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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6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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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신항’ 경남도 - 부산시, 유치전 나섰다

해수부, 물동량 증가 감안 선석 확대 계획
양 시도와 협의·내부 검토 거쳐 연내 결정
‘LNG 벙커링’·해양문화공간도 고려사항

  • 기사입력 : 2018-11-06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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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양수산부가 (부산항)신항을 세계 최고의 물류 허브로 만들기 위해 ‘제2신항’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와 부산시가 유치전을 벌이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6일 본지 취재 결과 해양수산부는 제2신항 입지 선정과 관련 창원 진해구 제덕만과 부산 강서구 가덕도 동측을 놓고 용역을 실시했으며, 양 시도와 협의를 거쳐 연내 최종 후보지를 결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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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양수산부 항만정책과 관계자는 이날 경남신문과의 통화에서 “현재 양 시·도가 유치를 원하고 있다”면서 “양 시·도에서 합의가 되지 않는다면 내부 검토를 통해 12월 말까지는 적지를 판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해수부가 ‘제2신항’을 추진하는 것은 물동량 증가 추세 등을 감안해 현재 21선석 규모인 신항 컨테이너 부두를 단계별로 확충해 2030년 이후 3000만TEU, 40선석으로 확대하기 위함이다.

    해수부는 신항 3단계 사업을 확장해 진해 제덕에 9조6000억원을 들여 컨테이너 부두 17석, 피더 4선석 등 21선석과 접안시설 8.3km를 건설한다는 계획을 1안으로, 부산 가덕도 동측에 13조3000억원을 들여 컨테이너 부두 24선석과 접안시설 10km를 조성하는 계획을 2안으로 검토하고 있다.

    용역 결과 진해는 적정수심 확보가 가능하고, 신항과 경제성 및 연계성이 높으며, 장래 부지 확장 가능한 점이 장점인 반면 어업인 등 민원과 항만배후단지 확장 한계가 단점으로 지적됐다. 가덕도는 장래 부지 확장이 가능하고 외곽시설 비용이 저렴한 반면 어업인 민원과 저수심, 접근성과 경제성 불리가 단점으로 꼽혔다. 여기에 환경 관련 규제지역(철새 보호)이라는 점도 걸림돌이다.

    ‘제2신항’과 관련, 부산시는 부산항을 물류혁신의 중심신항을 만들기 위해 물밑유치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경남은 동북아물류플랫폼 구축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유치를 바라고 있다.

    ‘제2신항’ 후보지는 현재 해양수산부가 부산항 내에 추진 중인 ‘LNG 벙커링 터미널’과 신항 해양문화공간 입지가 함께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

    해수부 용역결과 LNG 벙커링 위치는 진해 연도와 부산의 호남도, 신항 남측 배후부지, 해경정비창 부지가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전망대와 홍보관이 들어서는 해양문화공간은 진해 연도에 두려는 경남과 부산에 조성하려는 부산이 경쟁하고 있어 양 지자체간의 갈등이 재점화될 우려도 있다.

    한편 진해 출신 정판용 전 경남도의원은 “신항 운영이 부산위주로 이뤄지는 만큼 부산이 ‘제2신항’을 원하면 부산에 LNG 벙커링과 함께 가져가면 될 것이다”며 “신항을 위해 바다와 땅을 내준 진해에는 랜드마크격인 해양문화공간을 유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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