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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9일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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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훈 경남교육호 전망과 과제 (2) 균형있는 통합교육은

대안교육 활성화·일반고교 학력 신장 지원
첫 진보교육감 ‘안정과 혁신’ 과제
대안교육 수시·입학·심화형 확대

  • 기사입력 : 2014-06-10 1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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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종훈 교육감 당선자가 지난 5일 창원시 마산회원구 선거사무실에서 열린 당선 기자회견에서 “소통과 공감의 교육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히고 있다. /경남신문 DB/


    경남지역은 해방 이후 70년 가까이 중도와 보수 성향의 교육감이 교육을 주도했다. 그런 만큼 경남교육의 체질은 여전히 보수와 중도 성향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올해 6·4지방선거에서 경남교육청 사상 처음으로 ‘진보 교육감’이 선출됨에 따라 교육청 등 행정기관과 초중고 등 일선 학교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 기대하는 쪽은 그동안 시행해보지 못한 새로운 교육을 맛보게 된다는 신선함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한편에서는 대한민국 교육이라는 근간이 갑자기 변화해 교육의 전체틀이 뒤틀리지나 않을지 우려하고 있다.

    그런 만큼 진보성향의 박종훈 당선자가 보수와 중도, 진보를 아우르는 ‘균형있는 통합교육’으로 현장의 기대에 부응하고, 우려를 불식시켜야 하는 막중한 과제를 안고 있다.

    박 당선자도 현장의 우려를 인식한 듯 지난 5일 교육감 당선이후 가진 첫 기자회견에서 “이번 선거의 화두는 ‘교육의 새로운 변화’였는데, 문제는 교육청과 학교의 5만 교육가족들이 저와 같은 가치를 가진 교육감을 낯설어해 제가 갖고 있는 변화와 혁신의 가치를 실현시키는데 어쩔 수 없이 드라이브를 걸 수밖에 없다”면서 “하지만 지나친 드라이브는 파열음을 만들고 배제중심의 정책이 돼 그 파열음이 더 커지는 현실적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빨리 가지 않고, 남겨놓고 달리지 않겠다”고 말한 뒤 “도민들이 바라는 변화의 길을 교육감이 앞서 가되, 교육가족들과 끊임없이 대화와 소통, 공감과 합의하고, 그 범위내에서 교육감이 끌고 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단호해야 할 부분은 단호하겠다”고 말해 현장의 ‘균형있는 변화’도 주문했다.

    ‘박종훈 경남교육호’의 균형있는 통합교육을 위한 구체적 방안은 대안교육과 특성화고·일반계고·특목고 정책방향을 대입해보면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박 당선자가 후보시절 대안교육 활성화, 특성화고와 일반계고·특목고의 교육력 향상을 공약하는 등 균형을 맞췄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구체성을 갖고, 어떻게 실천하느냐가 균형있는 통합교육의 관건이다.

    박 당선자는 대안교육 활성화를 위해 일률적 대안학교를 운영하지 않고 수시형, 입학형, 심화형 대안학교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수시형은 부적응 학생을 위해 지역별 소규모로 설치해 위탁교육 중심으로 운영한다는 것이다.

    입학형은 대안적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정식학교를 말하며, 도내 4개 권역별로 설치해 중고생 중심의 영역별 대안교육을 펼친다는 구상이다.

    심화형은 폐교 등을 활용해 학업중도 사유에 맞게 영화학교·국악학교·연극학교·미술학교 등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대안교육 활성화 못지않은 균형을 맞추기 위해 박 당선자는 일반계 고교를 특수목적고 수준으로 끌어 올리겠다는 복안도 밝혔다.

    이를 위해 일반계 고교의 역량을 분석해 부족한 부분에 집중 투자하고, 학력 신장을 위해 행·재정적 지원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자기주도적 학습력 지원을 위한 학습매니저먼트도 운영하는 등 모든 학생의 소질을 계발해 학력을 상승시킨다는 계획이다.

    특목고 운영 내실화를 위해서는 특정분야 소질 학생을 발굴해 맞춤형 지도를 펼쳐 인재로 양성하고, 특목고 본래의 목적에 맞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으로 창의성을 계발키로 했다.

    특성화고를 우수한 전문계고등학교로 육성하기 위해 지자체·지역사회 기업과 연계해 직업교육 전국 모범학교를 만들고, 시군별 1교의 중심학교를 선정해 전면적인 행정·재정적 지원을 한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현장교육력을 끌어올리는 일선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연구가 없으면 균형있는 통합교육도 헛구호에 불과하게 된다.

    박 당선자는 일선 교사들을 지원하기 위해 전 학교에 교무행정사를 배치해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업무경감이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1개교당 1~3명의 교무행정사를 배치해 공문서 수발, 기안 및 예산품의 등 교사가 맡던 행정업무 전반을 맡겨 교사의 잡무를 경감하고, 교무행정사를 점진 배치해 임기내 100% 배치를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박 당선자는 “해방이후 지금까지 70년 가까이 이어져온 교육과정과 행정에 무슨 문제가 있고, 잘못된 관행과 모순은 무엇인지에 대한 나름대로의 과거를 되돌아보는 성찰의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성찰의 기간은 빠르면 올해, 더 빠르면 당선자 신분내에 마쳐야 하며, 이후 5만 교육가족과 함께 새로운 교육과 대안을 모색하는 일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조윤제 기자 cho@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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