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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7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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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창원 시내버스’ 벼랑 끝 협상·파업 끊어야

  • 기사입력 : 2024-03-13 19:2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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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원 시내버스가 또 멈출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해 4월 19일 ‘1일 파업’이 끝난 지 1년이 되지 않았는데 또 멈출 수 있다는 전망에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은 눈앞이 캄캄하다. 창원시는 지난 2020년 8월 시내버스 파업을 계기로 2021년 9월 ‘창원형 준공영제’를 시행했다. 이후 시는 2021년 634억원, 2022년 877억원을 지원했다. 이는 준공영제 이전인 2018년 398억원, 2019년 432억원, 2020년 506억원에 비해 최고 2.2배나 늘어난 수준이다. 그런데도 서비스는 크게 향상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이용객의 한결같은 불만이다.

    노조는 지난 12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냈다. 조정신청이 최종 결렬되면 오는 28일부터 창원 시내버스가 멈출 수 있다. 노사는 지난해 12월 27일부터 7차례 교섭했다. 또 창원시 교섭 방법 개선 요구에 따라 최초로 ‘조정 전 사전지원제도’를 신청, 지난 7일 1차에 이어 11일 2차 시내버스 노사 임금 협약 사전 조정이 열렸지만 결렬됐다. 노조는 임금 9% 인상을 요구했으나 사측과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부산 시내버스와 임금 차이가 준공영제 이전 700만~800만원이었지만 지금은 1000만원 이상에 달하면서 심각한 인력 유출의 개선 등을 주장하고 있다. 사측은 9% 인상안은 타 시·도보다 높다면서도 끝까지 협상하겠다는 입장이다.

    ‘시민의 발’인 버스 운행을 도구로 매년 되풀이되는 ‘벼랑 끝 협상’과 ‘도돌이표 파업’을 이제는 끊었으면 한다. 창원시는 매년 엄청난 재정을 투입하는 만큼 버스업체 혁신방안에 대해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정책 수단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성 적자에도 사업에서 손을 떼는 사업주는 없는 현실, 매년 되풀이되는 파업으로 임금은 오르지만 서비스는 개선되지 않는 현 상황을 반드시 개혁해야 한다. 코앞에 닥친 버스 파업 사태와 관련, 시는 오는 28일 첫차부터 전세버스 160대, 임차 택시 300대 수준의 비상 수송 대책을 마련하는 등 준비에 나섰다고 한다. 이 부분도 더 챙기고 점검하는 등 철저하게 준비하는 동시에 협상에도 힘을 쏟을 것을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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