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5월 23일 (목)
전체메뉴

[라이프] 식물 활용해 공간 꾸미는 ‘플랜테리어’

집 환하게 밝히는 초록빛 룸메이트
식물(plant)과 인테리어(interior) 합성어
공기 정화·집 분위기 전환에 심신 안정도

  • 기사입력 : 2020-09-01 21:57:29
  •   
  • 가정에서 즐기는 싱그러운 초록 인테리어 ‘플랜테리어’가 심신의 건강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살아 있는 식물이 주는 짙은 초록의 생명력에 미세먼지 제거, 냄새 제거, 새집증후군 완화, 비염 완화, 각종 오염·유해물질 정화 등 다양한 효과를 주는 플랜테리어는 식물(plant)과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로, 식물로 실내를 꾸밈으로써 공기정화 효과와 심리적 안정감을 얻고자 하는 인테리어 방법이다.

    창원시 의창구 용호동 가로수길에 위치한 플랜테리어 카페 ‘보타미’ 내부에 꾸며진 ‘행잉플랜트’.
    창원시 의창구 용호동 가로수길에 위치한 플랜테리어 카페 ‘보타미’ 내부에 꾸며진 ‘행잉플랜트’.

    이처럼 다양한 효과가 있는 플랜테리어는 ‘반려식물 인테리어’라고도 불리면서 생활과 주거에 있어 ‘그린 라이프(GREEN LIFE)’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취향에 따라 활용하는 식물의 크기와 종류도 다양하지만 조화나 식물 포스터, 벽 선반, 플랜트 행어 등을 활용해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 않고도 멋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화분도 컵, 머그, 작은 그릇, 장화 등 예쁘고 다양한 모양을 활용해 식물 인테리어에 신선한 감각을 더해 준다.

    집 환경에 잘 어울리는 식물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 자연광이 잘 들지 않는 공간이면 햇빛이 덜 필요한 식물을 선택하고, 자연광이 잘 드는 공간이라면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을 골라야 한다. 자연광이 많이 부족하다면 조화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창원시 의창구 용호동 가로수길에 위치한 플랜테리어 카페 ‘보타미’ 내부.
    창원시 의창구 용호동 가로수길에 위치한 플랜테리어 카페 ‘보타미’ 내부.

    플랜테리어는 가정뿐만 아니라 카페나 사무실, 공공시설 등 다양한 곳에서도 활용된다. 고객, 방문객이나 직원들의 심신을 안정시켜 편안한 공간을 만들고 일의 능률도 올릴 수 있다.

    플랜테리어에 많이 활용되는 공기정화식물은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미세먼지를 정화할 뿐 아니라 실내 습도 조절, 공기정화 능력과 냄새, 전자파, 소음까지 흡수하는 기능을 한다.

    실내 유해물질 제거에 좋은 공기정화식물로는 홍콩야자, 대나무야자, 거베라, 인도고무나무, 행운목 등이 있고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제거에는 산세베리아, 안시리움, 파키라 등이 있다. 또 암모니아 흡수, 탈취에는 관음죽, 율마 등이 있고 습도 조절에 좋은 식물은 아레카야자, 테이블야지, 홍콩야자, 스파트필름 등이 있다. 특히 산세베리아는 공기 정화 능력이 탁월해 습하고 곰팡이가 많은 여름철 실내에서 키우기 매우 유용한 식물이고, 아레카야자는 NASA(미국항공우주국)가 선정한 공기정화식물로 열대지역 야자나무를 떠오르게 해 휴양지의 느낌을 물씬 풍긴다.

    카페 ‘보타미’ 내 식물들.
    늘, 봄 플라워 내 식물들.

    △거실= 햇빛이 적어도 잘 자라고 유해물질 제거에도 좋은 식물이 어울리는데 아레카야자, 인도고무나무, 벤자민, 대나무야자 등을 추천한다. 그리고 요즘은 공중식물도 많이 키우는데 그중 하나는 틸란드시아다. 틸란드시아는 공기 중의 수분과 영양분을 흡수하는데 틸란드시아 옆에 다른 식물을 놓아두고 물을 주면 그 식물은 증산작용으로 공기 중에 수증기를 내보내고 그 수분을 틸란드시아가 다시 흡수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아기자기한 다양한 모습의 다육식물도 거실에 어울린다. 물을 자주 줄 필요가 없고 손이 많이 가지 않아 관리가 편하다.

