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6일 (금)
전체메뉴

/기획/ 문화예술에 부는 '공유경제' 바람 ⑤·끝 서울 '공유도시' 선언, 경남은…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재생 경남에서 성공하려면
닫힌 공간 열 수 있는 '예산지원 열쇠' 마련하라

  • 기사입력 : 2013-09-02 15:20:43
  •   


  • 독일과 프랑스에서 자리 잡고 있는 문화예술의 공유경제화는 방치된 공간을 허물지 않고 재생시켜 최소 10년 이상의 장기형 문화정책을 바탕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 작가들의 창작여건을 뒷받침하는 정부의 지원과 활발한 국제 교류, 열린 공간을 지향하면서 지속적으로 진행해 온 시민들과의 소통도 공통점으로 들 수 있다.

    도시개발 과정에서 철거될 위기에 처했던 건물을 지켜낸 예술가들의 치열한 예술행동과 사회적 저항도 예술 도시로서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는 항상 새롭고 화려함만을 추구하는 도시 개발주의자들에게 중요한 교훈도 되고 있다.

    이런 사례들은 경남에서도 충분히 접목할 수 있다. 특히 방치된 건물이나 공간을 문화예술공간으로 재생시켜 시민들과 함께 생활 속의 열린 공간으로 발전시킨 사례는 문화공간이 지역을 재생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줬다.

    지역 재생사업으로 시작해 출범 1년이 지난 마산 창동예술촌도 '파리 로베르네집', '베를린 베타니엔'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운영 방식을 접목시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공간은 미술관이 아닌 레지던시 오픈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새로운 대안공간을 살리기 위한 파리와 베를린시의 정책은 많은 시사점을 준다.

    세계적인 예술 공간으로 발전한 파리 로베르네집처럼 방치된 건물을 창원시가 매입해 입주 작가들에게 무상으로 임대해주는 형태의 정책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갤러리, 아틀리에, 박물관 등을 만들어 작가들이 항상 상주하면서 지역 주민이나 관람객과의 소통을 의무화해 작가와 대중이 자유롭게 만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의 창동예술촌은 작가들이 상시 거주를 하지 않고 문이 닫힌 곳도 많아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이 헛걸음을 하는 경우도 있어 대중과의 소통에 벽이 생기고 있는 실정이다.

    베를린 베타니엔은 전문 예술시설의 운영을 둘러싼 전문성, 운영, 철학, 비전 등에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독일의 레지던스 프로그램은 다양한 예술이 공존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또 국제적인 지명도를 지닌 유망한 작가를 초청, 자국의 예술가들과 만나게 함으로써 독일 예술이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런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전문 인력의 확보, 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 안정적인 재정 지원 등은 정부 및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민간 영역 등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지역민과의 관계를 중시하며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한 릫파리 104상카트르릮는 도심 재생사업을 하고 있는 마산 오동동 등에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마산 '오동동 문화광장 조성사업'은 부지면적 약 5000㎡에 차별화된 문화광장과 지하주차장, 복합문화시설을 조성한다. 공사기간은 내년 12월까지이며, 총사업비 204억 원이 투입된다.

    문제는 이런 시설의 운영이다.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소프트웨어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도심재생의 승패는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달렸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점에서 파리 104상카트르의 운영방식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곳에는 지역민과 작가들을 위한 다양한 시설이 마련돼 있고, 예술가와 대중의 경계를 허무는 공유문화예술 공간으로 자리 잡아 최근 3년간 150만 명이 다녀갔다.

    예술가들의 작업 장소를 가까이 경험하고 싶은 파리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방문으로 경제적인 효과도 기대되고 있으며, 파리시는 운영비로 한 해 800만 유로(약 120억 원)를 투입하는 등 상카트르를 통한 지역 활성화에 깊은 애정을 쏟고 있다.

