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8일 (일)
전체메뉴

[7월 독자위원회] ‘출산통보제·보호출산제’ 기사 눈길… 작은 학교 이야기 연속 보도를

  • 기사입력 : 2023-07-25 08:18:07
  •   
  • 7월 독자위원회에서는 경남의 미등록 영유아 사망 사건과 대책으로 여겨지는 ‘출산통보제’와 ‘보호출산제’를 담은 관련 기사들을 호평했다. 또 도내 작은 학교들의 이야기를 담은 지속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주길 요청했다.


    경남 문화예술 발전 위해 관심과 격려를

    ◇김시탁(시인) 위원장= 3일자 어태희 기자의 ‘소에 대한 삶의 희로애락’ 기사는 작가와 작품세계에 대한 접근성이 돋보였다. 최태문 화백의 소는 강인함과 푸근함 그리고 우직함과 정겨움이 겹쳐 있는데 기자의 심안으로 그려낸 소의 눈망울이 궁금해서라도 독자들은 서둘러 갤러리를 찾겠다. 7일자 주말 ON ‘거제 바람의 언덕길’ 특집 코너는 월간경남 이주현 기자의 기사와 편집기자의 톡톡 튀는 제목, 전강용 기자의 경륜이 묻어난 사진의 궁합이 좋아 지면에서도 바람 냄새를 풍기니 독자들의 마음도 그쪽으로 미끄러지겠다.

    10일자 수개월간 공석이던 경남문화예술진흥원장과 경남도립미술관장 임용 기사. 김종부 경남문화예술진흥원장은 비록 문화예술전문가는 아니지만 다양한 행정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가지신 분이고, 경남도립미술관 박금숙 관장은 피조차 먹으로 흐르고 뼛속 깊이 예술의 혼이 깃든 분이시니 두 분 모두 경남의 문화예술을 한층 더 격조 높게 발전시킬 수 있는 선장의 역할을 기대하며 우리 신문도 관심 깊게 지켜봤으면 좋겠다.


    ‘미등록 영유아 사고’ 대책까지 보도되길

    ◇이인순(문성대 사회복지과 교수) 위원= 출생신고가 안 된 ‘미등록 영유아’에 대한 살해·유기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어 큰 충격을 주었고 한편으로는 각계각층의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여론의 관심이 높았던 만큼, 경남신문 7월 지면에서도 ‘미등록 영유아’와 관련, 미등록 영유아의 허술한 관리와 경남도내 미등록 영유아 122명 조사 과정과 결과를 전달했다. 서울, 경기, 인천에 이어 미등록 영유아가 많았던 도내에서 발생한 영유아의 끔찍한 죽음과 참혹한 인권 박탈의 실태를 전달했다는 것만으로도 여론 환기에 일조해 의미 있는 기사들이었다. 특히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대응 방향을 소개하는 기사가 있어 더욱 의미 있었다.

    그중 ‘도내 ‘그림자 아동’ 5명 사망·38명 확인 중(19일자 김재경 기자)’ 기사에서 ‘영아 살해·유기 시 최대 사형’할 수 있도록 70년 만에 관련법 개정·처벌을 강화한다는 형법 개정안을 소개했다. ‘창원시, 소재 미파악 미등록 영아 15명 수사 의뢰(13일자 김정민 기자)’ 기사에서 ‘미등록 영유아’뿐만 아니라 그간 지속적으로 필요성이 제기된 ‘미신고 외국인 아동’에 대한 안전 확인 계획과 출생 미등록 아동 예방대책 수립 내용을 담았다. 발생한 문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대안이 논의될 수 있도록 다양한 여론과 전문적 견해, 사회적 중지가 모일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정보가 경남신문을 통해 전달되기를 바란다.


    K-방산 기사, 현주소와 과제 잘 드러나

    ◇정장영(에스엠에이치주식회사 대표이사) 위원= 2022년 폴란드가 한국산 무기 3종 세트를 대거 사들이는 기본계약을 필두로 한국 방산 수출 사상 최초, 최대 규모의 계약이 매스컴을 달구고 있다. 마치 우리나라 방산 업체가 세계를 선도하는 것으로 오해할 정도다. 하지만 우리나라 방산업체들의 세계시장 순위는 대략 30~60위권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정부는 우리의 현 위치를 정확히 알고 지속 가능한 방산 수출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의 전략을 공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무릇 내가 서 있는 위치와 마주하고 있는 위기를 모르고는 내일을 도모할 수 없다.

    6월 29일자 “K-방산, 생산 국산화서 ‘기술 국산화’로 전환해야” 제하 기사는 창원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미래국방과 K-방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대토론회’ 내용을 통해 나름 K-방산의 현주소와 나아갈 길을 독자에게 잘 전달해 주고 있다. 국내 방위산업이 심각한 내수시장 중심으로 정부 투자에 의존하는 수준인 점, 원천기술을 해외업체에 의존하고 생산을 국내에서 하는 단계라는 점, 그리고 국제공동개발 및 현지생산방식 확대에 따라 국내 방산 중소기업의 참여 기회가 축소되는 문제 등 K-방산의 위세로 감춰서는 안 되는 약점을 제대로 드러내 준 기사이다.

    김민철(경남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위원.

