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가 목포신항에 도착한 지 사흘째인 2일, 진도 앞바다 세월호 침몰지점의 해저면 수색작업이 시작된다.
2014년 11월11일 정부가 미수습자 9명을 남기고 수중 수색작업 중단을 발표한 지 873일만이다.
해양수산부는 상하이샐비지 소속 잠수사 50명이 2인1조로 물살이 약해질 때마다 잠수해 해저면 3만2천㎡를 두 달간 뒤진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세월호를 들어 올릴 때 미수습자가 유실될 우려가 있다고 보고 세월호 주변으로 해저에 가로 200m, 세로 160m, 높이 3m의 철제펜스를 설치했다. 이 작업비용만 60억원이었다.
해수부는 잠수사를 철제펜스 내부에 투입해 3만2천㎡를 총 40개 구역으로 나눠 해저유물 발굴하듯이 샅샅이 뒤진다.
한 구역당 크기는 가로 40m·세로 20m다. 무거운 추 2개를 해저에 떨어뜨린 뒤 잠수사 2명이 추를 잇는 줄을 따라가며 1m 간격으로 야삽을 이용해 바닥을 훑어나가는 방식이다.
특히 세월호 선체가 해저면과 닿아 있던 선미 쪽 두 개 지점은 '특별구역'으로 지정해 종·횡으로 4배 이상 꼼꼼히 반복 수색할 방침이다.
잠수사들의 수색이 끝나면 수중음파탐지기(소나)를 이용해 2차 수색에 나선다. 인양작업 중 잘라낸 선미 램프도 건져내 목포신항으로 가져온다.
세월호를 오는 6일 반잠수식 선박에서 목포신항 철재부두로 올리기 위한 준비작업도 계속된다.
해수부는 전날 오후부터 80여명의 인력을 투입해 세월호에서 흘러나온 펄 제거작업에 돌입했다.
세월호 선체 하부에는 펄 약 300㎥가 20∼30㎝ 높이로 쌓여있다.
이 펄을 제거해야만 세월호를 옮길 특수운송장비인 모듈 트랜스포터가 반잠수선과 세월호 사이로 진입할 수 있다.
펄에는 유골이나 유류품이 섞여 있을 수 있기에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직원과 미수습자 가족·유족 대표가 참관한다.
한편 세월호 이송에 필요한 모듈 트랜스포터 총 456대 중 160대가 이날 새벽 목포신항에 배에 실려 도착했다.
나머지가 4일까지 순차적으로 도착하면 5일 시운전을 거쳐 6일 세월호 육상거치에 투입된다.
해수부는 세월호를 육상에 올리려면 무게를 더 줄여야 한다고 보고 왼쪽 면에 배수구를 뚫는 천공작업도 재개하기로 했다.
펄 제거작업과 배수를 위한 천공작업, 반잠수식 선박에 부두와 평형을 유지하기 위한 장비(윈치)를 다는 작업 등은 현장상황에 따라 병행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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