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뭐하꼬] 경남 멍때리기 좋은 곳머리 아플 땐 … 물멍·숲멍·바람멍 … 생각 비우기 지난해 2월 20일 경남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했다. 끝모를 터널을 정신없이 지나다보니, 내일(20일)이면 어느새 1년이다. 급작스런 재난이 길어지면서 ‘코로나 우울’ 현상을 부른 지도 오래다. 외부활동 제약에 따른 답답함·무기력증, 나도 감염될 수 있다는 불안감, 코로나19 정보·뉴스에 대한 집착, 주변 사람들을 향한 불신이 끝없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으면서 사람들 마음에 병이 생기고 있는 셈이다.
“침착할 때에는 이것저것 많이 생각하지만, 마음이 혼란스럽고 어지러울수록 생각하는 양과 시간이 늘어난다.”
2010...안대훈 기자 2021-02-18 09:02 -
[디지털 라이프] 미니 LED TVLED가 작아졌다, 감동은 커졌다 올해 TV 시장에는 새로운 미니 LED TV 시대가 열린다.
CRT브라운관에서 출발한 TV는 LCD를 거쳐 OLED까지 발전했다.
TV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화면 나타내는 디스플레이 패널이다. 패널에 따라 OLED처럼 스스로 빛을 내는 패널도 있지만,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LCD 패널은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한다. 그래서 뒤에서 빛을 내주는 백라이트유닛(BLU)이 필요하다.
이 백라이트유닛도 발전해왔다. 처음에는 형광등인 CCFL(Cold Cathode Fluorescent Lamp: 냉음극형광램프)를 사용했지만, 현재는 LED로 바뀌었다. 흔히 LED TV...박진욱 기자 2021-02-16 08:02 -
[뭐하꼬] 코로나블루 극복하는 홈트레이닝의자·책·바닥만 있으면 OK! 즐거운 나의 짐(Gym: 헬스장) 끝모를 터널 같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는 일상이 된 지 오래다. 개인의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바깥 출입보다는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한 우울, 불안,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 문제를 호소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코로나블루는 바이러스의 감염 가능성에 대한 불안과 공포에서 비롯한 심리적 영향이 자가격리와 경제불안 등의 이유로 우울감이 증폭되는 경우를 말한다. 심한 경우 불안장애로까지 발달할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심리 방역’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심리 방역은 운동...김용훈 기자 2021-01-21 08:01 -
[디지털 라이프] ‘이루다’ 논란 통해 본 AI와 윤리AI다운 게 뭘까? 혐오와 차별 없는 착하고 바른 AI 지난해 12월 23일 출시된 지 3주 만에 약 80만명의 이용자를 끌어모은 인공지능(AI) 챗봇 ‘이루다’ 서비스가 지난 12일 중단됐다. 성소수자 혐오, 개인정보 유출 등 논란에 휩싸이면서다. 개발사 스캐터랩은 15일 이루다의 데이터베이스(DB)와 딥러닝 대화 모델을 폐기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루다 논란이 남긴 과제는 폐기되지 않았다. AI 기반 서비스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AI 윤리’는 앞으로 우리사회가 다뤄야 할 과제다. 남겨진 과제를 해결하기 앞서 이루다와 같은 AI 서비스가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게 먼저...안대훈 기자 2021-01-19 09:01 -
[디지털 라이프] 굿바이! 플래시플래시 지우라고? 추억은 어쩌라고! ◇ 플래시 31일 지원 종료
플래시(Flash)가 내일 31일로 지원이 종료된다.
어도비는 더 이상 플래시 플레이어를 지원하지 않는다. 2021년 1월 12일부터 플래시 콘텐츠가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실행되지 않도록 차단된다.
크롬, 엣지,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 주요 웹브라우저도 플래시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 업데이트를 통해 2020년 12월 31일까지 모든 브라우저에서 Flash가 완전히 제거된다고 알렸다.
...박진욱 기자 2020-12-29 08:12
심재근의 우리땅 순례

디지털 라이프

경남 비경 100선

최만순의 음식이야기

뭐하꼬

청춘과 떠나는 세계여행

맛을 찾아서

뭐무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