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1일 (수)
전체메뉴

퀴즈 사자성어 (292)

  • 기사입력 : 2019-06-25 14:48:03
  •   
  • 메인이미지


    A. 동물이 그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후천적으로 획득하는 반사. 개에게 밥을 줄 때마다 방울을 울리면, 나중에는 방울만 울려도 개가 침을 흘리게 되는 현상 * 반의어: 無條件反射. B. 마음이 어느 한 곳으로 온통 쏠려 자신의 존재를 잊고 있는 경지(境地) * 그녀는 OO之O에 빠져 춤을 추고 있다. C. 해당되는 모든 일 또는 온갖 사건. 사사건건(事事件件) * 그와 나는 AABB에 의견을 달리하여 왔었다. D. 술, 과실, 포(脯), 식혜(醯, 혜) 따위로 간략하게 차린 祭物(제사 음식) * 올망졸망 O果OO를 펼치고 한바탕 목을 놓아 땅을 두드리고 울며…. E. 내가(我) 부를 노래를 사돈(査頓)이 부른다는(唱) 속담의 한역으로, 꾸지람(나무람, 책망)을 들어야 할 사람이 도리어 큰소리로 책망함을 비유하는 말 * O歌OO. F. OO(四海)란 곧 온 천하를 가리키는 말로, 천하의 뭇사람들은 모두 OO(同胞)요, 형제(兄弟)라는 뜻. 사해형제(四海兄弟) * 전 세계 사람들이 O海OO임을 인식하고, 하루빨리 국가 간의 분쟁을 종식해야 할 것이다. G. 넓고 넓은 바다에 떨어뜨린 한 알의 좁쌀(조, 벼 粟). 매우 넓은 곳에 많은 것들 사이에 섞여 있는 보잘것없이 작은 것을 비유함. 대해일속(大海一粟). 창해일적(滄海一滴) * 滄OOO. H. 싸움을 오래 끌지 않고 되도록 빨리 끝장을 냄. 어떤 일을 빨리 진행하여 빨리 끝냄. 속전즉결(速戰卽決) * 이번 주 안에 이 일들을 전부 하려면 OO速O로 해야 할 겁니다.

    △출제: 심대보(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앱 ‘퀴즈 사자성어Q4’ 운영)

    ‘퀴즈 사자성어’ 정답을 7월 1일까지 이메일(cha83@knnews.co.kr)이나 팩스(☏ 210-6048) 우편(51439 창원시 의창구 중앙대로 210번길 3 경남신문 사회부 퀴즈 사자성어 담당자 앞)으로 보내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문화상품권은 경남은행에서 협찬해 주었습니다. 문의 ☏ 210-6164.

    ※이메일로 보낼 땐 정답지를 촬영해 jpg파일 등으로 보내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남기면 됩니다. 우편번호를 꼭 적어 주시고, 1인당 하나의 정답만 보내시기 바랍니다.

    메인이미지


    ◆ 제291회 정답

    추풍낙엽(秋風落葉). 후세수칭(後世誰稱). 낙목한천(落木寒天). 회자정리(會者定離). 유한공자(遊閑公子). 수명어천(受命於天). 유어부중(游於釜中). 산중호걸(山中豪傑)

    ▲제291회 당첨자

    △이행복(양산시 물금읍) △김동욱(창원시 성산구) △김성숙(창원시 마산회원구)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