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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7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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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경남도 남해안 관광개발 용역 3건 발주 의미 크다

  • 기사입력 : 2023-09-17 19:3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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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해안을 글로벌 해양관광 메카로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어 도민을 애태우고 있다. ‘남해안권 관광진흥 특별법’은 지난 6월 발의됐으나 국회에서 계류 중이다. 관광개발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정부와 자치단체가 인식하고 있지만 속도감이 없는 것이 문제다. 이런 상황에서 경남도가 최근 남해안 관광개발 핵심 프로젝트 발굴, 크루즈 관광 활성화 기반 구축 등 남해안 관광개발 관련 용역 3건을 발주한 것은 나름 의미가 있다. 지난 6월 정부와 공동으로 발주한 ‘남해안권 해양레저관광 정책 발굴 연구용역’과 변별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도가 선제적으로 ‘경남형 프로젝트’를 발굴하겠다는 의도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남해안 관광개발 핵심 프로젝트 발굴 용역은 가덕도 신공항, 남해~여수 해저터널 등 남해안의 교통 환경 변화를 감안하여 남해안 관광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측면에서 다양한 사업 모델이 기대된다. 이와 함께 크루즈 관광 활성화 기반구축 용역도 6년 만에 중국 단체 관광객이 귀환하는 시점에 발주돼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제주도에는 지난달 31일부터 중국발 크루즈가 재개돼 올해 말까지 47척이 기항할 예정인데다 내년엔 334편의 크루즈가 입항한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제주, 부산에 비해 늦었지만 크루즈선 모항 육성을 위한 사업을 서둘러야 할 때라는 점에서 그렇다.

    남해안은 천혜의 해양관광자원이 폭넓게 분포돼 있다. 정부와 남해안권 지자체가 해양관광벨트 조성에 공감대를 형성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지난 6월 발주한 남해안권 해양레저관광 정책 발굴 연구용역의 결과물이 나오면 경남·부산·전남 등 3개 시도의 사업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다 경남도가 발주한 3건의 용역 결과가 더해지면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수 있다. 문제는 용역이 끝나고 사업 계획이 수립된다고 해도 국회에 계류 중인 남해안권 관광진흥 특별법이 통과되지 않으면 사업 추진이 어렵다는 것이다. 특별법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3개 시도의 역량을 결집하는 것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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