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5월 05일 (일)
전체메뉴

1분기 시장 지배한 '극강' 브랜드는?

  • 기사입력 : 2014-04-20 10:33:07
  •   
  • 오랫동안 막강한 시장지배력의 유지해온 브랜드들이 올 1분기에도 굳건한 자리를 유지했다.

    브랜드 가치평가 회사인 브랜드스탁은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인 'BSTI'(Brand Stock Top Index)의 1분기 평가를 종합한 결과 하나투어, 코웨이, 신라면, KT금호렌터카, 오리온 초코파이, 제주 삼다수, 박카스, 참이슬, 설화수 등이 분야별 1위 자리를 지켰다고 20일 밝혔다.

    여행사 부문의 대표 브랜드인 하나투어는 1분기 BSTI 885.53점으로 자유투어(794.16점), 온라인투어(791.54점), 모두투어(785.94점)를 100여 점 차이로 따돌리고 1위를 유지했다.

     

    하나투어의 경우 시장 점유율 면에서도 2∼4위 브랜드 합산 점유율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브랜드스탁은 설명했다.

    정수기 부문에서는 코웨이가 BSTI 850.51점으로 640.28점에 그친 청호나이스에 무려 200점 이상 앞섰다. 코웨이는 정수기 외에도 공기청정기·비데 등에서도 경쟁 브랜드와 격차를 보이면서 생활가전 전문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다.

    라면시장에서는 신라면, 소주 시장에서는 참이슬, 제과 시장에서는 오리온 초코파이가 최강자의 자리를 지켰다.

    신라면은 BSTI 900.6점으로 2위인 삼양라면(806.66점)에 100점 가까이 앞섰고, 참이슬도 903.47점으로 처음처럼(802.84점)을 100점 이상 차이로 따돌렸다.

    오리온 초코파이의 BSTI는 856.27점으로 2위인 새우깡(742.76점)보다 130점 이상 높았다.

    렌터카 부문에서는 KT금호렌터카가 BSTI 856.57점으로 677.48점에 그친 AJ렌터카를 압도했다.

    이 밖에 생수 부문에서는 제주 삼다수, 자양강장 드링크 부문에서는 박카스, 한방화장품 부문에서는 설화수가 2위와 큰 격차를 유지했다.

    브랜드스탁은 "브랜드가치는 브랜드의 시장내 지위를 나타내는 지표다. 각 부문 극강의 브랜드들은 경쟁 브랜드에 비해 브랜드가치 상승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결과 궁극적으로 시장의 지배자가 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BSTI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각 부문별 대표 브랜드 900여 개를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70%)와 소비자조사지수(30%)를 결합한 브랜드가치 평가모델로 만점은 1천점이다. /연합뉴스/

     

    <1분기 업종별 BSTI 1,2위 브랜드>

     

     

     

     

     

     

     

     

     

     

     

     

     

     

     

     

     

     

     

     

     

     

     

     

     

    부문1위 브랜드BSTI2위 브랜드BSTI
    여행사하나투어885.53자유투어794.16
    정수기코웨이850.51청호나이스640.28
    라면신라면900.6삼양라면806.66
    소주참이슬903.47처음처럼802.84
    제과류오리온초코파이856.27새우깡742.76
    렌터카KT금호렌터카856.57AJ렌터카677.48
    생수제주삼다수889.65석수757.14
    자양강장드링크박카스876.29원비디648.32
    한방화장품설화수880.31자인745.9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