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 못한 재난문자방송… 지자체 “인력부족” 해명
- 기사입력 : 2017-11-05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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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재난문자방송’ 시스템에 구멍이 뚫렸다.
지난 2일 오후 1시23분께 창원터널 앞 폭발사고로 3명이 숨지고 5명이 중경상을 당했다. 사고가 난 화물차를 포함, 차량 10대가 전소됐다. 기름은 도로에 흐르고 연기가 치솟아 일대는 아수라장이었다. 이 상황에서 도로 관리주체인 김해시는 사고 발생 1시간12분이 지난 오후 2시35분에, 창원시는 여기서 11분이 더 지난 2시46분이 돼서야 ‘차량사고화재로 양방향 통제 중으로 우회하라’는 내용의 안전문자를 발송했다. 시민들이 문자를 받았을 때는 이미 창원터널 양방향 정체가 1시간 넘게 이어지는 등 교통 마비가 극에 달한 시점이었다. 시민들은 영문도 모른 채 사고 현장 주변에서 불안에 떨어야 했다.
김해시와 창원시는 문자 발송이 늦어지는 건 문자 발송 담당자가 1명에 불과해 신속한 발송에 한계가 있다고 해명했다. 경찰이나 소방서와 별개로 현장을 찾아 상황을 직접 확인해야 하는 애로가 있다고 했다.
김해시 관계자는 “사고 발생 시각 안전 관련 훈련이 있어 부서에 담당자가 아닌 직원 두 명만 있었다. 시스템이 바뀐 지도 얼마 안 돼 업무에 숙달되지 않은 부분도 있다”며 “시·도간 모의 훈련과 자체 교육을 통해 발송을 앞당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창원시 관계자는 “지자체 발송 시스템에서 정확한 정보전달이 우선이라 판단했다”며 “화재 현장을 직접 찾아 확인하려는 과정에서 도로 통제로 인해 현장 도착 시간이 늦었고, 그로 인해 시간이 지체됐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8월 ‘긴급재난문자방송(CBS)’ 송출 승인 권한을 경남도를 비롯한 17개 광역 지자체에 부여했다. 국지적 자연재난과 산불, 정전, 유해 화학물질 유출 사고 등 현장 상황 판단이 필요한 문자를 행안부의 승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광역 지자체에서 승인하도록 해 지자체 특성에 맞는 안전문자를 신속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적이었다. 이후 3개월이 다 돼가지만 취지대로 시스템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실정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지자체 발송 시스템은 신속성과 현장성 강화가 목적이지만, 시행 초기라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한 것 같다”며 “이번 창원터널 사고 사례를 통해 여러 상황을 가정한 모의 훈련을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김재경·박기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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