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2월 22일 (토)
전체메뉴

퀴즈 사자성어 (317)

  • 기사입력 : 2019-12-18 14:13:38
  •   
  • 메인이미지

    A. 얼굴에 가득히 나타난 기쁜 빛 * 반의어: 만면수색(滿面愁色) * 유력한 경쟁자를 이기고 국회의원에 당선된 그녀는 OOOO을 띠며 축하 인사를 받았다. B. 현실성이 없는 허황한 이론이나 논의. 궤상공론(机上空論) * OOOO만 하지 말고 현실적 방안을 모색해 보자. C. 기쁜(喜) 빛이 얼굴에 드러남(움직일 動) * 아들의 급제 소식을 접한 최진사는 O動OO하며 마누라를 찾았다 * 顔色: 얼굴빛. 얼굴에 나타나는 표정이나 빛깔. D. 두거나 치우기가(處置) 어려운 형편 * 대중 앞에 섰을 때 가장 OOO難한 것이 손이다. E. 얼굴이 두껍고(厚) 부끄러움이(恥) 없다. 뻔뻔스러워 부끄러워할 줄 모름. 면장우피(面張牛皮) * 하는 짓들이 다들 OO無O하고 염치가 없어 천박하기 이를 데 없다. F. 우주 만물은 다 실체가 없는 공허한 것이지만, 인연의 상관관계에 의해 그대로 제각기 별개의 존재로서 존재한다는 말. 반야심경 속에서 색즉시공(色卽是空)과 짝을 이루는 문구. G. 어떤 일에 알맞은 때가 지났음을(뒤 後) 안타까워하는 탄식. 만시지탄(晩時之歎) * 시험공부를 좀 더 일찍 시작했어야 한다고 후회해 봤자 OO之O일 뿐이었다. H. 달면(甘) 삼키고(呑 탄) 쓰면(苦) 뱉는다(토할 吐). 사리의 옳고 그름에 관계없이 제 비위에 맞으면 좋아하고 안 맞으면 싫어함 * 표가 되는 곳이면 어디든 달려가고, 그렇지 않으면 거들떠보지도 않는 정치인들의 OOOO 처세에 실망이 이만저만 아니다.

    △출제: 심대보(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앱 ‘퀴즈 사자성어Q4’ 운영)

    ‘퀴즈 사자성어’ 정답을 12월 23일까지 이메일(cha83@knnews.co.kr)이나 팩스(☏ 210-6048) 우편(51439 창원시 의창구 중앙대로 210번길 3 경남신문 사회부 퀴즈 사자성어 담당자 앞)으로 보내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문화상품권은 경남은행에서 협찬해 주었습니다. 문의 ☏ 210-6164.

    ※이메일로 보낼 땐 정답지를 촬영해 jpg파일 등으로 보내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남기면 됩니다. 우편번호를 꼭 적어 주시고, 1인당 하나의 정답만 보내시기 바랍니다.

    메인이미지

    ◆ 제316회 정답

    방방곡곡(坊坊曲曲). 흥망성쇠(興亡盛衰). 방성대곡(放聲大哭). 명문세족(名門世族). 망망대해(茫茫大海). 곡학아세(曲學阿世). 해학소설(諧謔小說). 치망설존(齒亡舌存).

    ▲제316회 당첨자

    △안현수(함안군 가야읍) △이지노(창원시 의창구) △박규영(창원시 성산구)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