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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6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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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선박 수리·개조 특화클러스터 구축 나서

‘중대형 선박 수리’ 경쟁력 갖춰
유휴상태 설비·부지·인력 활용
상반기 정부 예타사업 건의 예정

  • 기사입력 : 2019-01-30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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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도가 조선 신조산업의 리스크를 완화시키고 도내 유휴 조선시설의 가동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중대형 선박 수리·개조 특화클러스터 구축에 본격 나선다. 도는 우선 올해 상반기 중에 정부 예타 사업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선박 수리업 매출은 선박 신규 건조 대비 1% 내외이지만, 신규 건조에 필수적인 선수금 환급보증(RG)이 필요 없고, 수요가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특히 경남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3만t급 이상의 중대형 선박 수리 개조가 가능한 지역으로 중대형 선박 수리·개조 산업의 최적지다.

    도에 따르면 최근 수리·개조업계에서는 세계 시장규모를 2017년 기준 157억 달러 규모로 추정하고 있는데, 국제해사기구(IMO)의 배기가스 규제 강화에 따른 LNG를 연료로 하는 엔진의 개조 수요 등을 감안하면 2023년에는 257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남은 조선 및 연관 산업의 밀집지역으로 신조에서 사용하던 도크 등의 건조 설비와 인력의 공동 활용이 가능하고, 신조에서 축적된 다양한 경험과 기술력이 수리·개조영역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경남도는 유휴상태에 있는 설비와 부지를 활용해 첨단 선박(LNG선 등)과 친환경 선박 등 수난이도가 높은 중대형 선박 수리·개조부문에 대한 역량을 확보하고, 유지 보수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해 경남 조선해양산업의 안정성을 앞당긴다는 복안이다.

    경남도는 29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선박 수리·개조산업 클러스터 구축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는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한국LNG벙커링산업협회, STX조선해양, 삼강S&C 등 업계와 용역 주관사인 산업연구원, 경남대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용역에서는 친환경 선박수리개조 전문단지 조성 2606억원, 수리개조 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사업 380억원, 인력 양성 및 기업지원 방안 220억원 등 12개 세부사업에 3206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했다.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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