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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6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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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5개 시·군 염원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하라

  • 기사입력 : 2021-06-02 20:4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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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부내륙철도가 통과하는 경남 5개 시·군이 사업 조기 착공을 공동으로 요구했다. 이들 5개 시·군의 시장과 부군수 등은 남부내륙철도의 지역별 노선 갈등과 역사 확정 검토 등으로 기본 계획 고시가 늦어지면서 사업 지연이 우려되자 어제 도청 프레스센터에 모여 공동 선언문을 발표한 것이다. 공동 선언문에 담긴 이들의 요구는 한마디로 빨리 착공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다. 거기에는 사업 자체가 무산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다. 또 하루빨리 남부내륙철도가 완공돼 지역 균형 발전과 코로나19로 침체한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랐다. 이런 우려와 바람도 당연하고 따라서 공동 선언문대로 조기 착공 요구도 일리가 있다.

    그렇다고 철도 건설을 책임지고 있는 국토부가 할 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 11월11일 준공 예정이었던 남부내륙철도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은 올해 5월 10일로 1차 연기되고 10월 29일로 2차로 연기됐다. 역사·노선 결정 관련해 발생하는 민원 때문이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5개 시·군이 이와 관련해 “민원이 최대한 해소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경남도의 가교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점이다. 본지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이 발표되자 본 란을 통해 작금의 우려를 지적하고 민원 최소화가 철도 건설을 앞당길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본 란의 이런 우려가 현실화되자 각 시·군이 나선 것이다.

    남부내륙철도 건설의 목적인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조기 착공이 절실하다. 지방 소멸이 현실화돼 가고 있는 시점에서 철도라도 빨리 신설돼 지역을 살려야 하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이 점을 깊이 인식, 조기 착공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사실 이제까지 철도 건설에 노선과 역사를 놓고 갈등을 빚지 않은 곳은 없었다. 따라서 철도 건설의 원칙을 지키면서 민원도 수렴해 조기 착공하는 방안을 모색해 주길 바란다. 여기에는 작동돼야 할 것들이 있다. 중요한 것은 역사와 노선을 놓고 발생하는 민원의 해소다. 여기에 5개 시·군과 경남도가 나서야 함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민원을 제기하는 주민들도 소 지역주의에서 탈피, 대의에 따라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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