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8월 24일 (토)
전체메뉴

퀴즈 사자성어 (295)

  • 기사입력 : 2019-07-16 11:19:14
  •   
  • 메인이미지


    A. (四字小學) 父母臥命 俯首聽之, OOOO 부수청지: 부모님이 누워서 명하시면, 머리를 숙이고 들을 것이니라. B. 하늘과 사람이 함께(共) 분노한다. 누구나 분노할 만큼 증오스럽거나, 도저히 용납될 수 없음 * 노부모 유기(遺棄) 등 OOO怒할 반인륜적 범죄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C. 섶에(薪) 누워(臥) 쓸개를(膽담) 씹는다(맛볼 嘗상). 원수(怨讐)를 갚으려고 온갖 괴로움을 참고 견딤 * 다른 부족에게 독살된 아버지의 원수를 갚기 위해 臥OOO, 절치부심하였다. D. 아침에 내린 명령을 저녁에 다시 바꿈. 법령이나 명령을 자주 바꿈. 변덕이 심하여 종잡을 수 없음. 조령석개(朝令夕改). 조변석개(朝變夕改) * 심심하면 바뀌는 입시제도야말로 OO暮O의 표본이다. E. 절대로 복종해야 할 命令. 絶對命令 * 至上: 더할 수 없이 가장 높은 위 * 먹거리를 구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에게 떨어진 OO命O이다. F. 헛된(쓸데없는, 空) 理論과 빈(쓸데없는, 空) 이야기(談) * 새 입시 제도에 대하여 OOOO이 아닌 실사구시 차원의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G. 지극히 공정하여(至公) 사사로움이 없음(無私) * 정치인에게는 OOOO의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H. 아홉 번 죽을 뻔하다 한 번 살아남. 여러 차례 죽을 고비를 겪고 간신히 목숨을 건짐. 백사일생(百死一生) * OOOO으로 구출된 노동자들은 구급차에 실려갔다.

    △출제: 심대보(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앱 ‘퀴즈 사자성어Q4’ 운영)

    ‘퀴즈 사자성어’ 정답을 7월 22일까지 이메일(cha83@knnews.co.kr)이나 팩스(☏ 210-6048) 우편(51439 창원시 의창구 중앙대로 210번길 3 경남신문 사회부 퀴즈 사자성어 담당자 앞)으로 보내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문화상품권은 경남은행에서 협찬해 주었습니다. 문의 ☏ 210-6164.

    ※이메일로 보낼 땐 정답지를 촬영해 jpg파일 등으로 보내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남기면 됩니다. 우편번호를 꼭 적어 주시고, 1인당 하나의 정답만 보내시기 바랍니다.

    메인이미지

    ◆ 제294회 정답

    남아일언(男兒一言). 감홍난자(紅爛紫). 아전인수(我田引水). 배타주의(排他主義). 홍익인간(弘益人間). 수성지주(守成之主). 간성지재(干城之材). 시불재래(時不再來)

    ▲제294회 당첨자

    △이강열(양산시 명곡로) △정미란(창원시 성산구) △유지영(김해시 진영읍)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