    안시리움, 파키라
    안시리움, 파키라

    △주방=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제거에 강점이 있는 스킨답서스, 산호수, 안시리움을 추천하는데 음지에서도 잘 크는 식물이기에 적합하다. 그리고 요즘은 요리에 많이 쓰이는 민트, 바질, 허브 등도 집에서 많이 키운다. 스킨답서스는 관리가 쉽고 잘 자라는 식물로 병해충에 대한 강한 저항성도 갖고 있다. 실내관엽 식물 중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우수해 주방에 어울리고 어두운 곳에서도 잘 적응한다. 산호수는 요통, 근골 통증 완화 등의 효능이 있어 약용으로 쓰이기도 한다.

    △침실=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줄이고 산소를 뿜어내는 선인장이나 다육식물 등을 추천한다. 고온건조지역에서 자라는 일부 식물들은 낮에 기공을 열어 증산작용을 하면 수분을 외부로 모두 빼앗겨 금방 탈수가 일어날 수 있어 더운 낮 동안엔 기공을 닫아 체내의 적정수분을 유지하고 밤이 되면 기공을 열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기 때문에 침실에 적합하다. 선인장은 고온 다습한 여름에도 물을 줄 필요 없어 습도를 높이지 않고 실내 온도를 낮춰주는 역할도 한다. 침실공기정화식물 중 대표적인 스투키는 물을 많이 줄 필요 없어 관리가 쉬울 뿐 아니라 음이온 배출량이 많기 때문에 전자파 차단 효과도 있다.

    스투키(왼쪽)와 산세베리아
    스투키(왼쪽)와 산세베리아
    테이블야자
    테이블야자

    △화장실= 각종 냄새와 암모니아 제거에 좋은 테이블야자, 스파트필름, 안시리움이나 습도 조절에 좋은 스칸디아모스를 놓아두기도 한다. 테이블야자는 실내 조명만으로도 잘 자라 재배가 쉽고 병충해에 강하며 공기 중에 수분을 방출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벤젠, 폼알데히드 등의 화학물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다. 안시리움은 일산화탄소와 톨루엔, 암모니아 제거 능력이 높으나 재배관리가 쉽지 않은 부분이 있어 참고해야 한다.

    스칸디아모스
    스칸디아모스

    △베란다= 보통 빨래를 건조하거나 잘 쓰지 않는 물품들을 보관하는 창고로 많이 쓰이는 공간이다. 하지만 몇 가지 아이템만 배치하면 마음을 안정시키는 편안한 공간이 될 수 있다. 베란다는 독립된 공간이자 햇빛도 잘 드는 만큼 식물을 이용해 미니정원을 만드는 것도 좋은 인테리어 방법 중 하나다. 햇빛을 싫어하거나 온도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면 어떤 식물이라도 어울린다. 여기에 편안한 의자와 탁자를 두면 커피 한잔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나만의 공간이 된다.

    창원시 의창구 용호동 가로수길에 위치한 플랜테리어 카페 ‘보타미’ 내부.
    창원시 의창구 용호동 가로수길에 위치한 플랜테리어 카페 ‘보타미’ 내부.

    △행잉플랜트= 식물을 화분이나 예쁜 용기 등에 심고 벽이나 천장에 걸어 아래로 늘어트리며 키우는 방식이다. 식물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이 협소하거나 반려동물을 키우는 집에서 많이 활용하며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어떤 식물이든 행잉플랜트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대표적인 식물로는 ‘디시디아’, ‘수염틸란드시아’, ‘립살리스’ 등이 있다. 강인한 생명력이 특징인 ‘디시디아’는 번식력과 성장력이 좋아 빨리 자라고, 추위에 약해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수염틸란드시아’는 흙 없이도 잘 자라며 뿌리가 없이 공중에서 습도와 영양분을 흡수하므로 건조하지 않도록 자주 분무해 줘야 한다, ‘립살리스’는 공기 정화와 습도조절 효과가 있다.

    최근 재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집은 이제 단순히 머무는 거주의 공간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변화하는 공간으로 바뀌고 있다. 또 초록빛 식물이 ‘코로나 블루(코로나로 인한 우울감)’를 겪는 사람들에게 치유의 효과를 줄 수 있다는 사실도 알려지면서 플랜테리어는 어느새 실내인테리어의 새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콕생활이 늘어나는 요즘, 침체된 화훼산업도 살리고 가족과 ‘초록초록한 우리집’도 함께 만들어 보는 ‘플랜테리어’로 나만의 싱그러운 여름을 만끽해보는 건 어떨까?.

    자료 제공= 늘, 봄 플라워(인스타그램 neul.bom_jy)

    김종민 기자 jmk@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종민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