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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30일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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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가포신항 계획대로 개장”

창원물생명시민연대, 지난달 마산가포신항 용도변경 등 요구
해수부 “신규물량 처리 위해 부두개장 필요… 기관과 협의 중”

  • 기사입력 : 2014-06-19 1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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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속보= 마산가포신항이 재구조화와 사업 해지의 기로에 놓여 있는 가운데 사업 주무 부서인 해양수산부가 항로준설과 부두개장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16일자 1면 보도)

    18일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에 따르면 해수부는 창원물생명시민연대가 가포신항 용도변경과 항로준설을 철회해 달라고 요청한 건의문에 대한 회신을 통해 가포신항의 경우 “마산항의 일반화물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현재 다른 항만을 통한 수입화물, 가포지구 배후단지와 경남권 산단 개발계획에 따라 신규 물량 처리를 위해 부두가 필요하다”며 “지역경제 주체가 신속한 부두개장을 원하는 점 등을 고려해 부두개장을 위해 관련기관과 협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마산항 입구 항로준설과 관련해는 “마산항 입구는 마산, 진해, 통영항로의 접속구역에 자리잡고 있고, 수심이 9~10m 이내여서 2만t급 이상 대형선박은 우회 운항을 위해 대각도 변침이 불가피해 사고 위험이 크다”며 “선박 대형화 추세로 현재 마산항 이용 대형선이 연간 370여 척에서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민자부두의 원활한 운영과 함께 기존 마산항 항로 전체 안전확보를 위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마산 해양신도시에 대해서는 “매립 면적이 당초 34만평에서 19만평으로 줄었고, 현재 공정률이 35%여서 사업이 지연되면 금융비용 확대 등 사업비 증가가 예상되고 이는 결국 시민 부담으로 전가된다”며 “마산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이 사업의 차질없는 진행이 불가피하다”고 이해를 구했다.

    앞서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지난 5월 19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포신항 용도변경을 적극 검토하고, 착공을 준비하고 있는 항로준설을 당장 중단할 것과 마산만을 매립하는 해양신도시 조성사업을 중단할 것을 해수부에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 같은 요구를 담은 건의문을 해수부에 보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 관계자는 “이 사업을 계속 추진하면 세금은 세금대로 날리고, 환경은 환경대로 망친다”며 “이번이 마지막 전환점이기 때문에 해수부는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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