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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7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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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려대교 조기건설 손 맞잡은 남해·여수

공동추진위 출범·건의문 채택
정부 압박 등 공동대응 나서

  • 기사입력 : 2013-09-13 1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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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제성보다 광역 간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한려대교를 건설해야 한다.”

    남해군과 전남 여수시는 12일 오후 2시 여수시청 회의실에서 양 시·군 자치단체장, 국회의원, 시·군의회 의장, 도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남해안 동서교류 연륙교인 (가칭)한려대교 조기건설을 위한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출범식에서 정현태 남해군수와 김충석 여수시장을 상임공동추진위원장으로 추대하고, 양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 시·군의원, 사회단체 대표 등 33명으로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추진위는 이어 한려대교 조기건설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했으며, 향후 지역 차원의 공동대응과 대정부 건의 등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남해군과 전남 여수시를 연결하는 한려대교는 국가균형발전은 물론 동서통합을 염원하는 영호남 지역 주민들의 숙원으로 역사적 의미와 상징성이 큰 사업이다. 한려대교 건설은 넓게는 영호남의 단절된 국도 77호선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부산에서 목포까지 2시간대의 통합생활권을 구축하고, 좁게는 남해~여수~순천~광양~하동을 연결하는 범광양만경제권을 완성하는 사업이다.

    한려대교 건설을 위해 정부는 지난 2002년과 2006년 2회에 걸쳐 예비타당성 조사와 2011년 10억 원의 예산을 들여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했으나 경제적 타당성이 낮다는 이유로 외면해 10여 년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이에 추진위는 “국가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간접자본(SOC) 건설을 경제성만을 고려해 판단한다면 범광양만경제권은 영원히 낙후되는 결과를 낳을 것이며 성장 잠재력마저 상실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정현태 군수는 “저발전의 문제는 제3세계 혹은 개발도상국에만 해당되는 국제적인 문제가 아니다. 국가 내에서도 농어촌과 같은 낙후된 지역은 적어도 SOC사업만큼은 균형발전 차원에서, 그리고 사회복지 차원에서 논의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군수는 또 “한려대교는 국도 77호선을 잇는 국가 차원의 대동맥 사업이며, 이는 곧 단절됐던 영호남을 통합하는 상징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의지를 갖고 지역공약 이행과제(82번)에 담아냈던 한려대교 건설사업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국가 선도 프로젝트 사업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윤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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