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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9일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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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한국관광 금지 전면 확대

‘사드 보복’ 관광상품 판매 금지
‘민간 결정’ 위장해 WTO 제소 회피

  • 기사입력 : 2017-03-16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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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롯데 불매운동으로 시작된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도입에 대한 보복이 15일부터 한국관광 금지로 전면 확대됐다.

    한국 방문객의 상당수가 중국인이라는 점을 겨냥, 중국 당국은 구두지시로 자국 여행사들에게 이날부터 한국관광상품을 판매하지 못하도록 했다. 민간 기업의 결정으로 위장해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피하면서도 한국경제에 큰 타격을 주려는 ‘꼼수’를 본격적으로 발효시켰다.

    중국 당국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하고 관영 언론매체들이 적극적으로 조장하는 가운데 중국 내에서 롯데 및 한국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의 기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불시 소방 점검에 문 닫은 롯데마트가 속출하고 있다.

    중국 인터넷상에서 한국과 롯데를 비하하는 발언이 넘쳐나면서 반한감정과 롯데 죽이기로 이어지고 있다.

    이는 입만 열면 자유무역주의를 주창하고 외국 투자를 환영한다는 중국 공산당과 정부의 태도와는 완전히 딴판이다. 글로벌 시대에 민간인 교류까지 막는 중국 정부의 처사는 구시대적인 발상일 뿐더러 중국은 말과 행동이 다른 나라라는 지적도 많다.

    15일 현지 관련 업계에 따르면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등 중국 내 대형 및 중소형 여행사들은 이날부터 한국 관광상품 취급을 일제히 중단했다.

    이는 최근 롯데의 사드 부지 제공으로 사드 배치가 가속함에 따라 중국 국가여유국이 보복 차원에서 구두 지침을 내린 데 따른 것으로 온·오프라인 여행사 모두에 적용된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3월 초부터 중국 여행사들이 한국관광 상품을 없애고 예약 취소를 받기 시작했으며 오늘부터는 한국 여행을 위한 단체 비자 신청이 사라지게 된다”고 말했다.

    앞서 각급 성(省) 정부의 국가여유국은 주요 여행사들을 소집해 한국 관광상품 판매를 전면 중단하라며 관련 지침 7개 항목을 공지했는데 이날부터 엄격히 적용되는 것이다.

    7대 지침에는 단체와 개인(자유) 한국 관광상품 판매 금지, 롯데 관련 상품 판매 금지, 온라인 판매 한국관광 상품 판매 종료 표시, 크루즈 한국 경유 금지, 관련 지침 어길시 엄벌 등이 포함됐다.

    주목할 점은 한국 관광을 금지한 날이 중국의 ‘소비자의 날’이라는 것이다. 소비자의 날은 중국 관영 매체들이 기업이나 제품의 문제점을 들춰내 시정을 요구해 품질을 개선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최근에는 외국 제품이나 업체를 집중적으로 공격해 사세를 위축시키고 자국 기업들을 키우는 용도로 이용한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소비자의 날에 여행사를 통한 한국 관광을 중단했다는 것은 사실상 ‘한국 관광’이라는 제품을 블랙리스트에 올린 것과 다름없다는 지적도 있다.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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