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과거신문보기   |  
2021년 06월 25일 (금)
전체메뉴

■ 동안 시술법 ‘리프팅’- 처진피부 올리고 피부나이 내리고

초음파로 피부 재생 촉진하는 ‘슈링크 레이저’
실로 턱선·처진 볼살 끌어 올리는 ‘실리프팅’
장단점 체크해 자신에게 맞는 시술 선택해야

  • 기사입력 : 2019-03-18 07:00:00
  •   
  • 메인이미지


    피부는 20세 이후로 ‘노화’라는 변화를 겪게 된다. 이는 피부 재생 능력을 저하시켜 탄력을 떨어뜨려 처진 피부가 되는 것인데 피부가 노화하는 원인 중 하나는 콜라겐이다.

    콜라겐은 피부 속 진피층을 구성하는 단백질로 태어날 때부터 체내에서 꾸준히 생산되다가 20세가 지나면 점점 줄어들어 40세가 되면 콜라겐 양이 절반 이하로 뚝 떨어지게 된다. 피부 속을 채우던 콜라겐이 빠져나가면서 노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결국 누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화의 흔적을 피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그래서 실제 나이보다 젊거나 어려 보이는 얼굴은 모두의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 마련이다.

    이에 따라 ‘동안’, 즉 어려 보이기 위한 각종 미용·성형 시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동안의 필수 요소인 피부 탄력과 리프팅을 위한 다양한 시술 방법이 있기 때문에 각 시술의 장단점을 체크해 자신에게 맞는 리프팅 시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슈링크리프팅= 먼저 고강도 직접 초음파(HIFU) 기술을 이용한 리프팅 방법이 있다. 요즘 방송에서도 종종 언급되는 슈링크 레이저 시술이다.

    식품의약처가 효과와 안정성을 인증한 슈링크리프팅은 돋보기로 태양 빛을 모으면 한 곳에 열 응고존이 형성되는 것처럼 피부 진피층과 섬유근막층에 고강도 초음파의 초점을 맺히게 해 열응고존을 만들고 그 중심으로 자연적 상처 치유 원리로 인해 콜라겐 재생이 활발해져서 피부의 리프팅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레이저 시술방법이다.

    자연 치유 원리를 이용한 슈링크리프팅은 기존에 침투하지 못하던 피부 속까지 정확하고 강한 초음파 에너지를 집중 전달한다. 이로 인해 콜라겐 재생을 촉진하는 가운데 노화로 인해 늘어지고 처진 피부를 리프팅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이마, 눈가, 팔자주름, 이중턱 등 다양한 부위에 적용이 가능하며 비절개 방식의 시술과 15~20분 정도로 짧은 시술, 시술 후 즉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개인의 피부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시술을 할 경우 붓기나 화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탄력 개선이 필요한 부위에 시술을 하는 만큼 정확한 깊이에 균일하게 포커싱을 해 시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슈링크리프팅 시술 전 가격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숙련된 의료진의 노하우가 중요하다. 피부 탄력 상태와 환자의 나이, 피부 민감도 등에 따라 샷 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리프팅= 수술이 무섭다거나 탄력이나 처짐의 정도가 그리 심하지 않다면 실리프팅을 추천한다. 실리프팅 시술로 이마, 미간, 눈밑, 처진 볼, 팔자 주름, 이중턱 등 얼굴에 리프팅 효과를 줄 수 있다.

    실리프팅은 안면거상술에 비해 효과나 지속기간이 부족하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턱선과 볼살의 처짐을 관리·유지하는 데에 좋고 시술 후 바로 일상 복귀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특히 실의 길이, 모양, 용법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얼굴 각 부위의 상태에 맞춰 적용 가능하다. 얼굴 실리프팅은 노화로 인해 생기는 처진 볼살이나 턱살 등을 끌어 올려 탄력있는 얼굴라인을 만들어주는 시술로 고정력이 좋거나 돌기가 있는 실을 이용해 피부조직을 재생시켜 얼굴의 주름과 탄력을 끌어올려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어 20~40대 나이에 상관없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지금은 예전에 비해 실의 재료나 형태가 아주 다양해져서 선택의 폭 또한 커졌다. 실의 가시나 돌기를 이용해서 처진 조직을 직접적으로 끌어올려 유지하게 하고 콜라겐 형성을 활성화시켜 피부 탄력을 더해준다. 그래서 실리프팅 시술만으로도 꺼진 부위의 조직을 모아서 올려 주고 볼륨 또한 채워주기도 한다.

    만족도 높은 실리프팅 시술을 위해서는 무작정 얼굴 전체를 당기는 것보다는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환자의 얼굴 형태와 피부 타입에 맞는 방식으로 필요한 부위에 주안점을 두고 얼굴 실리프팅을 시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다양한 실의 모양 또한 중요하지만 실을 리프트하는 포인트와 힘이 얼굴 형태에 부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안면거상술= 노화로 인해 피부가 처져 얼굴이 커 보이거나, 얼굴 골격은 작은데 지방이 많은 경우, 또는 선천적으로 얼굴에 살이 많은 경우에는 안면거상술을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안면거상술은 페이스 리프팅이라고도 부르는데 한 번의 수술로 피부를 박리한 뒤 처진 피부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얼굴 곳곳에 자리 잡은 이마, 눈가, 미간, 입가 등 전체적인 얼굴 주름과 피부 처짐, 탄력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술 방법이다.

    또 얼굴에 지방이 많은 경우 피부를 박리한 상태에서 지방을 제거해주면 얼굴이 작아지는 효과도 기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양악수술, 또는 광대뼈 축소술 뒤에 볼처짐이 발생한 경우에도 안면거상술로 해결이 가능하다.

    안면거상술은 헤어라인 안쪽을 절개해 피부를 박리하고 유지인대를 끊어준 뒤 피부 처짐의 근본적인 원인인 스마스(SMAS)층을 거상해 일부 제거한 다음 다시 고정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유지인대를 거상해 다시 고정하고, 피부를 일부 제거하고 봉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수술로 박리하는 면적이 넓으므로 출혈의 가능성이 높고, 안면 신경의 해부학적 구조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야 문제없이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수술인 만큼 반드시 숙련도 높은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한다.

    얼굴은 바로 수술 부위가 노출되는 부위이다 보니 보다 섬세한 수술 실력을 요한다. 따라서 반드시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의를 선택해야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이준희 기자 jhlee@knnews.co.kr

    도움말= 창원 셀럽성형외과 김형도 대표원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준희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