시행주체를 이관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의한 타당성 평가를 통해 타당성은 입증됐으나 6468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사업비가 예상됩니다. 또 지역 교통체계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대형사업으로 현 시점에서 사회적인 여건을 감안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민·관 협의회, 전문가 등을 통해 심도 있는 재검토를 거쳐서 결정할 문제입니다.

    -가포신항은 준공 1년이 지나고도 개장을 못하고 있고, 시민단체는 마산만 매립을 문제 삼아 반대하고 있다. 어떻게 추진할 생각인지.

    ▲가포신항은 정부가 시행하는 사업이지만 우리 지역 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업입니다.

    가포지구 배후단지와 인근 산업단지 개발 등 신규 물량처리를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시설로 지역경제 주체들도 부두개장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에서 ‘선(先) 개장-후(後) 협상(재구조화)’ 입장을 사업시행자에게 전달하는 등 부두 개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여러 가지 어려움도 산재해 있습니다.

    전문가 및 시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자체적으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중앙정부와도 협의할 것은 협의하고 시 입장을 건의해 지역발전에 최선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민들은 중앙무대의 경험과 경륜, 인맥을 통해 창원에 보다 많은 예산을 끌어와서 지역경제를 살려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어떻게 실천할 계획인지.

    ▲창원시는 2조5000억원 정도의 예산을 운용하지만 통합에 따른 균형발전 사업 및 대형사업에 투입되는 예산과 복지확대에 따른 예산 비중이 높아 가용예산이 제한적입니다.

    통합 이후 추진 중인 사업과 신규 사업에 대한 정밀진단을 통해 꼭 필요한 사업에 집중적인 투자와 관리로 예산운용의 효율성을 높여 인기 영합적인 전시행정을 배제하고 민생경제를 살리는 데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16년간 집권당의 원내대표, 당 대표 등을 지내면서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를 운영한 경험과 경륜이 있습니다.

    또한 정부 및 국회에 계신 많은 분들과 폭 넓은 교류를 통해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비 확보가 필요한 사업은 왜 국비 투입이 필요한지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해 국가예산을 끌어와 지역경제 발전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통합 이후 4년 동안 보장되던 보통교부세 추가지원도 올해가 마지막이다. 예산확보 방안은.

    ▲창원시는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 제34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보통교부세 부족분에 대해 4년간 통합 전 보통교부세액과 동일한 수준의 보통교부세를 보전받고 있습니다.

    특례기간이 종료되는 2015년도 보통교부세 산정 시에는 재정보전금 감소분 반영으로 기준재정수입액 감소에 따라 전년대비 보통교부세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보통교부세 보전 수요 기간이 만료된다 하더라도 보통교부세액의 축소 폭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100만 대도시 특례를 담은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몇 차례 발의했으나 보류돼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지위를 가진 창원시로는 근본적인 재정 확충에 한계가 있으므로 광역수준의 지위를 갖도록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는 등 재정 확충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창원은 오는 2030년 150만 인구가 예측되는 등 인구가 날로 증가하는 만큼 이에 따른 광역교통체계를 개선, 통행량 증가에 대비한 도로망 확충과 물류수송량 증대에 대비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계획은.

    ▲창원시는 통합에 따른 도시 확장에 대비해 주변지역 간 광역교통 체계 및 산업물동량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 광역 연계형 내·외곽 도로망 19개 노선을 구축하는 2020도로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해 광역도로망을 확충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국도5호선 외 10개 노선 120㎞의 광역 연계형 내·외곽 연결도로망과 북부순환도로 외 19개 노선 20㎞의 도심교통량 분산을 위한 도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계획들이 충실이 이행될 수 있도록 시장으로서 중앙부처와 상호 협력해 국비 확보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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