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사가 발생한 창원터널 ‘마의 내리막길’에서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병목현상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도로교통공단은 전용차선 등 도로를 확충하는 방안을, 경찰은 구간단속 시스템 도입을 각각 밝혔다.
교통공단 관계자는 지난 3일 기자와 통화에서 “터널을 빠져나와 도청으로 나가려는 차들이 1차로에서 2차로로, 2차로에서 진출 램프로 이동하면서 병목현상이 발생해 자주 추돌사고로 이어진다”며 “지·정체 해소를 위해 램프 구간의 개선이 급하다”고 밝혔다.
안상수 창원시장이 2일 오후 창원터널 인근 차량화재 사고현장을 방문, 사고 수습 상황 설명을 듣고 있다./창원시/
이 관계자는 “사고가 발생한 지점은 과속에 의한 것보다 정체로 인한 추돌 사고가 잦은 곳”이라면서 “창원 방면으로 터널을 빠져나온 차량들이 도청으로 진출하기 위해 램프 구간에 몰리면서 지·정체가 발생하고, 내리막을 내려오는 후속 차량이 이를 인지하지 못해 추돌 사고로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그는 “이 구간만 해결되면 성산구청 방면으로 직진하는 입체 교차로가 연결돼 지·정체가 해소되고 사고도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결책은 현재 2차선인 창원방면 도로에 램프로 이어지는 전용 차선을 늘려 3차선으로 운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차선 우측에는 차선을 개설할 여유 공간이 부족하고, 옹벽이 있어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경찰은 ‘구간 단속 시스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창원터널 입구 1㎞ 지점에는 시속 70㎞ 과속카메라가 설치돼 있다.경찰 관계자는 “내리막길에서 발생하는 정체로 사고 위험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며 “전반적인 차량 주행 속도를 줄이기 위해 구간 단속 시스템 도입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박기원 기자 pkw@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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