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5월 05일 (일)
전체메뉴

[대학특집] 영산대학교

글로벌 역량 갖춘 강소기업 CEO·전문변호사 양성
수시 일반·특성화고교전형 학생부 100%로 선발

  • 기사입력 : 2015-08-31 07:00:00
  •   
  • 메인이미지
    영산대학교 그린자동차학과 학생들. 그린자동차학과는 미래형 자동차에 기반을 둔 그린카와 스마트카 개발을 위한 융복합 학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메인이미지
    메인이미지
    인터넷
    접수
    9월 9일(수)~15일(화)
     오후 6시까지
    유웨이어플라이
    (www.uwayapply.com)
    진학사어플라이
    (www.jinhakapply.com)
    방문접수 9월 9일(수)~15일(화)
    오후 6시까지
    입학처
    (양산캠퍼스 산학관 1층)


    올해로 개교 33주년을 맞이한 영산대학교(총장 부구욱)는 지역의 산업 수요를 고려한 캠퍼스별 특성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대학으로 유명하다.

    영산대는 2000여 개의 기업 사이에 위치한 양산캠퍼스와 세계적인 관광도시에 자리 잡고 있는 해운대 캠퍼스를 합쳐 6개 단과대학과 6개 학부, 34개 학과로 구성돼 있다.


    ◆글로벌 역량 갖춘 강소기업 CEO형 인재

    영산대는 글로벌 역량을 갖춘 강소기업 CEO형 인재와 전문변호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영산대는 그동안 모든 전공교육을 산학일체형 교육체제로 바꾸는 것에 중점을 두고 달려왔다.

    현재의 산업인력 구조에서 대학이 공급하는 인재와 현장의 기대에는 서로 차이가 있다. 영산대에서는 이러한 차이를 캡스톤 디자인이 주도하는 산학일체형 교육으로 극복하고 있다. 산업현장에서 바로 발휘할 수 있는 실무능력 중심의 산업특화교육과 현장체험교육을 통해 국내에서는 물론 국제경쟁력까지 겸비한 산업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는 강소기업의 CEO형 인재로 대표되며, 이것이 영산대의 인재상이다.



    ◆다양한 전공분야 가진 전문변호사 양성

    ‘강소기업 CEO형 인재’ 육성을 위한 일환으로, 영산대는 국제경쟁력을 갖춘 전문변호사를 양성한다.

    단순한 송무를 벗어나 다양한 일상적 기업행위와 창업, 사업 확장 등 기회와 위험이 공존하는 분야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전문변호사이다.

    영산대는 로스쿨 진학을 위한 트랙을 법률전공만이 아닌 전 학과로 확대해 호텔관광대학, 공과대학, 글로벌비즈니스대학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로스쿨로 진학해 자신의 적성을 살릴 수 있는 분야에서 전문변호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영산대는 전문변호사 양성을 위해서 교양교육 과정을 법학교육적성(LEET)시험에서 고득점할 수 있는 성과 중심으로 개편했다. 대학이 보유한 두터운 인문학 교수 등 우수한 교수진 등을 통해 대학의 전 학과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분야의 전문변호사를 준비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최근 영산대가 거둔 성과들

    영산대는 최근 5년간 200억에 가까운 규모로 다양한 국책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지방대학 육성 및 대학 특성화를 위한 CK사업(University for Creative Korea)’에도 선정되는 등 다양한 재정지원사업에서 좋은 소식들을 알리고 있다. 링크사업을 비롯해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의 경우 3차년도 사업까지 꾸준히 선정된 바 있다.

    또 12가지의 까다로운 심사과정을 통과해 세계 최고의 조리기구인 세계조리사회연맹 (WACS)으로부터 국내 최초의 인증대학 자격을 얻어 교육시스템과 인프라의 우수성을 검증받은 바 있다.



    ◆의지·인성 강화한 이색졸업인증제

    영산대에서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단순한 스펙 쌓기가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일깨우고 끈기와 목표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이색적인 졸업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영어영역△정보전산영역△인성영역△의지영역으로 구분돼 실시하는 졸업인증제는 4개 영역 모두를 인증받아야 졸업이 가능하다.

    이색적인 항목으로 눈길을 끄는 영역은 인성영역과 의지영역이다. 인성영역의 경우, 공인된 봉사 시스템을 통해 일정 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동서양 고전 읽기의 경우, 대학에서 선정한 서적들 가운데 10권 이상을 읽고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의지영역에서는 백두대간 프로젝트나 해병대 극기체험 등 다양한 극기프로그램을 일정 시간 이상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2016학년도 수시 특징

    2016학년도 입시전형에서 영산대는 수시모집 때 창의적인 학생 선발을 위해 학생부 교과와 종합전형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전형을 실시해 많은 인원을 선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학교생활기록부뿐만 아니라, 면접고사와 실기고사도 고루 반영해 선발한다.

    특히 전체 모집정원의 약 90%(정원외 모집 포함)를 선발하는 수시전형에서는 일반고교전형, 특성화고교전형, 자기추천자전형, 사회배려자전형, 실기전형, 체육관련 전형, 정원외 농어촌전형, 특성화동일계전형, 이웃사랑전형, 특성화 고졸 재직자전형 등 다양한 전형을 마련해 대학 입학의 기회를 열어뒀다.

    일반고교전형과 특성화고교전형에서는, 면접실시학과를 제외하고는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는 1학년 30%, 2·3학년은 70%의 반영비율로 선발하며, 1학년의 경우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목 중 상위 3과목을 2·3학년에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목 중 상위 5과목 등 총 8과목을 반영한다. 반영되는 과목은 계열별로 상이하니, 반드시 공고되는 모집 요강을 참고해야 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인 자기추천자전형은 학생부 50%, 면접 20%, 자기소개서 30%를 반영한다.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 동기, 장래 희망, 학업 계획, 특기사항, 진로 계획, 학생부 비교과영역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학생부 교과는 1학년에서 국어, 영어, 수학 교과목 중 상위 1과목, 2·3학년에서 국어, 영어, 수학 교과목 중 상위 2과목 등 총 3과목을 반영한다.

    면접 실시학과(호텔경영학과, 항공관광학과, 경찰행정학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는 면접이 전체 성적의 20%(내신 80%)를 차지한다. 실기전형(방송연예학부, 시각영상디자인학과, 실내환경디자인학과, 미용예술학과)은 실기 비중이 60%(내신 40%)이다. 방송연예학부는 자유연기와 뮤지컬, 카메라테스트를 하고, 미용예술학과는 메이크업 능력을 평가한다. 시각영상디자인학과와 실내환경디자인학과는 석고 소묘, 발상과 표현, 사고의 전환, 정물 수채화 중 1가지를 평가하게 된다.

    간호학과, 인도비즈니스학과 지원자들은 수능 영어영역을 포함한 2개 영역의 합이 8등급(A·B형 구분 없음) 이내에 들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ipsi.ysu.ac.kr) 참조. 입시관련 문의처:☎ 055-380-9111(양산캠퍼스), 051-531-9111(해운대캠퍼스).

    김석호 기자 shkim18@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석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