    창원 봉강초 같은 ‘작은학교’ 콘텐츠 기대

    ◇김민철(경남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위원= 12일자 [김재경 기자의 우리동네 해결사] (5)전·입학생이 필요한 ‘창원 봉강초’ 기사와 이솔희 PD의 영상뉴스 ‘[우리동네.Ssul] ‘작은 학교’는 어떤 곳일까? 학생 수는 적어도 행복은 가득한 학교’는 창원 동읍 봉강초등학교를 소개하고 있다. 전교생이 31명에 불과한 ‘작은 학교’ 봉강초가 가진 다양한 매력들을 교사와 아이들의 목소리를 통해 생생하게 전한다. 학생들은 학교 텃밭을 가꾸고, 수확한 채소와 과일을 직접 요리해 음식을 나눈다. 드론 조종 수업, 교내 드론 축구대회와 같은 디지털 교육 및 독서 교육은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여자핸드볼부는 경남도 초중학생 종합체육대회에서 3위를 차지한 강팀이라고 한다.

    교사와 학생들은 ‘작은 학교’가 가진 장점을 학생 개개인에 대한 지원이 큰 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고, 선생님과 학생 간의 1대 1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을 꼽는다. 규모로 인한 단점도 있겠지만, ‘학생 한 명 한 명이 주인공’이 될 수 있는 분명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작은 학교에 다닌다고 해서 받을 수 있는 교육도 작아지는 것은 아니다’라는 의견에 공감한다. 향후 도내 작은 학교들의 이야기를 담은 지속적인 콘텐츠를 통해 도민들의 관심과 애정이 더욱 커지기를 기대한다.


    집중호우 대책 집중 점검하고 보도해야

    ◇한지선(마산YMCA 정책기획국 시민사업팀장) 위원= 우려했던 장마철 폭우 상황이 대거 1면을 장식하며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다시 느낄 수 있었다. 장마철이 끝난 후 장마철보다 더 많은 비가 내리는 경우가 잦아 실제 기상청은 2008년부터 공식 장마 시작일·종료일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기록적인 폭우와 폭염이 반복되는 현상으로 장마가 아니라 한국형 우기로 기상 용어를 바꿔야 한다는 학계 주장도 설득력이 있다.

    13일자 1면 퍼붓다 그쳤다 ‘도깨비 장마’ 기습 폭우 땐 ‘급류주의’ 기사를 통해 기존 장마 대응 방식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을 요구하고, 19일자 ‘지하차도 참사 막으려면 자동차단시스템 구축 필요’ 기사와 같은 집중호우에 대한 대책을 보다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보도했으면 한다. 특히 17일자 도내 침수 취약주택 30% ‘비용 부담돼 물막이판 설치 안해’ 기사는 과거 수해 지역과 당사자들 어려움을 직접 담아내고 관련 제도의 방향성을 제시한 유의미한 기사였다.


    ‘구인난’ 의료현장 인력확보 필요성 취재를

    ◇정영현(금속노조 경남지부 교육국장) 위원= 7월은 노동자 투쟁이 광장을 메웠고, 함께 일하던 동료를 떠난 보낸 눈물이 현장을 채운 달이었다. 경남신문도 우리 지역에서 금속노조, 보건의료노조, 일반노조 파업 소식을 다뤘다. 각 보도에서도 노조의 요구사항을 정리하며 도민들에게 파업의 이유를 알려내는데 충실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보건의료노조 파업과 관련해 정부의 기조를 따라가는 보도 행태는 아쉬움이 남는다.

    부산양산대병원 파업의 요구는 적정인력 확보를 위한 비정규직 직고용이다. 단순히 당장의 의료공백 문제를 우선하는 당국의 기조를 따를 것이 아니라 지역에서도 의사 구인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의료현장에서의 인력확보 필요성도 취재하는 모습이 필요하지 않았느냐는 고민이 남는다. 현대비앤지스틸의 중대재해에 노후설비 문제를 지적했고, 이를 사설에서 철저한 관리·감독을 요구하며 지역신문으로 역할을 했다. 지역신문의 역할을 더욱 높여 노동자 생명을 지켜나가기를 기대한다.


    우주항공청법 관련 지속적인 관심 필요

    ◇박희석 (창원상의 팀장)위원= 기술집약도가 높은 우주항공 분야는 산업, 국가안보 등 여러 측면에서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무엇보다 관련 산업이 밀집한 지역기업의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래서 한시라도 빨리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우주항공청이 우리 지역에 설치돼야 한다. 7일자 1면 ‘우주항공청법 조속 통과 힘모아 달라’,

    10일자 2면 ‘우주항공청특별법 7월 국회 통과 쉽지 않을 듯’ 등 관련 진행 상황과 지역의 유치활동을 즉시 기사화해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었다. 법률 제정은 물론 이후 개청할 때까지 지속적인 관심을 바란다. 내년 50주년을 맞는 창원국가산단은 변화와 혁신의 갈림길에 서 있다. 11일자 3면 조규홍 기자의 ‘힘든 일 로봇이 척척’ 기사는 현장을 직접 가보지 않아도 간접적으로나마 스마트공장에서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기사였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스마트한 변화가 진행된 만큼, 이미 추진하는 중소기업의 현장을 잘 정리해 다른 기업들도 변화와 혁신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제시해주길 바란다.

    ‘미등록 영유아’ 제도적 측면서 살펴볼 것

    ◇이명용 편집국장= ‘미등록 영유아’ 살해·유기사건은 충격적이었다. 심각성을 인식해 적극 보도했고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적 측면에서도 관심을 기울이겠다.

    방산은 대규모 수출 등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이면을 들여다보면 극복해야 할 과제도 많다. 지속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각적인 보도를 하겠다. 우주항공청법의 국회통과가 늦어지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조속한 통과와 연내 우주항공청 설립을 위해 적극적인 보도를 하겠다.

    의료현장 인력확보 필요성과 중대재해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겠다.

    정리= 박준혁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박준혁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