    창원시가 이 정도의 예산을 투입할 여력은 안 되겠지만, 운영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도심재생이 성공하려면 그곳으로 이주하는 사람이 많든가, 방문객들이 증가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베를린의 문화양조장 쿨투어브라우어라이와 페퍼베르크는 복합 문화시설, 특히 생활문화시설의 성공 사례이다. 20여 년간 진행된 맥주공장의 구조 변경 과정에서 예술가, 지역민들의 사회적 참여가 현재의 공간을 재생하는데 성공했고, 이는 지역 내 생활문화가 축적된 공간이야말로 문화시설로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대규모 개발주의적 발상이 아니라 지역 내 폐시설, 유휴공간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이 과정에서 지역 내 장소성을 사려 깊게 배치할 수 있는 문화기획도 필요하다. 무조건 부수고 새로 지어 단시간에 무언가를 내놓는 우리의 방식과는 다르다. 정부나 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임대기간도 66년, 100년 등 장기간이다.

    또 베를린의 우파파브릭처럼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예술 생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경남지역에 있는지 살펴보고 벤치마킹해 볼 필요도 있다. 우파파브릭은 문화, 커뮤니티와 생태영역에서 손꼽히는 사례이다.

    경남에 우파파브릭 같은 공간을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건물과 토지의 저렴한 장기 임대계약, 운영비 예산 지원 등이 큰 과제이지만, 문화예술생태공간을 조성하려는 자치단체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공유도시 선언 서울은

    공유의 바람은 IT뿐만 아니라 경제, 정부, 예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불고 있다.

    특히 서울시는 지난해 9월 공유도시를 선언한 후 공유경제 기업을 지원하고 서울시의 유휴 공간을 시민들에게 개방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공유가치를 접목시켜 사회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는 서울 시내 곳곳에서 한창이다.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공시설 유휴공간을 민간에 개방했고, 사회·경제적 가치가 높은 서울시의 공공데이터도 개방할 예정이다.

    또 한정된 주차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주차장 공유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서울시는 용산구와 공유기업 릫모두의 주차장릮에 각각 사업비 4000만 원과 3000만 원을 지원한다.

    공유도시 서울의 대표적인 사례는 서울시 청년일자리허브이다. 은평구 녹번동 식약청으로 사용하던 1층을 리모델링해 올해 4월 청년일자리허브센터와 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개관했다.

    이곳은 청년들의 일과 삶, 자활을 위한 플랫폼으로 청년들이 소통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해 청년 일자리 정책을 새롭게 개발 구상하는 곳이다. 청년 허브 내에서는 각종 세미나와 학습공유 활동이 일어나 자원과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해 가고 있다. 또 청년단체들이 사무공간에 입주해 다양한 사회적 경제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회적 기업인 '문화로놀이짱'은 버려진 가구나 폐목재를 새로운 가구와 소품으로 만들어내는 기업이다. 이곳의 특별한 점은 창고와 목공 공방 운영 외에도 '명랑에너지발전소'라는 마을공방과 도구 도서관, 재료 도서관, 매뉴얼 도서관 등을 운영한다는 점이다. 또 창작 워크숍도 진행, 작은 생활가구도 만들 수 있고, '가구수리병원'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눈길을 끄는 것은 '국민도서관 책꽂이'다. 세계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중앙관리형 도서공유 서비스로 책을 자기 집이 아닌 제3의 공간인 국민도서관 책꽂이의 서가에 보관시키면서, 그렇게 모인 책들을 택배를 통해 전국 어디서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도서관이다.

    운영자의 책 2000여 권으로 시작한 국민도서관 책꽂이는 현재 4500여 명의 회원과 2만1000여 권의 도서로 웬만한 구립도서관 수준으로 올라섰다.

    장웅 대표는 릲새 도서관을 짓고 매년 유지하려면 많은 비용이 들어가지만 국민도서관 책꽂이는 도서관을 짓지 않아도 도서관이 있는 시스템으로, 비용이 거의 들지 않으며 시간과 공간의 한계도 없고 많이 오래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릳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사무국 강현숙 실장은 릲한국의 코자자는 한옥과 탬플스테이 같이 한국에서만 할 수 있는 집을 위주로 빈집을 공유하고 있고 비엔비 히어로는 지역행사와 협력해 부족한 숙박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서비스 이용자를 늘려나가고 있다. 또 자동차 공유 서비스인 소카, 그린카는 서울시와 협력해 공영주차장과 공공기관의 주차장에서 자동차 공유 차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릳고 공유경제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