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 준공하고도 개장을 못하고 있는 마산가포신항이 사업 재구조화와 사업 해지를 둘러싼 법정다툼의 중대 기로에 놓였다. 특히 가포신항이 좌초될 경우 이 사업에 각각 58억8000만원을 투자한 경남도와 창원시는 투자금을 모두 날릴 위기에 처했다.
16일 마산항 1-1단계 개발사업 시행자인 마산아이포트(주) 등에 따르면 가포신항은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588억여원을 투자하고 차입자본 1373억원, 국고지원 1131억원 등 3092억원을 들여 지난해 6월 준공됐다. 하지만 준공 후 개장이 계속 지연되면서 사업시행자인 마산아이포트가 대주단으로부터 빌린 돈을 갚을 수 없는 디폴트에 빠지고 유동부채도 유동자산을 크게 초과하면서 좌초 위기를 맞았다.
마산아이포트와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사업 정상화’를 위해 저리의 리파이낸싱(자금 재조달)에 나서 지난해 말 550억원 규모의 금융모집을 끝낼 계획이었으나 성과가 없었다. 이에 마산아이포트는 지난 4월말 해수부에 민간투자사업을 해지할 수 있다고 통보한 데 이어 해지시 지급금을 청구할 것으로 알려져 사실상 사업 해지 수순에 들어갔다.
다급해진 해수부는 ‘선 개장, 후 재구조화’를 마산아이포트 측에 전달했다. 그러나 아이포트는 추가로 발생한 공사비와 기존 인출 원금 외 추가 사업비, 연체 이자 등을 선결해 달라고 요구하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가포신항은 사업자와 주무부처 간의 사업 재구조화가 성사되지 않을 경우 민간투자사업 해지와 해지시 지급금 요구를 놓고 소송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마산아이포트 곽광현 상무는 “해수부와 협상을 진행하다 세월호 사태 이후 잠정 중단된 상태다”며 “해수부 장관이 유임돼 이번주부터 협상이 재개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말했다. 그는 “사업 해지를 놓고 법정다툼을 벌일 경우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알 수 없다”며 “해수부가 사업정상화를 위한 최소한의 요구를 수용하고 개장을 통해 운영을 하면서 재구조화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총 투자비 3092억원이 투입된 가포신항에 경남도와 창원시는 각각 58억8000만원을 투자했으며 각각 10%의 지분을 갖고 있다.
사업재구조화가 되지 않고 마산아이포트가 사업 해지에 이어 법정다툼에서 패소했을 경우 경남도와 창원시에서 투자한 119억6000만원을 모두 날릴 수 있다. 김진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